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1ST -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검정치마

Track #17.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검정치마’

  ’이상형 월드컵’


  우리는 늘 선택의 기로 앞에 서있다. 선택의 순간이 언제나 쉽지가 않다. 내 인생 최고의 난제를 만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니깐 프라이드냐 양념이냐 정말 그것이 문제이로다. 무엇 하나 포기하고 싶지가 않다.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프라이드도 좋지만, 또 새콤달콤한 양념을 곱게 입은 먹는 양념치킨은 또 얼마나 맛있단 말인가. 이건 죽을 때까지 가장 어려운 숙제로 남게 되지 않을까. 오죽하면 ‘반반’이라는 메뉴가 생겨났겠나 싶다.


  심지어 이렇게 어려운 선택을 이용한 놀이까지 생겨났으니 바로 OOO 월드컵이다. 이상형 월드컵, 좋아하는 음식 월드컵 등. 어떤 주제든 상관없이 A와 B, 두 가지 선택지에서 더 좋아하는 것을 고르는 일종의 토너먼트인 셈이다. 이 놀이는 시대를 풍미했었다. 각종 커뮤니티 그리고 SNS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누구라고 할 것도 없이 매일같이 자신만의 OOO 월드컵 대회를 개최했고, 그 결과를 서로서로 공유하며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했던 기억이 에디터 자신도 있다.


  그래서 이번에 준비한 주제는 ‘좋아하는 가수 월드컵’이다. 아, 그런데 이건 아무래도 개최의 의미가 없는 대회인 것 같다. 에디터에게는 이미 우승자가 정해져있기 때문이다. 일말의 고민도 필요 없으며, 어떤 상대와 붙어도 압승을 거둘 것이 뻔한 내 마음속의 베스트 오브 베스트. 그는 바로 에디터가 가장 사랑하는 아티스트, ‘검정치마’이다.

검정치마


  '검정치마’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가수이지만, 에디터 본인은 좋아하는 정도에서 정말이지 가슴에 손을 얹고 그 누구에게도 질 자신이 없다. 하루도 빠짐없이 그의 노래를 듣는 것이 당연한 사실이고, 공연도 빠짐없이 갔으며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그의 노래에 빠져들었으면 하는 소박한(?) 꿈도 가지고 있는 ‘검정치마 덕후’이다. 그리고 또 이상하리만큼 주변에 그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인들과의 대화는 언제나 ‘기-승-전-검정치마’라는 필연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을 정도이니 그의 노래는 내 일상의 곳곳에 스며들어있다.


  여기서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아니, 도대체 왜 그렇게 검정치마를 좋아하세요?” 좋아하는 데에는 어떤 이유도 설명도 필요 없지만, 그래도 자타가 공인하는 ‘검정치마 덕후’이니 제법 그럴싸한 대답을 기대하고 있을 여러분들께 지금부터 아주 조심스럽게 그 이유를 말해보려고 한다. 어쩌면 ‘검정치마’를 소개하고 싶은 이유가 될 수 있겠다.


  사실 검정치마는 노래를 잘 하는 가수는 아니다. 특유의 창법 탓인지 혹은 얇은 그의 목소리 때문에 가사도 제대로 들리지 않을 때도 있지만 그것이 어쩐지 전혀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 오히려 다른 노래들보다 더 듣기 좋다고 해야 할까. 자기 목소리를 악기처럼 낼 줄 아는 아티스트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의 노래를 듣다 보면 아주 다양한 다른 악기들이 등장하는데, 그 악기들과 그의 목소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하모니는 이 세상 어떤 연주곡보다 듣기 좋은 그래서 빠져들 수밖에 없는 정말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그런 아티스트이다.


