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1ST -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선우정아

Track #18. ’너가 꼭 알았으면 해 ; 선우정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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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

’이야기가 나온 김에’


  지난주는 에디터가 가장 사랑하는 아티스트 ‘검정치마’에 대해서 이야기해봤다. 그에 대한 에디터의 팬심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 것만 같아 다소 쑥스럽기도 했지만, 그래도 만천하에 ‘검정치마 덕후’라고 목놓아 선언한 것만 같아 알 수 없는 뿌듯함이 들기도 했었다. 


  어떤 아티스트를 좋아하는 과정은 단순하기 짝이 없다. 그 아티스트의 노래를 자주 그리고 많이 듣는 것, 지금의 나의 일상과 그리고 기억하고 싶은 장면들에 함께하는 것 그리고 조심스럽게 그의 SNS에 들어가 좋아요와 댓글을 남기거나 술기운에 메시지를 보내는 것 등. 그 좋아함을 표현하거나 이야기하는 방법은 여러분 모두 각자의 방법 한 가지씩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어떤 노래를 들었을 때 좋은 느낌을 받게 된다면, 바로 그 아티스트 페이지로 넘어가서 처음부터 끝까지, A TO Z로 모든 노래를 다 들어보는 유형이다. 그런 아티스트 완주(해당 아티스트의 모든 노래를 들어보는 행위를 일컫는 에디터의 말)를 마치고 나면 좋아하게 되는 이유가 생긴다고 할까. 좋아하는 데에는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고 하지만, 그래도 한 가지 이유라도 있으면 더 애틋해지는 느낌이 생겨나는 듯하다. 


  좋아하고 사랑하는 아티스트 이야기가 나온 김에, 이번 주는 에디터가 ‘검정치마’ 못지않게 애정 하는 아티스트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잘 알려진 가수이지만 그래서 판에 박힌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지만, 화자로서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나 즐거울 따름이기에 오늘도 나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번 주의 아티스트 ‘선우정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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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정아


  선우정아. 한마디로 표현하기 어려운 동시에 그 어떤 표현마저 그녀를 담기에는 언제나 작을 수밖에 없는, 뭐라고 형용할 수 없는 매력은 가진 아티스트이다. 그녀는 한국 대중음악에서 어떤 장르에도 구애받지 않는 아티스트이다. 재즈와 알앤비, 팝, 록, 힙합 등 다양한 장르의 벽을 허물고, 그것을 온전히 자신의 색깔로 칠해 그녀의 음악으로 표현하는 아티스트 중의 아티스트이다. 또 그 다양한 장르를 대충 하는 법이 없다. 재즈는 가장 재즈답게, 알앤비는 가장 알앤비답게, 발라드는 가장 발라드답게 소화하는 그녀는 우리가 듣고 소비하는 음악의 기준을 허물어버리기도 한다.


  에디터가 그녀의 음악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그녀의 음악은 언제나 이야기가 있다는 것이다. 아주 잘 만들어진 드라마 시리즈를 보는 것 같다고 해야 할까. 첫 화부터 마지막 화까지 배꼽이 빠져라 웃기도 또 다음 날 얼굴이 붓는 건 생각도 못 할 만큼 울어서 후회한 적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가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그 이야기 자체가 웃기고 슬퍼서가 아니라 어쩌면 가장 우리의 이야기와 닮아서 이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그녀의 음악은 우리의 이야기와 많은 점이 닮아있는 듯하다. 때로는 아이같이 장난스럽기도 해서 시종일관 웃음이 떠나지 않기도 하고, 또 세상이 무너질 듯 슬프기도 한 이야기를 담은 그녀의 노래를 지금부터 들어보자.

PLAYL1ST


봄처녀


제목처럼 인상적인 곡의 소개말, “컬러풀하고 모던한 도시 여자들의 봄 본능을 일깨우는 새로운 감각의 봄 캐럴". 선우정아 본인도 인정한 선우정아 입문 노래로 손색이 없는, 에디터 역시도 처음으로 들어본 ‘선우정아’의 노래이다.

구애


제목처럼 사랑을 구하는 노래. 가슴에 맺혀 이내 먹먹함이 생기는 가삿말을 따라가다 보면 지난 옛사랑의 추억도 또 지금의 소중함도 일깨워주는 노래이지 않을까. 사랑 앞에서는 한없이 작아지는 우리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떠올려주는 노래이다.

도망가자


선우정아 보컬의 매력이 가장 잘 드러난 노래이다. 그녀의 보컬은 짙은 호소력과 드라마틱 함을 가지고 있는데, 기교나 고음만이 잣대가 되어버린 씬에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준 오로지 선우정아만이 부를 수 있는 노래이지 않을까 싶다.

동거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과 같이 산다는 것은 어떤 기분일까. 그렇게 매일을 같이 산다는 것은 언제나 새롭고 벅차오르는 감동이 밀려오는 것이지 않을까. 주체할 수 없는 찬란한 행복이 가득한 노래는 어쩐지 더 감동스럽게 다가온다.

모처럼


선우정아는 뛰어난 프로듀서이다. 2021년 4월 ‘월간 윤종신’은 선우정아와 함께했다. 이번 리페어에서 윤종신은 선우정아에게 모든 것을 일임했고, 그것은 그의 기대보다 더 좋은 결과물로 우리에게 닿았다. 같은 곡 같은 가사이지만 다른 감동을 주는 선우정아의 ‘모처럼’. 이것이 진정한 아티스트이지 않을까.


Editor  김남균



e-mail   sirius0188@naver.com

instagram  @gyunbyg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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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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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