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훈 개인전 'Travelog : UK' 개최

표갤러리는 2021년 5월 7일부터 6월 4일까지 박승훈의 개인전 《Travelog: UK》를 개최한다. 박승훈은 대상을 작은 조각의 이미지들로 촬영하여 다시 그 필름들을 직물처럼 엮어나가는 작업을 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여행지들을 촬영한 다채로운 이미지의 파편들은 작가의 손에 의해 모자이크처럼 얽힌 낯선 형태 로 조형화되어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 TEXTUS 277-1 famous 3 kings > 2020 Digital C Print 101 x 150 cm

  박승훈의 작업  시리즈는 TEXT의 어원이 되는 라틴어인 ‘TEXTUS(직물)’을 의미한다. 그는 16mm 영화용 필름을 이용하여 대상을 가로와 세로줄로 분할 촬영하고, 이를 직물을 짜듯 물리적으로 엮어 나간다. 문화적이며 역사적인 명소에 머문 순간의 기록들은 불완전한 형태를 담은 이미지의 파편들 로 분리되어, 모자이크를 만들 때의 작은 테세라(tesserae)처럼 다시 붙여진다. 각각의 장면들은 리드미컬 하게, 때로는 서로 불협화음을 빚으면서 미묘한 시각적이며 심리적인 울림을 지닌 구조물로 재탄생 된다.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박승훈의 신작들은 작가가 지난 2019년 9-11월까지 47일간 영국 런던과 옥스 퍼드, 리버풀, 에든버러, 케임브리지 등을 순차적으로 여행하면서 진행한 것이다. ‘브렉시트(Brexit)’로 경 제 환경 뿐 아니라 개개인의 생활 모든 방면에서 큰 변화의 물결을 목전에 두고 작가는 자신이 기억하 는 지난날의 영국의 모습을 떠올리며 작업하였다. 

< TEXTUS 302 Leaden Hall2_London > 2021 Digital C Print 150 x 120 cm


  가령, 빨간색 이층 버스가 돌아다니는 행복한 빛의 도시이지만, 그 뒷골목엔 매혹의 어둠이 숨어 있는 런던의 다채로운 면면들은 작가의 시선으로 포착되고, 이는 해체된 뒤 다시 하나의 구조로 엮여 색다른 볼거리로 제시된다. 빌딩 숲 사이에 위치한 고풍스러운 아케이드형 마켓 스트리트이자 해리포터 촬영지 로도 잘 알려진 ‘레든홀 마켓(Leaden Hall Market)’, 런던의 메인 다운타운이자, 쇼핑으로 유명한 중심 거 리인 ‘소호(soho)’, 런던 시내 유명한 스포츠 펍 중 한 곳인 '페이머스 쓰리 킹스(Famous 3 Kings)', 그 외 에도 비틀즈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리버풀의 ‘매튜 스트리트(Mathew Street)’나, 과거 왕가의 전용도로 로 사용되었던 거리인 에든버러의 ‘로열 마일(Royal Mile)’의 테마로 이어지는 작가의 여정들은 깊은 성 찰과 예리한 감성의 날카로운 편린들로 반짝거리며, 부유하는 듯 보인다.

< TEXTUS 297 Royal Mile2_Edinburgh > 2021 Digital C Print 120 x 150 cm


  이와 같이 원본의 기록을 유연한 짜임으로 재구성하는 박승훈의 작업은 구축된 회화 혹은 가상의 공 박승훈(Park, Seung Hoon) 개인전 《Travelog: UK》 PYO GALLERY 간과 같은 세계가 되며, 관람자가 스스로 그 안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번 전시에서 과거의 사적인 순간을 현재에 모두의 새로운 경험의 차원으로 확장시키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를 직접 느끼며 감상할 수 있기를 바란다.

< TEXTUS 284 soho3 > 2020 Digital C Print 114 x 150 cm


  박승훈(b. 1978)은 한양대학교에서 관광학을 졸업하고 중앙대 대학원에서 순수사진을 전공하였다. 학부에 서 관광학을 전공하며 20대를 배낭여행족으로 보낸 작가는 10여년째 여행가와 사진가의 교집합의 영역에 서 작업해오고 있다. 표갤러리(2011), (2013), (2015)를 비롯하여 일본 도쿄(2009), 프랑스 파리(2013), 싱가 폴(2014)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파리 루브르박물관, 대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경남도립 미술관 등 국내외 주요 미술 기관의 단체전에서 작품을 선보인 바 있다. 박승훈의 작품은 국내외 공공 및 개인 컬렉션 뿐만 아니라 귀뚜라미 문화재단, 사노피 아벤티스, 모건 스탠리(US), 요진 Y시티 등을 비롯한 주요 기관에 소장되어 있다.

< TEXTUS 288 Mathew Street_Liverpool > 2021 Digital C Print 150 x 120 cm

  Pyogallery에서 전시하는 <박승훈 개인전 : Travelog : UK>를 통해 사진과 텍스쳐가 이루어내는 새로운 형태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주목해야할 점은 다채로운 이미지의 파편들을 모자이크처럼 얽힌 형태로 표현하였지만 작품을 관람하다보면 하나의 이미지로 연결된다는 점이다. 낯설지만 다가오는 전체적인 이미지는 익숙하다. 이를 통해 작가가 보여주고자 하는 불협화음 속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감정과 시선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해보자.

전시일정 : 2021년 5월 7일(금) ~ 2021년 6월 4일(금)

전시장소 : 표갤러리 본관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5길 18-4

Gallery hour: 10:00-17:00

문의 : 02)543-7337

인스타그램 : @pyogallery

공식 홈페이지 : www.pyogallery.com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