  또, 이 세상에서 가장 낭만적인 아티스트이다. 다른 노래들은 그냥 커피라면, ‘검정치마’의 노래는 T.O.P(티오피)랄까. 다른 노래들은 무언가 하고 싶은 말이 많아 구구절절하다. “나는 이런저런 이유로, 이래서 저래서 이러쿵저러쿵 당신을 사랑해.”라고 말하는 듯한 반면에, 검정치마의 노래는 담백하다. “나는 너를 사랑해, 그뿐이야.” 꼭 사랑에 국한되는 가삿말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리고 해석하기 난해한 표현들도 있지만 어쩌면 해석조차 필요 없는 이 세상에서 가장 단순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아티스트이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시리즈 정주행’


  에디터는 스타워즈 시리즈도 굉장히 좋아하는데, 새로운 시퀄 시리즈(에피소드 7, 8, 9)가 개봉할 때면 이 영화가 가지는 세계관에 몰입하기 위해서 개봉일에 맞춰 예전 시리즈를 정주행해서 보곤 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PLAYL1ST는 ‘검정치마 정주행’이다. 에디터가 ‘검정치마’ 노래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노래들, 또 그중에서도 고르고 고른 ‘검정치마 TOP 5’. 이견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에디터는 여러분들이 만족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왜? ‘검정치마’이니깐.

PLAYL1ST


I Like Watching You Go


   앨범 [201] 수록곡. 우리시대 가장 풋풋한 순도 100퍼센트 인디팝 뼛속까지 다 적셔버릴 가슴 시린 일탈의 사운드.

앵무새


  [Don't You Worry Baby I'm Only Swimming] 수록곡. 앨범의 이름답게 파도소리로 잔잔하게 문을 여는 이 음반은 지난 몇 년 간 조휴일이라는 뮤지션이 또 다시 성장했다는 결과물로서 강력함과 동시에 검정치마의 음악이 이제는 파레르곤과 에르곤을 통섭하는, '하나의 완전체'로서 스스로를 중심 잡았음을 역설한다.

한시 오분(1:05)


  [TEAM BABY] 수록곡. 인류가 이야기를 멜로디에 실어 부르기 시작한 이래, 대부분의 노래는 사랑에 관한 것이었다. 누군가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는 순간, 호르몬은 요동치고 일상은 흔들린다. 어떤 형태로든 그 활화산같은 감정을 표현하고 싶어진다.

EVERYTHING


  싱글 앨범 곡. 뭉쳐진 듯, 아스라히 퍼지는 사운드를 통해 선연한 듯 몽환적이고, 따스한 듯 서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모든 것이 사랑이고 또 사랑이 모든 것이다.” 라고 얘기하는 검정치마.   그가 이야기 하는 또 다른 사랑의 노래를 들어보자.

맑고 묽게


  [THIRSTY] 앨범 수록곡. 뻔뻔하고 그로테스크한 앨범을 만들고 싶었다. 그럼에도 나에겐 하나같이 다 어쩔수 없는 사랑 노래처럼 들린다. 하긴, 전부 다 내가 지어낸 얘기라고 해도 영원히 알 순 없겠지.


  4월 30일, 검정치마가 새로운 EP 「Good Luck To You, Girl Scout」로 우리 곁을 찾아온다. 원래는 작년 연말에 발매하겠다던 그의 호언장담을 철석같이 믿고 있던 에디터는 기다리다가 목이 빠져버렸지만, 이번에는 또 어떤 노래로 우리를 놀라게 할지 기대가 된다. 갑자기 하루키의 단편 소설 제목이 떠오른다. ‘4월의 어느 맑은 아침에 100퍼센트의 여자를 만나는 것에 대하여.’ 상상만으로 가슴 설레는 그런 일이 4월의 마지막 날 일어나지 않을까. 기다리고 기다리던 내가 가장 사랑하는 아티스트의 새로운 앨범을 만나는 날, 이보다 더 완벽한 하루는 없을 것이다. 빨리 일주일이 지났으면 좋겠다. 그때까지 나는 ‘검정치마 정주행’이다.


Editor  김남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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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