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AGER! TEENAGER!

틴에이저! 틴에이저!

  십대는 결코 달지 않았다. 마음만 먹으면 내가 원하는 만큼 내딛을 수 있는 지금과 달랐다. 거칠고, 불안했고, 정확하지 않았다. 이름 붙이기 어려운 에너지가 넘쳤다. 작은 움직임이 필요한 순간 마다 쓸데없이 크게 행동해 주변을 놀라게 했다. 용기가 필요한 타이밍엔 어딘가에 숨기 바빴다. 공부를 ‘열심히’, 혹은 ‘잘’하는 것이 어른들의 바람이었다. 그들의 삶만큼이나 내 삶도 복잡하다고 설명만 할 수 있었다면 무언가 달라졌을까.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수꾼』 - 윤성현 감독

 

  기태의 죽음이 시작이다. 기태의 아버지는 뒤늦게 아들의 죽음을 추적한다. 아버지는 평소 아들에게 관심이 없었다. 큰 충격과 함께 중학교 때부터 기태와 친했던 동윤, 고등학교 때부터 어울린 희준을 찾아간다. 오해 속에 기태와 동윤, 희준의 사이는 거칠어진다. 서로 아픔을 주는 상황 속에서 그려지는 감정은 섬세하다. 친구에 대한 믿음, 그 믿음과 함께 사랑받고 싶은 마음, 조절에 실패해 거칠어지는 관계들, 점점 나약해지는 과정과 삶을 포기하는 순간. 영화를 보고 있으면 언뜻언뜻 십대 시절의 기억들이 스친다. 



영화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릴리 슈슈의 모든 것』 - 이와이 슌지 감독

 

  열네 살의, 리얼. 포스터엔 정확한 나이가 적혀있다. 『릴리 슈슈의 모든 것』은 이와이 슌지가 집필한 소설이자, 그 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유이치, 호시노, 쿠노, 츠다 네 명의 열네 살이 그려진다. 주인공 유이치의 삶은 만만치 않다. 단짝이었던 호시노에 의해 이지메를 당한다. 첫사랑인 쿠노 역시 이지메를 피하지 못한다. 츠다는 호시노의 명령으로 원조교제에 몸담는다. 슬픔이 반복되는 유이치에게 유일한 위안은 가수 릴리 슈슈의 음악이다. 호시노와 쿠노, 츠다 역시 릴리를 듣는다. 그들 중 몇은 릴리의 팬 사이트에서 각자의 닉네임으로 마주친다.


  영화는 다소 거칠다. 인물들이 지니고 있는 위태로운 감정들은 살짝만 스쳐도 무너질 것 같다. 그들의 사춘기는 검푸른 새벽 같다. 저 끝에서 밝아오는 오늘이 있지만 쉽게 도달할 수 없다. 영화 내내 릴리가 만들어낸 ‘에테르’가 언급된다. 인물들 각자에게 에테르는 어떤 의미였을까. 『릴리 슈슈의 모든 것』은 선과 악의 의미에서 마무리되는 영화가 아니다. 우리가 서 있는 현실과 그 곳에서 일어나는 슬픔들을 마주했던 방식에 대한 이야기다. 그리고 도피를 위해 찾게 되는 또 다른 세계와 안식처를 고민하게 만든다.



영화 정보 보러가기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eenage Fanclub

 

  록의 파워에 팝의 감수성이 더해진 ‘파워 팝’ 장르를 대표하는 밴드.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스코틀랜드 록 씬을 지키고 있다. 나도, 이들도 이젠 틴에이지와 거리가 멀지만 나의 틴에이지에는 틴에이지 팬클럽(Teenage Fanclub)의 음악이 있었다. 야간 자율 학습을 마치고 기숙사에 돌아와 재생시켰던 앨범 『Grand Prix』를 기억한다. 반은 입시로부터 도피, 나머지 반은 나도 밴드맨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몽상이었다. 애틋한 감성에 빠지지 않아서 오히려 괜찮은 시간이었다. 당시의 플레이리스트를 찾게 되는 요즘이다.


Editor  이기원



e-mail   rubisco27@naver.com

instagram  @2gy1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