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렉트 샵 'a.decade', Another Decade

어데케이드의 출발점은 슬로건으로부터 시작한다. 'Doctrine for Another Decade', 이 세상 어딘가에는 10년 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아이템을 소개하는 공간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

Q. 간단한 자기소개와 A.DECADE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


A. 안녕하세요. 어데케이드 최무결입니다.

 

젊은 시절에는 모델로 활동하면서 처음으로 패션 관련된 업종에서 일을 하였고, 그 이후에 국내 유명 편집샵에서 매니져로 일하면서 거의 10년간 패션업에 종사하였습니다. 아무래도 트렌디하게 변화하는 국내 시장에 맞춰 따라가다 보니, 어느 순간 상당한 피로감과 함께 옷 입는 것 자체에 대한 흥미가 많이 떨어져 있었는데, 아무 생각없이 옷장에서 10년 전에 구매했던 옷을 꺼내 입고 있는 저의 모습을 발견하고 묘한 카타르시스와 함께 어데케이드라는 공간을 처음으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어데케이드는 Another Decade의 줄임말로 Doctrine for Another Decade 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또 다른 십년 동안 사랑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을 셀렉한다는 원초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는 셀렉트 스토어입니다. 이 세상 어딘가에는 10년 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소개하는 그런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어데케이드는 출발하였습니다.



Q. 소상공인으로 사회에 뛰어들었던 나는 어떠한 마음가짐과 자세로 처음을 임했는지


A. 사실 어떤 거창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시작한 것 같진 않습니다. 엄청나게 대단한 각오보다는 충동(?)이라는 말로 시작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웃음) 

 

어데케이드는 한 번 구매한 옷을 소중하게 간직하며 오랜 시간 즐기는 저와 같은 사람이 어디엔가 있을 것이라는 근거없는 믿음으로 이 공간을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좋아하는 스타일의 옷들을 소개하고 싶었고, 제 라이프 스타일과 그 영향을 받아 다양하게 셀렉된 아이템들을 보여주며 이 공간에서 소통을 하고 싶다는 욕구와 충동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시작하였습니다.



Q. 사업가의 입장에서 의류 사업에 대해 생각치 못했던 모습을 많이 접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꽤 크게 다가온 변수가 있다면? 또한 나만의 대처법이 있었다면


A. 오랜 시간 의류업에 종사하기도 하였고, 제법 긴 시간동안 준비한만큼 패션이라는 전반적인 흐름 안에서 내부적인 어려움이나 변수는 크게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변수는 “틀과 유연함”의 경계를 명확하게 하는 작업에서 항상 변수를 직면했던 것 같습니다.

 

편집샵이라는 셀렉트 스토어의 특성상 일정한 스토어의 틀이라고 하는 '개성'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관철해 나가는 과정에서 틀에 갇히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 같은데, 그 순간 정말 많은 것들을 개성이라는 이름 하에 배제하고 고려하지 못하면서 점점 시야가 좁아지는 것 같습니다. 지난 12월과 1월을 관통하면서 기존에 어데케이드가 추구하던 셀렉팅의 기준은 디자인적인 요소들보다는 완성도와 퀄리티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어느 순간 더 이상 디자인이 심한 옷들에 대한 옵션 자체를 배제하고 있는 저의 모습을 발견하였습니다. 아마 세터라는 브랜드를 만나지 못했다면 아직도 이 틀 안에서 상당히 많은 브랜드를 배제하고 셀렉팅을 하고 있었을지 모릅니다. 새로운 브랜드와 조금 더 젊은 고객들을 만나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아이템들을 보게 되었고 디테일과 디자인의 색이 강한 브랜드라도, 그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일관성있게 아이템들을 드랍한다면 이 역시 그와 같은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받을 수 있는 아이템일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토어를 운영하는 것은 결국 그 스토어에 가야만 하는 정당성을 부여하는 그 스토어만의 색과 함께 유연함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형식의 틀을 만들어 그 안에서 개성이라는 것을 관철시켜 나가지만, 동시에 그 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연함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 틀과 유연함의 경계를 조금 더 명확하게 그려가는 작업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이 소통하고 이야기 나누면서 조금씩 어데케이드만이 가지고 있는 색감을 조금씩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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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의류 업계에서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의류 분야의 모든 직업군에 도전하는 청년들에게 공통적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잘 정리된 좋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잘 못합니다. 수 없이 많은 자료들을 개인의 경험이나 시각으로 해석하여 마구 던지는 것을 잘하는 편이라..(웃음)

 

첫째는 ‘돈 벌 생각을 하지 말아라’라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그 어떤 패션 업종에서도 일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주변에 대박이 난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정말 강한 유혹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욕심을 내려면 돈보다는 명예에 욕심을 내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명성과 명예가 쌓이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 돈인 것 같습니다. 돈 벌기 위해 이 일을 하신다면 정말 많은 시련을 겪으실 거에요.

 

두 번째는 ‘멘탈 관리를 잘해라’입니다.

