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복식을 재해석하여 현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DEMIL MFG

타인과의 경쟁보다는 삶과의 전쟁이라는 모토로 더 이상 의복이 치열한 생존도구가 아닌 평화로운 현대에 그 일부분이 될 수 있는 옷을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그들.

Q. 자기소개


A. 신희택 : 데밀에서 패턴 및 봉제를 맡은 신희택이라고 합니다. 직책상으로는 팀장으로 되어있는데, 기계도 만지고 있고 잡다한 일도 하고 데밀 브랜드의 중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웃음)

 

함동수 : 함동수라고 합니다. 봉제하고 패턴도 만지고, 그레이딩, 기획 그리고 생산할 때 봉제의 전반적인 부분을 맡아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김진호 : 김진호라고 합니다. 봉제 빼고 다 하는 것 같아요. 기획, 마케팅 등 총괄적인 디렉팅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함동수 : 저와 희택 님은 생산하고, 진호 님은 바깥일을 하면서 디렉션을 가지고 오는 거예요. 빈티지를 가지고 와서 어떠한 것을 하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면 희택 님과 저는 한국에서 가능한지 이야기를 하고,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내부에서 가능한 부분은 자체적으로 생산을 진행하고, 외부적인 것은 외부적인 부분에서 같이 하시는 분이 또 따로 한 분 계시는데 그분과 봉제를 어떻게 할지 이야기를 나누고 작업을 하는 거죠. 단계별로 분업화가 되어있어요.

 

김진호 : 어차피 다 대표니깐, 크게 구분은 없고 서로 잘하는 일이 따로 있으니까 각자 그 일들에 집중해서 하는 편이에요.



Q. 어떻게 세 명이 모이게 되었는지


A. 오리엔탈유나이티드라는 브랜드를 2014년부터 하고 있었는데, 진호 님이 처음 구매 한 사람이에요. 그런데 진호 님이 2016년쯤에 브랜드를 하고 싶다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저한테 주셨어요. 하지만, 지금 당장은 일본에 있어서 할 수 없었죠. 그러다 2018년에 한국에 들어와서 무언가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국가 지원사업, 예비창업, 기술창업 등 많이 지원했죠. 이 과정에서 희택 님도 블로그를 운영할 때 알게 된 제 브 랜드의 손님이었는데, 희택 님이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같이 하자고 했고, 그러다가 진호 님이 브랜드를 하자고 했던 게 떠올라서 연락해서 같이 하게 됐죠. 처음엔 4명이 었는데, 한 분은 나가시고 3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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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데밀'의 스타일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A. 근본? (웃음) 제작자 중심의 브랜드. 대표가 어느 사람이냐에 따라서 그 브랜드의 성 향이 달라지는데 그게 경영을 잘하는 분이 있고, 기획을 잘하는 대표가 있고, 말 그대 로 ‘데밀’은 팩토리 브랜드니까요. 빈티지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려고 노력하고 있기도 하고요 



Q. '데밀'은 데님제품 외에도 다양한 의류제품들 또한 제작하고 있다.


A. 처음에 브랜드 만들었을 때부터 데님 브랜드가 아니라 밀리터리를 좋아하고, 아웃도 어도 좋아하고, 데님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한 거라서 다양한 부분을 추구해요. 특히 아웃도어 쪽으로도 나올 것 같은데 지금 아노락에 빠져있어요. (웃음) 아노락이나, 다양한 아웃도어에서 입을 수 있는 옷들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그런 쪽 으로 콜라보 제품도 내면서 확장도 하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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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앞으로 '데밀'이 준비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면 


A. 계속 새로운 제품을 만들려고 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브랜드가 리바이스에서 나왔던 것들을 똑같이 만들거나, 비슷하게 만들어요. 하지만 ‘데밀’은 다른 업체들의 빈티지 가 많이 있어서 그 제품들의 디테일을 조금씩 가지고 좀 더 재밌는 제품들을 만들고 있죠. 또한, 외부에서 만드는 것, 내부에서 만드는 것을 많이 확장해 나가려고 해요, 내부에서 생산하는 것들은 품목을 늘리거나, 가지 수를 늘린다기보다 퀄리티를 올릴 수 있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퀄리티 중심적으로 만들 것 같고, 외부에서 생산 하는 건 나름에 웰메이드의 옷들의 가짓수들을 하나하나 늘려가면서 좀 키워나가는 두 가지 라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Q. 같은 길을 꿈꾸는 이들에게 


A. 다 잘될 줄 알아요. 사람들이 보고 왔던 옷이랑 한국과 맞지 않아서 현실과 부딪힐 때 가 있는데 그때, 놓을 줄 알아야 해요. 처음에 일본에 제품을 만들러 갔을 때, 생각했 던 거랑 똑같이 나오지 않는 거예요. 이유를 도저히 모르겠더라고요. 말도 안 통하고. 그래서 패턴을 배웠어요. 패턴을 배워서 다시 들어갔는데 패턴만 배우면 안 되더라고 요. 그래서 봉제를 배웠어요. 4년? 3년 반 정도 배웠는데 그러다 보니 알았어요. 이 게 왜 안됐고, 이 사람들이 왜 안 된다고 했는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것을 수 정해야 하는지 다 아니까 그제야 말이 통하고 시키는 대로 했죠. 모르는 것에 대해 알 려고 하지 않고 인정을 하지 않아요. 예를 들어서 햄버거 가게에 가서 피자를 내놓으 라고 하는 것과 비슷한 거예요. 


  패션디자인과 다니는 친구들이 어떻게 배우는지는 다녀보지는 않아서 모르겠어요. 근데 무언가 꿈과 희망을 많이 심어줘요. 너희들의 머릿속에 있는 디자인을 구현하면 너희들은 디자이너로서 높아진다고 자극하는 것 같은데 현실은 그게 아니라는 거죠. 무언가 타협하라고 하는 게 아니라 구체적으로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보아야 하는 거죠. 타협이 될 수 있지만, 의류를 만드는 일 자체가 나 혼자 만드는 게 아니다 보니, 여러 가지 일들이 촘촘히 엮여있는데 디렉터나 디자인하는 사람들은 나만 아이디어 가 뛰어나면 나머지는 나를 다 따라와 줘야 해! 라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서로 피 곤해지는 거죠. 


  앞서 말했던 것처럼 공장에 가서 이거 만들어주세요. 하며 대뜸 샘플 만들어달라고 하면 공장 사장님들이 그러신대요. “언제 졸업했냐”고. (웃음) 이분들이랑 일하면서 되게 멋있다고 생각했던 부분이 내가 포기하고 뒤로 물러난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그런 제한된 부분, 환경 안에서 서로 좋은 방향으로 타협을 해서 최대의 결과물들을 보여주는 일을 해요. 이게 필요한 게 아닌가 싶어요. 


  내 뛰어난 디자인 실력, 내 상상력을 구현할 수 있는 어떤 그림에 집착하기 보다는 이 환경에서 불가능한 것을 인정하고 그 부분 대신 여기서 잘하는 것들을 집어넣어서 이 제품의 퀄리티를 어떻게든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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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이야기는 출판 예정인 ISSUE NO.1 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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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