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O SHINYOO, 
가장 작은 건축물을 디자인하는 스튜디오

가구는 단순한 오브제가 아니다. 가구는 연결체다. 가구는 사물이라기엔 건축물에 가깝고, 건축이라기엔 사물과 가깝다.

Q. 자기소개


A. 


신용섭: 스튜디오 신유에서 신을 맡고 있는 신용섭이라고 합니다. 가구 디자인과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승민: 스튜디오 신유에서 유를 맡고 있고요. 디렉터로서 브랜딩, 마케팅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신유는 디자인 번역가라는 모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번역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문화적으로는 동양과 서양의 각기 다른 특수적인 부분들 속에서 겹쳐지는 공통감을, 공간적으로는 건축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가구를 전이적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Q. 업으로 삼게 된 이유


A. 


신용섭: 군대에서 생활할 때, 행보관님하고 맨날 나무 주워다가 내무반에서 쓸 거 만들고 그랬거든요. 주말에 저를 쉬게 두시지 않더라고요. (웃음) 그렇게 만든 물건들은 서툴었지만, 그걸 사용하는 전우들의 모습을 옆에서 보고 있으니까 그 일이 의미 있게 느껴지더라고요. 가구가 사람들과 항상 같이 존재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어요. 처음에는 호기심 반으로 시작했어요. 전역하자마자 파주에 있는 가구 공장에 가서 일을 해봤죠. 그러다가 어느 날 제가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던 화장대를 고객님이 공장으로 가지러 오셨어요. 엄청 소중하게 실어서 가져가시더라고요. 그 때 ‘아, 이분에게 이 화장대는 삶의 한 켠에 늘 같이 존재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가구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의미가 깊이 있게 다가왔어요. 그 때 좋은 가구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을 했고, 여전히 가구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으려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죠. 벌써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네요. 행정학과를 1~2년 정도 다니다가 군대를 다녀온 뒤 생각이 바뀌어 실내 건축으로 남은 2년 동안 학교생활을 마친 게 어제 같은데 말이죠. (웃음)


유승민: 신문방송학과에서는 소통에 기반한 개론인 ‘커뮤니케이션 이론’ 가장 먼저 배우고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송, 수신자 간에 메시지가 어떤 상호작용을 하고 송신자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가를 다뤄요. 이 점이 되게 재밌게 다가왔고 자연스럽게 마케팅이나 브랜딩 쪽에 관심이 많아졌어요. 이후 회사에서 마케팅과 세일즈 업무를 병행했어요. 규모가 큰 회사였기 때문에 오히려 한정적인 업무와 주어진 역할만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 스스로 정체된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그러던 와중 신용섭 작가가 스웨덴에서 가구 디자인 스튜디오를 같이 해보자는 제안을 했죠. 당시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싶은 욕심도 컸기 때문에 흔쾌히 수락하며 디렉터로서 스튜디오 신유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Q. 스튜디오 신유만의 스타일


A. 


신용섭: 처음에 공장에 다닐 땐 양산 위주다 보니 하자가 발생하기도 하고, 리콜도 많았는데 그런 가구가 아니라 천천히 만들어도 좀 오래가고 튼튼한 가구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에 목공기술을 배웠어요. 배우다 보니 공간에 대한 이해가 조금 부족한데? 해서 또 공간에 대해 배우러 가고. 이런 식으로 좋아하는 가구에 대한 기준들이 경험이 쌓일수록 더해지더라고요. 그래서 그간 쌓였던 경험을 토대로 가구 디자인을 하고 있죠.


Q. 일반인들에게 스튜디오 신유만의 가구 디자인 포인트를 설명해주자면


A.


신용섭: 그저께 클럽하우스라는 SNS 매체를 통해서 “예술의 의의는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한 시간 가량 얘기했어요. 제 주된 의견은 예술이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는 것이었어요. 작품을 봤을 때, 어떤 사물을 봤을 때 표면적으로 보이는 것 너머에 심층적으로 숨겨진 이야기, 철학적인 가치들을 발견할 수 있으면 더 좋겠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번에 스튜디오 신유의 가구를 하나하나 디자인할 때마다 다양한 가치를 담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어요. 보는 사람마다 관찰자 관점에서 주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그렇게 접근하더라도 다양한 층위를 두려고 노력을 했거든요. 겉으로 보이는 것 너머에 작가의 의도가 담길 수 있고, 그것을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다양하다는 부분을 생각해봐주신다면 정말 감사할 것 같아요.

Q. 가구만의 매력이 있다면


A. 


신용섭: 가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도 비슷한데, 다른 물건이랑 다르게 느껴졌어요. 사물들을 부피나 질량의 관점에서 분류해 봤을 때, 스마트폰이나 연필 이런 것들은 아주 작고 또 반대로 건축물 같은 경우에는 아주 크다고 느껴지는데 가구는 대체로 사람과 비슷한 부피를 하고 있어요. 가끔은 어떤 인격체처럼 여겨지기도 해요.


유승민 : 가구는 스튜디오 신유의 메세지를 전하는 하나의 매개체라고 생각해요. 신용섭 작가의 철학이나 신념을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하고요. 용섭 작가님의 대답을 듣다 보니, 스튜디오 신유의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가구가 아닌 다른 것을 디자인해봐도 재밌을 것 같아요. 가구라는 게 기본적으로 실용성이 있어야 하고, 견고해야 하며 사람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확실한 목적성을  지니고 있어야 하잖아요? 그러다보니 메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 조금 제한적일 수도 있는 것 같아요. 설치미술처럼 메세지에 포커스를 맞춘 작업을 해봐도 재밌을 것 같아요.



Q. 두 분이 같이 꾸려나가는 스튜디오 신유에 돋보이는 케미가 있다면


A. 


유승민 : 성향이나 성격이 완전 반대거든요. 신용섭 작가님은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몰두하는 스타일이고, 저의 경우 외부로 표출하고 나가려는 성향이 강해요. 그러다 보니 저희 사이에는 항상 간극과 격차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서로 대화와 이해를 통해 그 사이를 메우려는 노력을 많이 하다 보니 오히려 관계의 밀도와 크기가 더 단단해지고 넓어지는 것 같아요. 이제는 거의 부부나 마찬가지지 않나…(웃음)


신용섭 : 또한, 동업할 때 분업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확실히 분업화가 이루어져 있다 보니 큰 트러블도 없고 잘 지내는 것 같아요.



자세한 이야기는 출판 예정인 ISSUE NO.1 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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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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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