제작 단계에서 공장장님들부터 시작해서 원단사, 각종 부자재 구입 등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유통 단계에서는 기본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브랜드 대표님들과 직원들 그리고 MD들을 만나게 됩니다. 마케팅이나 다른 필드로 간다고 해도 패션이라는 산업 자체가 수 없이 많은 사람을 만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사람의 손과 손으로 연결된 촘촘한 그물망 안에서 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또한, 이 산업만큼 빠르게 결과물을 보여주고 성적표를 받는 업종이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은데 어떠한 아이템을 디자인하여 고객에게 선보이고. 컬럼을 적어 독자와 만나고. 사진을 찍어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 되는 등 기본적으로 호흡이 짧은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빠르게 결과물을 생산하고 매출액, 판매액, 부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즉각적인 피드백과 성적표를 짧게는 매일 전달 받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정말 엄청나기 때문에 중심을 잘 잡지 못하면, 이도 저도 아닌 맹탕이 되기 쉽습니다.

 

세 번째는 ‘자신만의 공간과 습관을 길러라’

수 없이 많은 피드백을 받으면서 일하게 됩니다. 어떠한 결정에 있어 정말 많이 흔들리기도 하고요. 이럴 때 중심을 잘 잡기 위해 자신만의 온전한 공간이 필요하고 어쩌면 특별한 습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에게는 한 밤 중에 차 안에서 운전하는 것이 나름의 방식입니다. 어두운 내부 공간에 울리는 엔진 소리와 함께 조용한 도로를 달리고 있으면, 운전 때문에 필요한 온몸에 도는 적당한 긴장감이 사고를 굉장히 유연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뭔가 잘 풀리지 않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항상 차 안에서 생각을 합니다. 다만 기록을 할 수가 없어서 아쉽지만, 뭔가 떠오르면 바로 음악을 끄고 녹음기를 켜서 머리에 스쳐가는 모든 생각들을 뱉어 냅니다. 이후 녹음된 수 없이 많은 생각들을 다시 정리하는 습관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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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A.DECADE'에서는 슈 샤인과 슈 케어까지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선보였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 간단하게 소개해주신다면?


A. 이 부분은 저 또한 슈샤인을 받기 전까지 몰랐던 부분이었는데 슈 샤이너님의 이야기를 빌려 말씀드리자면, 케어는 세안을 하고 나서 가볍게 바르는 스킨과 로션과 같고 슈 샤인은 피부 톤에 맞게 화장을 하고 자신과 어울리는 색감들로 메이크업을 하는 과정과 같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슈 샤이너님이 특정 신발의 쉐잎에 맞게 색감을 입히고 곡선에 어울리게 광을 내주면서 조금 더 볼륨감있게 신발을 치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케어 주기는 딱히 없지만, 구겨지거나 지저분해졌을 때,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집에서 보통 케어를 하시는 경우 얇게 펴바르기 보다는 덕지덕지 바르시는 경우가 있어서 신발이 너무 연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 업체에 맡기시는게 아니라면, 20~30번 정도 착용 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샤인의 유지기간은 대략 10번의 착용정도로 이어집니다. 특별한 날이 있을때, 마치 메이크 업 받으러 가실 때처럼 샤인을 받으면 되는데 케어를 받으신 상태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평소에 먼지만 잘 털더라도 이쁘게 잘 신을 수 있다고 합니다.



Q. 'A.DECADE'가 바라보는 목표


A. 어데케이드의 목표는 원대하긴 하지만, 이 공간이 사람들이 편하게 와서 아까도 말씀드렸던 것 처럼 판매를 하기 보다는 옷을 소개해주는, 옷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 커뮤니티 오프라인 버전이라고 생각해주셨으면 해요.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라기 보다는 유지 가능한 선에서 정말 마음 편하게 한 번 들러서 내가 좋아하는 옷을 얘기할 수 있는 '놀이터'와 같은 곳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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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FAKE'의 의미를 목적을 달성한 모습을 보다 매력적으로 표현해주는 행동이나 태도로 재해석하였다. 당신에게 'FAKE'란?


A. '음악'이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포괄적으로 얘기하자면 '일관성'입니다. 밴드의 문화에서부터 시작이 된 옷에 대한 관심을 어데케이드에서 풀어나가고 싶어요. 되게 화려하지도 않고 기교있지도 않지만 딱, 하나 잘할 수 있는 건 일관성 있게 묶어서 보여드리는 것인데, 제가 가진 장점들과 관심 분야들을 잘 엮어서 대중들에게 항상 의미 있는 시간으로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ISSUE No.0


‘FAKE MAGAZINE’은 사람을 소개하는 매거진으로 나라는 주제를 표현하는 방식을 직업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중간중간 다양한 질문과 쉬어가는 정보전달 콘텐츠를 추가하여 지루하지 않게 구성하였으며 멋있는 사람들을 더 멋있게 표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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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KE MAGAZINE은 'a.decade' 샵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어데케이드 공식 홈페이지 : https://adecade.co.kr

어데케이드 인스타그램 : @a.decade_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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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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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