자리 지키기, 에일리언

  우리가 스스로 온전해질 수 있는 공간을 찾을 수 있을까. 

그때까지 자리를 지키는 연습을 한다.

  오랜만에 만난 사람이 다가와 묻는다. '별일 없었죠?'. 그렇게 된다면 나는 '별일 없이 살아요'라는 말이 입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평범하게끔 하루를 직조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삼시 세끼를 챙겨 먹는 것. 그것을 위해 요리를 한다. 어떤 메뉴를 먹을지 고민하고 재료를 선별한다. 나는 되도록 남지 않게끔 소량만 산다. 채소를 다듬고 불을 켜고 굽거나 지진다. 먹고 나면 설거지를 하고 쓰레기를 처리한다. 다음 식사를 위해 일을 나간다. 일련의 과정을 생각해보면 쉬운 건 없고 이유를 갖고 움직여야만 가능해진다. 무엇보다 별일이 없는 건 아니다.


  요새는 밖에 많이 나가지 않는다. 일이 있거나 하는 날만 나가지만 대게 그런 날은 외박하곤 한다. 집에 있는 날에는 종종 소파에 앉아서 책을 읽거나 노래를 듣는다. 소파가 생긴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그전에 나는 좌식 생활을 주로 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발발하면서 나가기가 꺼려져 집에서 좌식을 하는 시간이 길어지자 필요해져 구매하게 되었다. 소파가 생기면서 달라진 점이라면 앉아서 생각하는 틈이 많아졌다. 나는 땅에 엉덩이를 대고 앉아 생활하는 게 맞는 인간이라고 여겼지만 그게 아니었나 보다.


  소파에 앉아서 지내는 때가 길어지다 보니 멍하니 천장을 보는 시간도 길어졌다. 문득 친구가 했던 말이 떠올랐다. '혼자 살면 티비를 켜 놔. 그러면 외롭지가 않아.' 하지만 나는 티비가 없었고 갑작스러운 지출을 맞이할 정도의 지갑 사정은 아니었다. 그때부터 티비가 있는 삶에 대해서 골똘히 상상하곤 했다. 나는 집에서 음악이 되도록 끊기지 않기를 원했다. 음악 재생이 멈추면 공간은 삽시간에 조용해진다. 그렇게 되면 귀가 예민해져 냉장고 냉매가 도는 소리나 바깥에서 오토바이가 지나가는 소리 혹은 윗집에 사는 주인집 아이들이 말하는 소리가 들리곤 했다. 티비를 켜놓고 무언가를 보는 삶. 내가 노력하지 않아도 무한히 송출되는 소리의 시간이 탐났다.


  당근 마켓을 열심히 뒤져보며 티비를 찾아 싼값에 들였다. 소파 앞에 티비를 둔 날엔 왠지 모를 희열이 느껴졌다. 사람답게 사는 삶에 한 발자국은 안되더라도 반보 정도는 다가선 것 같았다. 요즘 나는 티비 보는 게 취미가 되었다. 싼 맛에 티비를 산 터라 스마트 티비는 아니어서 구글캐스트를 사서 달아놓고 영상을 주로 본다. 밖에서 일하는 날이나, 나가 있을 때는 소파에 앉아 티비를 볼 생각에 두근거린다.


  하지만 티비를 보는 날에는 규칙이 있다. 밤 중에는 산책하는 것이다. 티비를 들이고 얼마 지나지 않아 책상에 올려둔 캠코더에 영상이 찍혀 있었다. 만지다가 실수로 촬영을 끄지 않아 녹화된 것이었다. 멍하니 티비를 보는 나는 외계인 같았다. 허리가 아플까 봐 정자세로 앉아 보곤 했는데 얼굴에 티비에서 비치지는 빛들이 닿았다. 각양각색의 색이 얼굴에 다가왔고 무표정한 내 얼굴이 여러 빛깔로 지나갔다. 그 뒤로는 밤 산책하러 종종 나간다.

Kirinji - Aliens 앨범 [3]



  집 앞에는 오래전 죽은 왕족을 기리기 위한 왕릉이 있어 주변이 산책로처럼 조성되어 있었다. 조용한 길거리 주변으로 달빛이 내려앉았다. 봄이 오지 않아 아직 밤은 길 것이었고 사위가 어두웠다. 서울이지만 별과 인공위성이 드문드문 보였다. 하나쯤은 나 같은 밤을 보내는 외계인이 있지 않을까 싶어 생각나는 노래를 들었다. Kirinji의 노래를 반복 재생하며 걸었다. 아무도 없는 거리에서 무언가 튀어나온다고 달라질 건 없었다. 각자는 각자의 외계인이어서 신경 쓰지 않을 것이었다. 동떨어진 행성에 살던 나는 고양이를 만났고 고양이는 고양이의 행성에서 나와 산책하고 있었을 뿐이다. 자리는 지켜지면서 점점 이동한다. 모든 행성은 공전한다고 했다. 지금 내가 있는 곳도 들숨과 날숨이 한 번씩 지나가면 움직였을 것이다. 꼭 지키기 위해서만 전전긍긍해야만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우리의 행성은 점차 움직일 텐데.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말이다. 때로는 에일리언이 되어 살아보는 건 어떨까.


Editor  오성민



e-mail   inthewoodsalone@daum.net 

instagram  @dh_tjdals_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