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금호영아티스트' 1부 개최

C금호미술관은 금호영아티스트 공모 프로그램을 통해 만 35세 이하 젊은 작가들의 개인전 개최를 지원해 왔다. '2021 금호영아티스트' 1부는 제 18회 공모에서 선정된 노은주, 문이삭 2명 작가의 개인전으로 구성된다.

  금호미술관은 2021년 3월 12일(금)부터 4월 18일(일)까지 <2021 금호영아티스트> 1부 를 개최한다. 금호미술관은 금호영아티스트 공모 프로그램을 통해 만 35세 이하 젊은 작가들의 개인전 개최를 지원해 왔다. <2021 금호영아티스트> 1부는 2020년 제18회 공 모에서 선정된 4명의 작가(노은주, 문이삭, 배헤윰, 정진) 중 노은주, 문이삭 2명 작가의 개인전으로 구성된다. 


  노은주 개인전 <BLUE WINDOW>에서 작가는 실재와 환영 사이를 오가는 사물모형을 통해 익숙한 듯 낯선 장면과 상황, 관계를 만드는 회화 작업을 선보이며, 문이삭 개인전 <BEAM ME UP!>에서 작가는 다층적인 이미지를 중첩하고 재조립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사물-조각으로 오늘날 사물의 정체성과 그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인간의 삶에 대 해 질문을 던진다. 


  <2021 금호영아티스트> 2부 배헤윰, 정진 작가의 개인전은 4월 30일부터 6월 6일까지 개최 될 예정이다. 


  금호미술관은 1989년 갤러리로 개관한 이래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인을 후원하고 일반 대중의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금호영아티스트 프로그램과 금 호창작스튜디오 운영을 통해 인재발굴과 육성을 지속해 온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의 설 립취지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왔다. 금호영아티스트 프로그램은 2000년대 중반 미술계에 서 펼쳐진 ‘젊은 작가’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시작되었으며, 새로운 것을 모색하고 젊은 시선에 주목하고자 한 당시 미술계 흐름의 한 축을 형성하였다. 


  금호영아티스트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총 18회 공모를 통해 77명의 작가를 선정 하여 신진작가의 개인전 개최를 지원하였다. 실험정신과 잠재력이 돋보이는 작품을 소 개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동시대 미술의 새로운 시선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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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은주 BLUE WINDOW  


  노은주 작가는 실재와 환영을 오가는 사물-모형을 통해 익숙한 듯 낯선 장면과 관계를 만든다. 그림 속에는 건축구조물, 건축자재, 버려진 선, 돌 조각, 나뭇가지, 파편 등을 연 상하게 하는 다양한 형태의 사물-모형이 등장한다. 일시적이고 불완전해 보이는 사물들은 원래의 형태나 기능, 목적과 상관없이 각기 다른 중력으로 서 있거나 기대고 부유하며 새 로운 상황과 장면 안에 자리한다. 쓰임을 다하거나 역할을 부여받기를 기다리는 모형재료 와 잔해들이 꽃꽂이를 하듯 배열된  연작, 건축물의 구조와 자 재의 형태 부분 부분을 조합해 만든 형상들이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연작 등을 통해 어디에나 있을 법하지만 동시에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대 상, 상황, 장면을 연출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창(Window)’과 ‘거 울상(Reflection)’의 이미지는 그림과 재현에 대한 오랜 논의에 대한 은유인 동시에 공간 과 시간을 확장시켜 보는 이로 하여금 상상의 영역을 넓혀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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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이삭 BEAM ME UP!


  문이삭 작가는 다층적인 이미지를 중첩하고 재조립하여 만든 사물-조각으로 오늘날 사 물의 위상과 그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인간의 삶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이미지가 플라 스틱으로 출력되는 오늘날 사물의 정체성은 과거에 관습적으로 여겼던 사물에 대한 인 식과 태도에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작가는 사물에 대한 탐구를 이어가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시공간을 초월하는 유일무이한 사물-조각을 탄생시킨다. 이번 전시 제목인 “Beam me up”은 SF명작 ‘스타트렉 Star Trek (1966~)’의 대원들이 공간 이동을 요청할 때 외치는 용어에서 가져온 것이다. 그는 물리적 공간의 이동이 아닌 교 차하는 공간의 중첩으로 발생하는 사건에 주목한다. <별구름(2021)>, <달빛 곡예단 (2021)> 등 다양한 이미지가 중첩된 사물-조각은 얼핏 하나의 덩어리처럼 보이지만 일 상과 예술, 이미지와 사물, 수직과 수평,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며 보는 각도에 따라 숨 은 의미와 이야기를 담아 낸다. 


2021 금호 영아티스트


  금호미술관에서 실시한 금호영아티스트 공모 프로그램은 젊은 작가들에게 기회의 장을 열어주었다. 이번에 개최하는 1부부터 4월 30일 2부까지 금호미술관에서 선정한 영아티스트들의 행보와 금호미술관의 인재발굴과 육성을 지속해 온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의 설립취지를 확인해보자. 그동안 총 77명의 작가를 선정하여 신진작가의 개인전 개최를 지원한만큼 멋진 프로그램과 멋진 신진작가들이 만나 펼치는 조화로운 케미를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길 바란다.

전시일정 : 2021년 3월 12일(금) ~ 2021년 4월 18일(일)

전시장소 : 금호미술관 2~3F (총 4개 전시실), 2F - 노은주 개인전, 3F - 문이삭 개인전

관람시간 : 10:00-18:00 (매주 월요일 휴관) 

인스타그램 : @kumhomuseumofart

공식 홈페이지 : www.kumhomuseum.com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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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