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부작 임터뷰, 디렉터 이효진

  사람과 사람으로 얽히고설킨 우리들의 삶. 어쩔 수 없이 맞닥뜨리게 되는 인간관계의 문제는 우리를 매일 고민하게 하며 고독에 빠지게 한다. 해답을 내리기 위해 다른 직업에 비해 더욱 많은 사람을 마주하는 직업, FAKE MAGAZINE 디렉터 이효진 씨를 만나서 얘기를 나누어 보았다.


  그날은 너무 일찍이 찾아 왔던 여름 날씨였다. 햇볕은 뜨거웠고 오르막길이 불쾌하게 느껴졌다.


  그래도 미세먼지 한 점 껴있지 않던 날씨였던 터라 루프탑 카페에서 보이는 야경과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오랜만에 여유를 느끼게 해줬다. 도착하고 10분 뒤 멀찍이 효진 씨가 보였다. 멀리에서도 뚜렷하게 보였다. 진한 이목구비와 묶은 머리 그리고 양쪽 팔에는 타투로 가득 차 있어 처음에는 무섭게 느껴졌지만, 가까이서 보니 손톱에는 아기자기한 검은색 매니큐어가 칠해져 있었다. 어떤 사람인지 첫인상으로는 짐작이 가지 않았다. 시간이 많이 없던 터라 ‘어떤 사람일까?’라는 궁금증을 안은 채 간단한 안부를 물으며 인터뷰를 시작했다.

  동시대를 사는 26살 효진 씨는 어떤 직업 가졌는지 궁금했다.


  이효진 : 막상 얘기하자니 부끄럽네요. 뭐 이것저것 하고 있어요. 한 가지만 콕 집어서 얘기하기에는 현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피해가 갈까 직업을 얘기할 때 항상 조심스러워요.


  FAKE MAGAZINE의 디렉터이자 ATMOS SEOUL에서 일하는 그는 인터뷰를 진행자로 참여한 적이 많았지 인터뷰를 요청받은 적은 처음이라며 부끄러운 듯 보였다. 마치 짝사랑하는 소녀처럼.


  에디터 임찬영 : 어쩌다 매거진 일을 하게 됐나요?


  이효진 : 유럽여행 중에 길거리를 걷다 유독 그림 그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거리가 있었습니다. 그 광경이 멋있어 한참을 넋 놓고 보다가, 뭘 그리는지 궁금해서 가까이 다가갔는데 생각보다 큰 전문성이 없어 충격이었죠. ‘일의 전문성보다 좋아하고 관심 있는 일에 진정성을 다하면 그걸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구나’라는 걸 느꼈어요.


  그 뒤로 한국에 돌아와 정말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많이 던졌고, 좋아하는 일을 찾고자 많은 도전을 했다고 한다. 그때의 터닝포인트로 인해 FAKE MAGAZINE 디렉터까지 오게 된 것이 확실하다고 느낀다. 사람들이 넓은 안목을 위해 여행을 간다고들 하던데, 부러운 마음에 ‘나는 언제 가보나?’라는 딴생각을 하다 질문을 다시 이어나갔다.


  Fake magazine에서 디렉터를 맡은 그는 누구보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날이 많으리라 생각했다. 분명히 그만의 대인관계에는 특별한 레시피가 있을 거라고 확신하며 대인관계에 대해 여쭤보았다.


  이효진 : 솔직하게 얘기하면 예나 지금이나 대인관계는 너무 어렵고 종잡을 수가 없는 것 같아요. 그래도 누군가와 만날 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게 행동하려 해요. 하지만 매번 신경을 쓰더라도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기는 힘들죠. 그래서 요즘은 누군가 나에 대한 부정적인 얘기를 한다는 것을 들어도 그냥 그러려니 해요. 나한테 관심이라도 주는 게 어디에요? (웃음)


  이러한 대답으로 효진 씨의 검은색으로 칠 한 손톱이 보여 이것도 관심을 끌기 위해 하신 건가요? 라고 물어보자 효진 씨는 호탕하게 웃으면서 맞다고 대답해줬다. 처음에는 부끄러워하던 효진 씨도 많이 풀어진 것처럼 보였다.

