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1ST -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Wave to Earth

Track #11.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Wave to E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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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는 잘 있습니다.'


  벌써 일주일이 지났다. 겨울은 마지막으로 추워지기를 반복했고, 그 사이에 눈이든 비가 한 번은 왔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이제 다음 계절이 벌써부터 찾아왔다. 나는 그 사이 책 한 권을 막 읽은 참이고, 바다에는 두어 번 다녀왔다. 하루는 노을이 보고 싶어져 서해로, 다른 하루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동해로 향했다. 매일을 반복해서 살아가다 보면 알 수 없는 답답함과 공허함이 밀려올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버릇처럼 바다에 가고 싶다는 말을 뱉어내고는 한다. 아마 그때도 같은 이유로 바다에 갔을 터이다. 단지, 바다는 잘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뿐이다. 비록 그 바다는 내가 누구인지도 모르며 나를 기억조차 하지 못할 테지만, 적어도 나는 언제나 그 바다를 기억하고 있으니 그 모습 그대로 잘 지내고 있는지 그리고 나의 안부를 묻고 싶어 바다에 가고 싶은지 모르겠다. 그렇게 또 며칠이 지난 지금 나는 다른 책 한 권을 막 마친 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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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 to Earth


  Wave to Earth는 김다니엘(보컬, 기타), 차순종(베이스), 그리고 신동규(드럼)로 이루어진 밴드이지만, 세션 멤버로 조종근(건반)과 전민(색소폰)이 있고 아트워크 멤버인 홍승기가 있다. 로우 파이 Lofi한 분위기와 동시에 인디 락과 기타 팝의 조화가 인상적인 음악을 선보이는 Wave to Earth는 데뷔 때부터 주목을 받은 밴드였다. 밴드 ‘The Poles 더 폴스’의 김다니엘과 재즈 그룹 AIFF 출신의 신동규가 결성한 Wave to Earth. 어릴 때부터 알고 지낸 베이시스트 Bassist 차순종을 영입하여 현재의 3인조 밴드가 되었다. 또, 비주얼 디렉터인 홍승기도 김다니엘의 가장 친한 친구라고 하니 어쩐지 말하지 않아도 알 것 같은 그들의 속 깊은 우정이 느껴진다.


  Wave to Earth는 나의 바다를 가장 잘 연주하는 아티스트이다. 어쩐지 그들의 노래를 들을 때면 눈에 거슬리는 것 하나 없는 끝없이 펼쳐진 바다가 그려진다. 그 수평선을 따라 소리를 지르며 해변을 달려볼까 아니면 주저앉아 낮이 밤이 되는 것을 잊을 만큼 하염없이 바라만 볼까. 어느 쪽이든 분명 내게는 충분히 괜찮을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 나를 스쳐간 그 문장처럼 저 바닷속으로 이 지프가 굴러 들어가도 무방하며, 이 고단한 생애를 등지고 물결의 포말이 되어도 상관없을 것 같은 기분이다.

PLAYL1ST


EP앨범 「wave 0.01」


3. wave


하얀 백사장 위에 가만히 주저앉아 그렇게 하염없이 바다를 바라보고 있으면, 괜스레 이 일렁이는 파도를 따라가다 보면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기분이 들 때가 있다. 영화 「싱 스트리트 Sing Street」 마지막 장면에 두 주인공의 감정이 느껴진달까. 그 끝이 어디든 좋을 것 같다.

EP앨범 「summer flows 0.02」


2. ride


제주의 해안 도로를 따라 달리다 보면 아주 우연히 극적인 순간의 바다를 목격하는 경우가 있다. 파도가 흩어져 부서지는 순간 혹은 끝없이 펼쳐지는 바다를 비추는 햇살 그리고 바람까지. 모든 것이 내 기분과 완벽히 딱 떨어질 때, 이 노래는 그 벅찬 풍경을 분명 더 근사하게 해줄 것이다.

3. seasons


우리 모두 아주 극적인 바다 한 가지씩을 가슴속에 품고 있을 것이다. 이 노래를 들을 때마다 나는 어느 가을밤의 해변과 10월의 제주에 있는 듯한 기분이다. Wave to Earth를 처음으로 알게 된 노래이자, 듣자마자 바다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 이 노래가 여러분들의 바다를 품을 수 있기를 바란다.

싱글앨범 「pueblo」


1. pueblo


자, 이제 바다를 향해 가보는 것이다. 끝없이 이어진 도로를 따라 나무와 산을 벗 삼아 그렇게 달리다 보면 어느 해변에 도착하게 될까. 이름 모를 바다여도 그 자체로도 기대되는 여정이다. 답답한 이 도시를 벗어나 바다를 가기로 정했다면, 그 시작을 꼭 이 노래로 함께 하기를 바란다.



”유영游泳하다.”


  가슴이 답답해진다. 그때마다 버릇같이 바다에 가고 싶다는 말을 굳이 소리까지 내어 나지막한 혼잣말로 뱉어보곤 한다. 바다에 가야만 한다. 그래야 이 답답함이 없어질 것이다. 그 푸른 바닷 속을 유영游泳하고 싶어진다. 물에서 노는 것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바라만 보는 것만으로도 좋다면 어쩐지 바다에 뛰어들어도 괜찮을 듯하다. 그럼 다음엔 서핑을 해보는 것이다. 이번 PLAYL1ST 플레이리스트에서 소개하는 아티스트 Wave to Earth는 바다에 가고 싶은 나의 아주 좋은 핑계들이다. 가만히 듣고 있으면 바다가 그려지는 그래서 또 그것을 핑계 삼아 나를 다시 그 바다 앞에 데려다줄 음악들이다. 이 아티스트가 여러분들의 바다와 함께 하기를 또 바다에 갈 좋은 핑계가 되기를 바라본다.


Editor  김남균



e-mail   sirius0188@naver.com

instagram  @gyunbygyun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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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