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1ST -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PREP

Track #14.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PREP’

’도시 여행자’


  서울에 올라온 지 어느덧 4년 차. 이제는 제법 익숙해질 법도 하지만, 아직까지 이 도시는 내게는 여전히 낯설기만 하다. 내가 태어나고 자란 곳과 너무나도 다른 이 도시를, 어쩌면 매일같이 그렇게 나는 여행하는 중일 지도 모르겠다. 사실, 늘 같은 풍경의 연속이다. 출퇴근을 하면서 오가는 사람들의 모습들, 뿌옇게 먼지가 날리는 서울의 하늘과 그 속을 유유히 흐르는 한강의 모습은 이제 더 이상 새롭지 않지만, 그럼에도 ‘나’라는 존재는 이 도시에선 늘 이방인으로 존재한다. 아마도 마음속에 있는 조금의 불편함 때문일 것이다. 가장 단순하고 예로 지하철을 들수가 있다. 나처럼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 사람들은 다 공감할 것이라 생각하는데, 나는 지금도 지하철을 탈 때 좀처럼 마음 편히 있기가 어렵다. 내릴 정거장이 어디인지 또 얼마나 남았는지 괜히 노선도를 하염없이 바라보기도 하고, 표정은 세상 이 도시 사람들의 것을 하고 있지만 은밀하게 지하철 앱을 살펴보는 나 자신을 볼 때면 피식 웃음이 새어 나올 때도 있다.


그럼에도 이 도시는 내게 분명히 매력적이다. 가야 할 곳도, 가보고 싶은 곳도 많다. 아직 롯데월드도 안 가봤으니, 아마 이 도시에 평생을 살아도 다 가보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끝없는 즐거움과 새로움이 생겨나는 이 도시에서 나는 늘 여행 같은 일상을 보낸다. 주소지만 서울로 되어있을 뿐, 나는 일종의 ‘도시여행자’인 셈이다.

PERP


  '도시여행자’라는 타이틀에 맞는 아티스트가 누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아티스가 있었으니. 바로 영국의 4인조 밴드 ‘PREP’이다.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본인이 힙스터라고 자부하는 사람들은 알고 있는 그 밴드이다. 영국 출신의 이 밴드는 한 가지 장르로 표현하기에는 어렵다. 신스팝, 씨티팝, 재즈힙합, 마리나 팝 그리고 R&B 등등. 이 밴드가 가진 스펙트럼은 무궁무진하기에 감히 그들의 음악은 그냥 ‘PREP’ 그 자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이다.


'PREP’은 Llywelyn Ap Myiddin 르웰른 압 밀딘(키보드), Guillaume Jambel 기욤 잠벨(드럼), 댄 래드클리프 Daniel Radclyffe(기타 및 프로듀싱), Tom Havelock 톰 헤브록(보컬)로 이루어져 있는데, 재밌는 사실은 한 인터뷰에 따르면 그들은 각자 다른 음악 취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어쩌면 그들이 가지는 색깔과 스펙트럼은 바로 여기서 나오는 것이지 않을까. 그리고 ‘PREP’의 가장 치명적인 매력은 바로 보컬이다. 처음 이들의 노래를 들으면 보컬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분간이 되지 않을 수가 있는데, 이 중성적인 보이스는 ‘PREP’의 음악에 특유의 매력을 불어넣어 곡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한 번 들으면 절대로 헤어 나올 수 없는 신비함이 가득하다.

PLAYL1ST


첫 정규앨범 「PREP」


1. Turn The Music Up

2. Wouldn’t Wanna Know

3. Years Don’t Lie

4. Carrie

5. On and On

6. Pictures of You

7. Don’t Wait For Me

8. The Stream

9. Rain

10. Danny Came Up


'PREP’은 2016년 EP 「FUTURES」로 데뷔, 이후 발표한 EP 모두 주목을 받았지만 작년에서야 첫 정규앨범 「PREP」을 발표하였다. 이전에 나온 노래 모두 정말 거짓 하나 없는 명곡들이지만 가장 ‘처음’이라는 의미에서 이 앨범을 여러분들에게 꼭 소개하고 싶다. 또,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으로 좋은 앨범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가장 처음 곡부터 마지막 곡까지 조금의 지루함도 없이 언제 끝이 났는지 모를 만큼의 구성과 스토리 그리고 그들만의 색깔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바로 그 의미에서 이 앨범은 정말 ‘좋은 앨범’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하나도 빠짐없이 주옥같은 노래들로 가득한 이 앨범이 여러분이 사는 도시 그리고 그 도시를 여행하는 당신에게 꼭 어울리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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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 나의 도시’


  살랑이는 봄바람이 불어서인지 요즘 이 도시는 제법 달콤하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사실, 이 도시는 멀리서 바라보면 회색빛 그 자체로 보일 것이다. 당장이라도 하늘에 닿을 듯한 높은 빌딩과 올림픽 대로의 교통체증,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득한 미세먼지 등. 이 도시를 대변하는 단어조차도 어쩐지 회색빛이 스며들어 있는 듯하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이 도시는 자세히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곳곳에 노랑과 빨강 그리고 녹색이 숨어있으며, 흐르는 강물과 빰에 닿는 선선한 바람 그리고 투명한 햇볕은 언제나 이 도시를 따사롭게 비추고 있다. 매일같이 반복되는 일상이 지루하고 힘들기도 하겠지만, 그래도 생각하기 나름이지 않겠는가. 우리는 그렇고 그런 일상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매일 색다른 여행을 하고 있는 중인 것이다. 그 여행에 이번 PLAYL1ST 플레이리스트가 나와 같은 모든 ‘도시여행자들’에게 조금의 달콤함으로 닿기를 바라며, 나는 매일을 여행같이 살아보기로 해본다.


Editor  김남균



e-mail   sirius0188@naver.com

instagram  @gyunbyg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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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