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1ST -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김오키

Track #15.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김오키’

’평양냉면’


  평양냉면을 좋아한다. 흔히 이 음식을 말하면 호불호 好不好라는 단어가 항상 따라오게 된다. “평양냉면? 그거 호불호 好不好 심한 음식이잖아?”라고 말하는 사람 혹은 평양냉면을 먹어봤지만 도대체 그 심심하고 아무 맛도 나지 않는 음식을 왜 먹느냐는 사람도 있지만, 이 음식의 맛을 알게 되면 다시는 빠져나올 수 없는 그런 마성의 음식이다. 심심하지만 깊은 맛을 자랑하는 평양냉면을 먹고 잠자리에 누워 잠을 청해보는데, 어쩐지 입안에서 어떤 감칠맛이 느껴지는 기분이 든다면 당신은 이미 평양냉면에 중독된 것이다. 에디터는 그렇게 지난여름에 평양냉면을 27번이나 먹었다고 한다.


  호불호 好不好가 강한 음식 혹은 취향들은 사람마다 갈리기 마련이지만 너무 동요할 필요는 없다. 그만큼 나 혹은 상대방의 취향이 강하게 드러나는 것일 뿐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모두가 똑같이 좋아할 수가 없는 것 아니겠는가. 우리가 좋아하는 모든 것이 그렇다. 음식, 음악, 영화 등. 하지만 결국 그 다른 점들이 있기에 그것들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아닐까. 그래서 우리는 호불호 好不好가 강한 녀석들을 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음식을 이야기할 때에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있지만,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라는 말을 참 좋아한다. 후자에 속하게 될 때에 묘한 소속감이라든지 팬심이 생겨나서 어깨가 저절로 올라간다고 해야 할까. 딱 평양냉면이 그렇다.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하고 싶은 아티스트도 어쩌면 평양냉면 같은 그런 묘한 매력을 가진 아티스트 일지도 모르겠다.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있지만, 한 번만 들어본 사람은 없는” 오늘의 아티스트는 ‘김오키 Kim Oki’이다.

김오키 Kim Oki


  '김오키 Kim Oki’를 표현하는 말들을 너무나도 많다. ‘괴짜 뮤지션’, ‘정규과정을 거치지 않은 색소포니스트’, ‘한국 재즈계의 이단아’ 등. 우리는 꼭 누군가를 이야기할 때에 이런 수식어로 가득 채운 하나의 문장 혹은 단어로 표현하기를 즐겨 하는데, ‘김오키 Kim Oki’라는 사람들 표현하기에는 그릇이 좀 작은 듯하다. ‘김오키 Kim Oki’ 그리고 그의 음악을 한 가지의 무엇이라고 정의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에디터는 생각한다. 그저 그는 그 자체일 뿐이고, 그의 음악 역시 그 자체일 뿐이다. 


  그래도 ‘김오키 Kim Oki’라는 사람을 꼭 표현해야 한다면, 에디터는 그를 ‘이야기꾼 Storyteller’라고 말하고 싶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음악으로 이야기하는 재주가 좋은 이야기꾼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그의 음악에는 난해한 부분들이 분명히 존재한다. 울부짖음에 가까운 색소폰 소리를 가만히 듣다 보면 나도 모르게 미간을 찌푸릴 때도 있지만 그 역시도 그가 꼭 말하고 싶은 이야기 중 하나일 것이다. 어쩌면 그의 이야기는 우리 자신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잔잔하게 이야기를 할 때도 있으면 격정적으로 이야기를 할 때도 있듯이, 그의 음악은 우리의 이야기를 많이 닮은 듯한데 그것은 우리가 같은 세상에 살고 있어서이지 않을까. 

PLAYL1ST


에디터의 솔직한 심정은 그의 모든 음악을 다 들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지만, 그것 역시 억지스러운 부분일 수도 있기에 에디터 본인이 지극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앨범 4장을 소개하려고 한다. 각 앨범 모두 하나같이 ‘김오키 Kim Oki’스러운 앨범들로 마치 평양냉면을 처음 먹었을 때의 느낌, 그러니깐 한입 먹을 때마다 고개를 갸웃갸웃하지만 계속 끌어당기게 하는 알 수 없는, 자기 전에 생각이 나서 다음 날 또 먹게 되는 헤어 나올 수 없는 마성의 매력을 가진 앨범들을 만나보자.


