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1ST -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함병선(9z)

Track #16.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함병선(9z)’

  ’검은 방 – PRESYNCOPE(실신), Kris Virdonck 크리스 버동크’


  커튼을 젖혀보니 어두운 방이었다. 행여나 발소리라도 날까 조심스럽게 걸음을 옮겨 벽에 기대어 앉았다. 내레이션 Narration도 함께 나오는 것 같아 비치된 스크립트를 챙겨서 자리를 잡았지만, 조명하나 없는 검은 방에서는 도저히 볼 수가 없어 옆에 아무렇게나 두었던 것 같다. 얼마나 지났을까 영상이 시작된다. 자세를 고쳐 앉아본다. 높은 빌딩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는 시선이 나온다. 의식하지 않으면 모를 정도로 아주 천천히 미끄러져 내려가고 있다. 한 여성의 목소리가 들린다. 담담하고 차분한 목소리이다. 화자는 영어로 말하고 있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알 수 없었지만 아마도 자기 이야기를 하고 있을 터이다. 


  많은 풍경들이 지나간다. 거리를 걷는 사람들과 서로에게 양보하는 자동차들, 지나가는 열차까지. 하지만, 저 아래 그 누구도 내가 지금 이곳에 있는지 모르는 것 같다. 이렇게 가장 높은 곳에 서있는데 왜 아무도 나를 쳐다봐주지 않는다 말인가. 점점 바닥과 가까워지고 있다. 저 위에서는 바쁘게 움직이는 도시의 풍경이 한 눈에 들어왔지만 시야는 점점 좁아져 당장 눈앞에 분수대만 보여 이제 끝을 직감하게 된다. 그렇게 15분의 여행은 끝이난다.


  크리스 버동크 Kris Verdonck PRESYNCOPE,실신(2010)은 15분간의 생의 여행담을 들려준다. 화자는 이세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신할 수 없다는 말을 반복한다. 이와 동시에 화면은 높은 빌딩을 천천히 미끄러져 내려간다. 옥상에서 시작된 화면이 바닥의 분수대의 물에 거의 닿으면 15분간의 여행은 비로소 멈추게 된다. 


- 대전시립미술관 현대미술기획전 <상실, 나에게 일어난 모든 일>

’상실, 나에게 일어난 모든 일’


  상실 喪失에서 오는 감정은 언제나 힘에 부친다. 이따금씩 표현의 한계를 느끼기도 한다. 내가 느끼는 이 감정이 고작 상실 喪失이라고 칭하기에는 억울할 때도 있는 듯하다. 단어의 획수조차 그리고 손으로 아프기만 한 단어이다. 그러다 한 가지 생각이 머릿속을 스친다. 어쩌면 지금도 우리는 무언가 상실하고 있지 않은가. 돌이켜보니 많은 것들을 잃어버리고 또 잃었다. 지나간 옛사랑도, 어릴 때에 꾸던 대통령이 되겠다던 허무맹랑한 꿈도, 친한 친구들 그리고 가족들까지. 대상이나 방법 또 형태에 구애받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멀어지기도, 서로의 생각이 닿지 않아서도 그리고 죽음이라는 것까지, 상실 喪失 형태는 늘 달랐던 것 같다.


  서른이 되기까지 참 많은 것들을 상실 喪失 했다. 처음에는 너무 많이 아프기만 했다. 하지만 이것 역시 감정이라고 무뎌지기 시작한다. 어제는 죽을 만큼 아팠지만 오늘은 견딜만하고 내일은 더 이상 아프지 않을 듯하다. 지금도 어쩌면 눈에 띄지 않을 만큼 아주 조금씩 또 하나씩 그렇게 무언가 상실 喪失 하고 있을 테지만, 이제는 그게 아프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상실 喪失이라고 치부하지 않는 것일까. 어쩐지 이 사실이 더 아프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우리는 앞으로도 아주 지겹도록 무언가를 잃어버리고 잃어버릴 것이다. 당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의 생애는 아마도 많은 상실 喪失들이 놓여 있을 테이니 신의 장난 같기도 하다. 하지만, 한 가지는 잊지 말았으면 한다. 당신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꼭 알았으면 한다. 나 역시도 많은 것들을 잃었고 지금도 잃어버리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무언가를 잃는 만큼 그 자리를 내가 사랑하는 그 모든 것들이 대신하고 있기에 그 상실 喪失에 무뎌지고 있는 중이라고 나는 믿고 싶다. 

함병선(9z)


  오늘 소개하는 아티스트 함병선(9z)은 밴드 ‘위아더나잇’의 보컬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솔로로서의 활동도 쉬지 않고 이어가는 그의 행보는 언제나 다음을 기다리게 하는 아티스트 중에 하나이다. 밴드 ‘위아더나잇’의 함병선은 우리 그리고 각자의 밤을 노래한다면, 솔로로 활동하는 그는 오롯이 자신의 이야기를 나지막하게 노래하는 그래서 귀를 기울여 듣게 되는 다른 색깔을 보여준다.

PLAYL1ST


정규앨범 「Romance」


  지난 사랑에 대한 이야기이다. 사랑한 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느껴봤을 상실 喪失. 그 상실 喪失은 사랑에만 국한되는 것만은 아니지만, 아마 가장 처음으로 아팠을 사랑의 상실 喪失은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 앨범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위로이다. 무뎌질 대로 무뎌졌을 테지만 그래도 여전히 아프기만 한 이 상실 喪失의 시대에서 많은 것을 잃어버리고 포기하는 우리들. 그 시대에서 함병선(9z)은 가장 덤덤한 위로의 말을 “나 역시도 사람을 만나 사랑을 했고 또 상실 喪失했다.”라고 그의 음악으로서 전한다. 여러분의 상실 喪失에 그의 노래가 가장 큰 위로로 닿기를 바라며, 그의 말을 빌려 끝을 내보려고 한다.


긴 하루를 보낸 후 그 감정을 담는 일이었다. 

기억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 그게 참 어려웠고, 

그 기억은 가까워질 듯 멀어져 슬픔인지 행복인지. 

대체 어떤 표정인지 알아챌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렸다.  


여러 관계를 겪으며 나는 이렇게도 생겨나고 저렇게도 지워졌다. 

모든 곡이 흐른 후, 당신 앞 누군가에게 ‘사랑합니까?'보다는 

‘사랑한 적이 있나요'라는 질문이 궁금해진다면. 

이 앨범은 그 정도면 되겠다 싶다. 


그리고 사랑을 넘어, 사랑을 위한 앨범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럼에도 외로운 것이 당연하지만.  


2021년 4월. Romance. 

언젠가 주문했던 음식이 이제야 도착했다.  


글 – 함병선 (9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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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김남균



e-mail   sirius0188@naver.com

instagram  @gyunbyg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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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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