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 지키기, 공 던지기

  우리가 스스로 온전해질 수 있는 공간을 찾을 수 있을까. 

그때까지 자리를 지키는 연습을 한다.

  공을 있는 힘껏 던진다. 대각선으로 던지는 것보다는 땅으로부터 수직하게 던지는 것이 더 높게 떠 있을 것이다. 공은 하늘에서 찰나의 시간을 멈춘 뒤, 다시 바닥으로 곤두박질친다. 순간 동안 고개를 들어 궤적을 살피지만 이내 다시 고개를 숙인다.


존 발데사리(John Anthony Baldessari 1931-2020)의 작품, "공중에서 직선을 얻기 위해 세 개의 공 던지기(Throwing Three Balls in the Air to Get a Straight Line)"에서는 공을 던진다. 발데사리는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야자수들이 보이게끔 공을 던진 뒤 직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실험적인 설정을 부여하고 결과를 얻어낸 그의 사진을 보았을 때 매혹이 될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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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책을 나간 밤의 공터에서 아이가 공을 던지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생각보다 멀리 날아가지는 않는 공은 이내 쉽게 떨어졌다. 공은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떨어지고 아이는 공을 한번에 잡아낼 수 없다. 떼구르르르……. 굴러가고 있는 공을 몇 발자국 안으로 잡아내기에는 아이는 키가 작다. 노란 공은 벽에 부딪쳐 멈추거나, 스스로 멈출 때까지 굴러갈 것만 같았다. 아이는 계속해서 공을 던지고 논다. 뒤에서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는 쉴 세 없는 반복 행동을 응원한다. 아이는 무엇을 하려고 했던 걸까. '우웅'하고 날았다가, 바닥에 '탁'. 내가 지켜보고 있던 시간 동안에 나는 어린 친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것이 다가오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아이는 계속해서 반복했다.


  한 장의 사진을 우연히 보고 빠져든다는 건 귀한 경험이다. 경험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퍼져나간다. 조용한 호수에 무언가 빠져 수면에 파동이 인다. 중앙에서 시작된 충격은 물가까지 은은하게 다가온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진동이더라도 조용했던 호수는 이제 더 이상 조용한 곳이 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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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 전, 갑작스럽게 배드민턴이 하고 싶어졌다. 바람이 꽤 불던 날이었지만 친구와 함께 배드민턴 라켓과 셔틀콕을 들고 나갔다. 바람은 어느 쪽에서 불지 알 수 없어, 아무렇게나 자리를 잡고 배드민턴을 했다. 셔틀콕은 무심하듯이 가벼워서 멀리 날아갈 것처럼 하늘로 떠올랐다가 바람을 맞고 자리에 뚝, 떨어졌다. 더 멀리 보내고 싶어서 강하게 라켓을 휘둘러도 힘을 받은 것에 반도 못 갔다. 우리는 자리를 바꿔봤지만 매한가지였다. 포물선에서 직선으로 바뀐다.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날아간 셔틀콕은 배수구 구멍으로 빠졌고 우리는 셔틀콕을 잃었다.


  공중에서 자리를 유지한다는 것은 어렵다. 내 몸이 자유롭지 못한 공간,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가만히 있으려고 하지만 그것은 쉽지 않다. 손을 떠난 뒤 결정되는 것은 내 의지와는 상관없다. 안간힘을 쓰고 노력하는 것은 늘 좋다. 다음 날, 나는 라켓을 강하게 휘둘렀던 탓에 팔이 저렸다. 노력은 좋지만 노력으로 인한 결과가 아프지만 않았으면 한다. 배드민턴을 하던 시간은 즐거웠고 추억이 되었다. 떠오르는 것들을 지켜볼 수 있는 시간을 상상하는 것, 반추하는 것. 그것으로도 행복할 수 있다면.


Editor  오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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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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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