정규앨범 「새턴메디테이션」


누웠다, 그대로.  

가끔 울지만 마음이 조금은 낫다. 

기다려도 오지 않는 것들과 

원치 아니함에도 이미 와버린 것들.  

그 와중에 마음의 중심을 잡으며, 

이 와중에 많이 울었다.  

마음이 전혀 좋지 아니하다. 

잊었다고 지나갔다고 생각했던 것들은  

꿈을 마치고 깨어난 직후일 뿐, 

머리까지 가득했다, 가득하다. 

좋아하는 형제 둘의 노래를 듣고 이것이 

다시 시작인지 정리인지 구분하지 못하고, 

다시 일어나 앉았다.


성자 조야표도르미하일로비치개돈만스키, 김오키 Kim Oki의 말.

정규앨범 「포 마이 엔젤」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은 언제나 그리고 누구에게나 가장 어려운 일이다. 이별했을 때 오는 상실감 그리고 공허함은 도무지 견디기 힘들어 나를 갉아먹는 듯한 기분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 아픔을 위로하고 같이 이야기하는 앨범을 좋아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는 하나도 없을 것이다.

정규앨범 「Everytime」


그의 음악은 늘 변화무쌍하다. 하고 싶은 것은 꼭 해야 하고 또 반드시 이루고야 마는 ‘김오키 Kim Oki’와 그가 사랑하는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한 이 앨범은 놀랍게도 “김오키의, 김오키를 위한 그리고 김오키에 한” 오로지 ‘김오키 Kim Oki’ 그 자체이다. 척박하고 살기 힘든 세상이지만, 음악과 사랑으로 이겨내자는 그의 말처럼 “고고띵!” 해보자. 

프로젝트 앨범 「윤형근 Yun Hyoung-Keun」


PKM 갤러리에서 제작한 한국 단색화의 거목, 고 윤형근 화백 프로젝트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화백이 자주 사용하던 색을 제목으로 한다. 김오키의 베이스 클라리넷 솔로 후광 Halo을 기반으로 피아노가 더해지면 청색 Ultramarine으로, 더블 베이스와 만나면 다색 Burnt Umber이 되고, 색소폰까지 모든 소리가 모여 청다색 Burnt Umber & Ultramarine이 완성되는 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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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란 무엇인가’


  다큐멘터리 영화 「말하는 건축가」에서 고 정기용 선생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 “건축가는 한 시대를 걱정하는 사람이다.” 당시 건축학과 학생이었던 내게 그 말은 아주 무겁게 다가왔다. 지금은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어쩐지 계속 가슴에 맺히는 말로 남게 되었다. 


  '김오키 Kim Oki’가 일전에 했던 인터뷰 중에서, 본인은 아직 ‘예술가’라는 사람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 못했다는 말을 본 적이 있다. 그에게는 아마 끊어지지 않는 꼬리표처럼 따라오는 질문일 것이다. 또 그것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고 한들 앞으로 살아가면 계속 그 의미를 변할 것이고, 보이지 않는 알 수 없는 책임감도 생겨나는 것이 사실이니 어쩌면 정의를 내리지 않는 상태로 두는 것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그렇다면 “예술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해야 한다면, 에디터는 이 시대를 걱정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다. 시대정신같이 꼭 거창한 수준이 아니더라도 이 시대를 걱정하고 또 끊임없이 고민하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예술가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본다. 


  그런 의미에서 ‘김오키 Kim Oki’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예술가 중 하나이다. 그는 이 시대를 진심으로 걱정하는 사람이자 그것을 거침없이 음악으로 이야기하는 재주가 아주 좋은 이야기꾼 Storyteller, 또 우리에게 늘 ‘사랑 Love’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랑의 전도사이기도 하다. 이제 당신은 분명 ‘김오키 Kim Oki’라는 예술가에 빠지게 될 것이다. 자기 전에도, 양치를 할 때도, 출근을 할 때도, 시도 때도 없이 그의 음악만을 찾게 될 것이다.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있지만, 한 번만 들어본 사람은 없는” 그의 음악과 함께 여러분들에게 사랑이 닿기를 바라며, 내일도 고고띵!


Editor  김남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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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gram  @gyunbyg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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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