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 올라잇!

  

  바쁘게 일상을 살다보면 이따금 수렁에 빠진 기분이 들 때가 있다. 쳇바퀴를 도는 것 같기도 하고, 뭔가 벗어날 수 없는 공간에서의 갑갑함이 느껴진다. 내 세상이 온통 회색으로 칠해진 것만 같다. 권태로운 나날 속에서 자극을 원할 뿐이다. 애꿎은 알고리즘은 늘 나를 새로운 자극으로 이끌고, 내 행동은 다시 같은 수레바퀴를 순환하게 된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잃어버린 영혼>은 일상의 궤도에서 영혼을 찾으려하는 한 사람의 이야기다.


  그림책은 이런 내용이다. “일을 아주 많이, 빨리” 하던 어떤 사람이 출장길 호텔방에 머무르던 중, 잠에서 깨어 자신이 누구인지 기억하지 못한다. 숨이 턱 막히는 듯 하고, “몸속에 이미 어떤 사람이 없는”듯한 기분을 느낀다. 그는 욕실의 거울을 통해 자신이 연기처럼 뿌옇게 변해있음을 깨닫는다. 다음날 그가 찾아간 현명한 의사는 그에게 ‘영혼을 잃어버렸다’고 진단한다. 그리고 의사는 나름의 처방을 내준다. 영혼의 시간은 아주 느려서, 편안한 장소를 찾아 영혼을 기다려야 한다고. 그리하여 그 사람은 도시 변두리의 작은 집에서 영혼을 기다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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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는 친구들과 함께, 지난 3월 <잃어버린 영혼>을 연극으로 재창작하였다. 공연을 준비하면서, 사실 이 책의 전언은 너무 빠른 세상의 속도에서 자신의 속도를 찾는 것, 즉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조우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자신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게 뭔지 재고하고, 그것을 토대로 선택하는 것. 자신이 생각하는 실체와 같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만의 언어로 연극 <잃어버린 영혼>을 ‘자신만의 방(공간)을 찾는 것’이라 정의했다. 연극은 단 한 명만의 관객을 위한 것이었다. 온전히 자신만의 공간에서, 기다림의 순간을 기다리며, 시간을 음미하기 위해서 말이다. 나만의 공간을 영위할 수 있다면 나만의 시간- 일상도 보장되는 것이니까.


  마지막으로 영혼을 잃어버리지 않을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온전히 자신의 몫이다. 우리가 권태로워 하고 지루함을 느끼는 것은 일상에서 자신이 지워졌기 때문은 아닐까. 시간은 계속 진보하고 우리는 자기 자신에 대해 살필 겨를이 없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로 공간을 꾸미든, 카페에 가서 좋아하는 소설책을 읽든, 각자만의 느긋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영혼은 되돌아오지 않을까?


사진출처(@yoonkwanheee)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작 책에서 영혼과 사람이 대면하는 마지막 장면에서, 흑백 배경에 색채가 번진다. 연극 <잃어버린 영혼>의 본무대에 세웠던 집도 극장의 다양한 조명과 사운드에 따라, 우리가 삶에서 사계절을 겪는 것처럼,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찬찬히 경유했다. 실제로 우리가 창밖을 내다본 풍경도 비슷하다. 무기력한 봄을 지나 생기로운 여름으로 진입하는 이 시점에서, 나는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나 자신과 안정감이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누군가 위에서 우리를 내려다본다면, 세상은 땀 흘리고 지치고 바쁘게 뛰어다니는 사람들로, 그리고 그들을 놓친 영혼들로 가득 차 보일 거예요...”


Editor  정다현



e-mail   luvmyself99@naver.com

instagram  @from_hyun_to_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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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