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월간 '퍼블릭아트'가 작가 발굴 및 지원 공모 프로그램 '퍼블릭아트 뉴히어로'를 현재까지 14회에 걸쳐 동시대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들을 지명하고 선정해왔다. 올해로 5회째 진행되어 지는 전시를 만나보자.

  청주시립미술관(관장 이상봉)은 월간 퍼블릭아트(발행인 백동민)와 <퍼블릭아트 뉴히어로>전을 3월 16일부터 4월 11일까지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에서 개최한다.


  ‘퍼블릭아트 뉴히어로’는 월간 「퍼블릭아트」가 지난 2007년부터 진행해온 창의적이고 유망한 작가를 발굴 및 지원해온 공모 프로그램으로 2021년 현재까지 총 131명의 작가들이 이를 발판으로 삼아 국내외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2018년부터 2020년에 이르기까지 ‘퍼블릭아트 뉴히어로’를 통해 배출된 21인 작가와 청주시립미술관이 선정한 지역 뉴히어로 4인이 참여하여 동시대 다양한 실험 속에서 새로운 문화예술의 가치를 선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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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전시는 2020년 체결된 청주시립미술관과 월간 퍼블릭아트의 업무협약(MOU) 일환으로 개최되는 것이다. 양 기관은 <퍼블릭아트 뉴히어로>전의 성공적 개최뿐 아니라 인적교류, 제반 시설을 공동 활용하고 기관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며 긴밀한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상호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지원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선보이는 청년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술 문화 저변을 확대하는 <퍼블릭아트 뉴히어로>전으로 협력의 포문을 연다.


  이상봉 청주시립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지역 미술계를 활성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앞으로 다양한 기관과의 교류 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풍성한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하여 지역 대표 미술관으로서 공적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백동민 월간 퍼블릭아트 발행인은 “<퍼블릭아트 뉴히어로>는 예술의 경계를 보다 확장하는 동시에 지금의 융‧복합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실험적인 차세대 한국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청주 시민들뿐 아니라 미술 애호가들이 폭넓은 문화를 공유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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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작가 : 구수현, 권아람, 김동찬, 김동형, 김우진, 김은설, 김준수, 박관택, 신현정, 안상훈, 이여운, 이은선, 이정우, 이희준, 임노식, 장진승, 전주연, 조호영, 지희킴, 최재영, 추연신, 홍성준, 홍유영, 황원해, 황학삼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심사과정으로는 국적, 학력, 경력, 수상경력 제한 없이 만 20세 이상의 작가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포트폴리오는 물론 관련 텍스트(평론, 작가노트 등)에 기재된 이름표기를 삭제해 철저히 작업만으로 심사한다. 1차 포트폴리오 심사 후 선정된 작가들을 대상으로 2차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진행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가 전원에게 <퍼블릭아트 뉴히어로>전을 비롯 국내외 주요 기획전에 초대 및 추천하는 혜택이 주어지며, 대상 1명에게는 상장 및 순수 창작지원금이 수여된다. 또 매달 한 명씩 월간 「퍼블릭아트」에 작가로 소개되며, 본지 방향과 일치할 경우 작품을 표지로 사용하는 등 지속적인 프로모션이 지원된다.

전시일정 : 2021년 3월 16일 ~ 2021년 4월 11일

전시장소 :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721)

관람시간 : 화~일요일 10:00 ~ 18:00 (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관) 

문의 : 청주시립미술관 학예팀 학예사 최은기(043-201-2657)

인스타그램 : @cmoa_cheongju_museum_of_art

공식 홈페이지 : cmoa.cheongju.go.k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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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