  에디터 임찬영 : 사람을 많이 만나다 보면 효진 씨를 안 좋게 보는 사람도 뒤에서 호박씨를 까는 사람도 있을 터인데 그런 얘기를 들을 때 마인드 컨트롤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이효진 : 신경 안 써요. 대부분 그런 사람은 저를 제대로 아는 사람이 아니거든요. 지금 당장 물질적으로 잘 나가고 그런 건 아니지만, 최선을 다해 하루하루를 살고 있기에. 사람을 많이 만나는 직업이다 보니 별수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고요. 더 열심히 살아서 하루빨리 주변에 있는 좋은 사람들에게 베풀 생각뿐이죠.


  이러한 대답에 찬바람이 목 뒤를 스치듯 몸을 부르르 떨었다. 만남 뒤에 누가 내 호박씨를 까지는 않을까 항상 노심초사하고 있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는 순간이었다. 효진 씨와 나눈 얘기 중 ‘내가 열심히 살아가다 보면 ‘저절로 신경 쓰지 않게 돼요.’라는 말이 위로되는 동시에 나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다. 정말 열심히 살고 있는가? 스스로에 대한 물음에 선뜻 답을 못 내렸다. 남은 반성은 집에 가서 하기로 하고 인터뷰를 계속 이어나갔다.


  에디터 임찬영 :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끌어내는 화법이 따로 있나요?


  이효진 : 우스갯소리로 끝말만 따라 해도 된다는 말이 있잖아요. SNS에서 떠도는 좋은 남자친구처럼 말이죠. 이처럼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상대방이 말할 때는 잘 안 자르려고 하고 무슨 얘기를 했는지 최대한 이해한 다음 신중히 대답하고, 상대방이 얘기하면 호기심 가득한 자세로 경청을 하고 있어요.

  아는 얘기만 나오면 입이 근질거리는 나와 다르게 효진 씨의 젠틀한 태도는 부러웠다. 어느새 시간은 흘러 아침에 보았던 따듯했던 주황빛의 햇살은 어느새 차가운 색으로 변해갔다. 매일 보는 자연스러운 광경이었지만, 그날따라 다른 생각이 들었다. 우리의 인간관계도 해가 지고 떠오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게 아닐까 하고.


  이 질문을 마지막으로 인터뷰가 끝났다. 같이 담배를 피우며 ‘효진 씨는 어떤 꿈을 꾸고 있으세요?’라고 가볍게 물었다. 그는 ‘인생은 한 치 앞도 모르기에. 30살까지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려고요.’라고 웃으며 얘기했다.


  ‘30살 전까지 하고 싶은 거 할거에요’라는 말에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였다. 나와 비슷한 가치관을 짊어지고 있기에 무의식적으로 나온 행동인 거 같다. 20대의 삶은 물질적인 것에 서두르게 집착할 필요가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본다. 우리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게 뭘까? 즐길 수 있는 일은 뭘까? 이에 대한 답을 내리기에 집중할 수 있는 나이가 20대라는 걸 다시 한번 느꼈다.


  이렇게 우리의 만남은 끝이 났다. 오랜만에 본 터라 더 많은 얘기를 나누고 싶었지만 서로 간의 스케줄 때문에 아쉬움을 뒤로하고 걸음을 옮겼다. 다소 무서울 수 있는 효진 씨의 인상이 이제는 부드럽게만 느껴진다. 누구보다 타인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태도에 한 번 반하고, 좋아하는 일에 열정 있게 사는 모습에 두 번 반하게 됐다. 그의 대인관계에 대한 라이프스타일을 나도 따라 할 수 있을까? 갑자기 머리가 아프다. ‘에라 모르겠다’라는 말을 내뱉고 가벼운 웃음을 지으며 다시 발걸음을 옮겼다.


Editor  임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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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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