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1ST -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Surfaces

Track #13.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Surfaces’

’Lazy Sunday Morning’


  아침에 눈을 뜨고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다 . 지금 시간은 오전 9시 . 어제 새벽까지 유튜브를 항해하느라 늦게 잠이 들어서인지 어쩐지 몸이 찌뿌듯해서 침대에서 나오기 어려운 아침이다 . 그래도 일어나야지 하며 기지개를 켜고 일어나 보지만, 오늘은 왠지 한껏 게을러지고 싶은 날이다 . 마침 날씨도 한몫 거들고 있다 . 창문을 열어보니 선선한 봄바람이 방안을 가득 채우고, 맑고 투명한 햇빛이 이불에 닿아 움직일 때마다 사각사각 소리가 나서 어쩐지 더 이불 속을 나가기가 싫어진다 . 아, 아무래도 늦잠을 자야겠다 . 오늘은 늘어지기 딱 좋은 일요일니깐 !


  늦잠을 자고 기분 좋게 일어나 , 밀린 집안일을 해보기로 한다 . 가장 먼저 빨래를 돌려본다 . 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넣고 작동을 버튼을 누르면 세탁 시간이 뜨는데, 이건 세탁기와 나 사이의 네가 빠른지, 내가 빠른지 겨 루는 일종의 레이스의 시작을 알리는 것과 같다 . 주어진 시간은 59 분. 아차, 음악이 빠지면 안되지 . 이 늘어지기 딱 좋은 일요일의 늦은 아침과 세탁이 끝나면 울리는 슈베르트의 ‘숭어’와도 잘 어울리는 노래 를 골라서 집안일을 해보기로 한다 . 마침 딱 떠오르는 아티스트가 있다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하고 싶은 아티스트는 바로 Surface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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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faces


  'Surfaces’는 콜린 파달렉키 Colin Padalrcki 와 포레스트 프랭크 Forrest Frank 로 이루어진 듀오이다. 대학시절 사운드 클라우드(Soundcloud)에서 서로의 작업물로 만나 다이렉트 메시지를 주고받게 되었다고 한다 . 서로 사는 곳이 멀어 서 어떤 구체적인 계획 하나 없이 그냥 가볍게 음악을 맞춰보자 시작 했지만 그 마음이 지금까지 이어져 Surfaces ’라는 듀오가 되었다고 하니 어쩌면 처음부터 콜린과 포레스트는 서로의 진가를 알아봤을 수도 있을 것이다 . 재즈, R&B, 레게, 펑키, 힙합, 팝 등 다양한 장르의 요소들을 아주 절묘하게 섞은 그들의 음악은 언제 들어도 즐거움이 생겨나는 듯한 기분이다 . 또 , 멜로디와 어우러지는 긍정적이고 밝은 가사까지 . 춤을 추지 않고 선 그냥 넘어갈 수가 없다. 


  음악은 백문이 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 , 아니 백견이 불여일문 百見不如一聞 . 나의 게으른 일요일 아침과 가장 잘 어울리는 Surfaces ’의 음악을 지금 바로 만나보자.

PLAYL1ST


Sunday Best


집안일을 다 마치고 나면, 밖으로 나가 동네를 산책을 해볼까. 오늘은 뭘 해도 기분이 좋을 따사로운 햇볕이 가득한 일요일. 일요일 최고!

Heaven Falls / Fall On Me


레게 톤의 음악은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가 없다. 저절로 어깨춤을, 또 골반을 튕기게 되는 이 음악은 여러분 몸 안에 있는 댄스 본능을 이끌어내기 충분한 노래이다.

Good Day


어느 평화로운 날에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는 이 곡은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노래이다. 이 노래 하나만으로도 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This View


일요일 아침 내가 가장 좋아하는 풍경은 침대에 누워서 가만히 천장을 바라보는 것이다. 오늘은 출근하지 않으니, 이대로 시간을 보내도 괜찮다. 그 누가 뭐라고 할 텐가. 열심히 일한 당신, 누워있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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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을러진김에’


  'Surfaces’가 가장 매력적인 이유는 바로 이들의 음악이 가지는 색깔이다. 요즘엔 아무래도 가사이든 멜로디가 자극적인 노래가 주류를 이루는데, 이들의 음악은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긍정적인 에너지가 가득하다. 한 가지 색으로 이야기하기에는 어려울 듯하다.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음악, 어쩔 땐 큰 위로가 되기도 하고 작은 응원이 되는 그들의 노래를 사랑하지 않을 수가 없는 이유가 있을까. 이들의 노래와 함께라면 세상 그 모든 것이 아름답게 보일 듯하다. 마침, 빨래가 다 되었다. 세탁이 끝날 때 울리는 슈베르트의 ‘숭어’와 ‘Surfaces’의 노래가 만드는 하모니는 언제 들어도 듣기 좋은 소리이다. 집안일도 다 했으니, 이제 무엇을 해볼까. 동네에 자주 가는 카페에 가볼까. 날씨도 좋으니 가벼운 산책을 해볼까. 아니다, 오늘은 게을러진 김에 한껏 더 게을러져보기로 한다. 오늘은 누가 뭐라고 해도 일요일이니깐!


Editor  김남균



e-mail   sirius0188@naver.com

instagram  @gyunbyg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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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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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