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전주에 다다를 당신께

전주에서 떠나온 우리는 어느새 내년의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그날의 당신은 우리가 되어 5월을 만끽할 것이다.


  이 문장을 쓰고 나서, 필자는 영화제 속에서 ‘우리’와 ‘당신’의 관계를 생각해본다. 영화관에서 몇 칸씩 띄어 앉은 관객들은 단 한 번도 마주 보지 않는다. 상영 시간에 쫓겨 황급히 들어온 때부터, 스크린 위에 영화가 투사되고 다시 불이 켜지는 그때까지. 더군다나 이젠 마스크로 반쯤 가린 얼굴 때문에 모두가 비슷한 존재처럼 여겨진다. 서로 응시하지도 인지하지도 못하는 존재들을 ‘우리’라고 규정 지을 수 있을까?


  올해의 전주는 그렇다고 말한다. 골목 한 귀퉁이를 스크린 삼아 거리에서 영화를 틀 때, 그저 스쳐 가는 행인들도 관객의 일부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영 시간보다 일찍 온 관객들을 위해 온라인 관객 행렬이란 자그마한 이벤트도 진행했다. QR 코드를 통해 관객들은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고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완성된 관객의 분신은 화면에 있는 객석에 앉아 화면 밖의 다른 이들과 마주한다. ‘당신’에 머물던 관객들은 이 순간 ‘우리’로서 서로를 조우하고 인지한다.

  필자는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이 기적 같은 연대감을 느끼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 미처 끝내지 못했던 작업을 마무리 지으려 한다. 당신에게 이번 전주의 영화를 그려주는 작업. 이 글에 열거된 영화들이 당신에게 희미한 상을 맺게 만든다면, 마침내 당신은 전주에 도착하리라 확신한다.

국제 경쟁


<저항의 풍경> Dir. 마르타 포피보다


  이번 전주의 국제 경쟁은 여성 감독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전체 10편의 영화 중 6편의 영화가 여성 연출자들의 작품이었고, 작품상과 대상 모두 그들이 거머쥐었다. <저항의 풍경은> 작품상을, <파편>은 대상을 받았다. 두 작품은 ‘과거사의 한 지점’이 동시대에 접촉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사하다. <저항의 풍경>은 유고슬라비아 최초의 레지스탕스였던 소냐의 증언을 현재의 공간 위에 정교하게 겹쳐낸다. 역사적 사료에 의존하여 과거를 소환하는 다른 다큐멘터리와 달리, <저항의 풍경>은 동시대의 이미지들 속에서 생존의 일대기를 발견해나간다. 두 장면이 지속해서 겹쳐지며, 끈질기게 잔상을 만들어내는 영화의 방법론은 생존하는 것이 곧 투쟁하는 것임을 밝히는 소냐의 증언과 닮아있다. 

영화보다 낯선


<이리로 와> Dir. 아노차 수위차꼰퐁


  전주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프로그램은 단연 ‘영화보다 낯선’이다. 실험/전위영화들을 일반 관객들에게 소개하며, 영화의 미래를 고민하는 영화제의 태도를 반영하는 섹션이다. 그 중 아노차 수위차꼰퐁의 <이리로 와>는 올해 ‘영화보다 낯선’ 섹션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작품이다. 영화는 극단의 네 배우가 여행을 가고, 두 여인이 캠핑을 떠났다가 한 명이 실종된다는 지극히 단순한 이야기를 다룬다. 외피는 그저 여섯 청춘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영화는 태국의 아픈 역사 중 하나인 ‘죽음의 철도’를 가리키고 있다. <이리로 와>의 빛나는 지점은 서사가 아닌 영화의 방법론에 있다. ‘감각만으로 역사적 기억을 환기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집요하게 탐구하는 영화는 끝내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 

한국경쟁


<혼자 사는 사람들> Dir. 홍성은


  팬데믹은 고립을 종용한다. 고립은 고독을 잉태한다. 어쩌면 홍성은 감독의 <혼자 사는 사람들>은 현재와 가장 적합한 영화가 아닐까? 혼자가 편한 콜센터 에이스 진아에게 불청객과 같은 타인들이 그녀의 세계에 침입한다. 그녀는 문득 홀로 지내는 어머니를 생각하게 된다. <혼자 사는 사람들>은 고립된 현대인의 초상을 수많은 화면 속으로 나열하며, 고립의 공포와 연대의 공포를 세밀하게 그려낸다. 다수의 드라마에서 주연을 맡았던 배우 공승연의 스크린 데뷔작으로도 많은 화제를 모은 이 작품은 5월 19일 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Editor  최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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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