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부작 임터뷰, 짝사랑 이야기

  평소와 다를 게 없는 5월 10일 인사말이 오고 가야 하는 회사아침에 흐름을 깨는 훼방꾼이 있다.  그 사람은 안녕하세요 대신 혼자만의 러브 스토리를 주구장창 늘어놓기 시작했다. 덕분에 고요한 아침은 이미 물 건너 갔다고 생각하여 한 손에 들고 있는 따듯한 카페모카와 함께 그의 이야기를 조용히 듣기로 했다. ‘그녀와의 카톡 답장이 너무 빠르다 이러다 결혼까지도 빠르게 이루어져 애는 둘까지 낳아야겠다는 등 귓가를 간질이는 얘기를 듣다 보니 얘기가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남은 얘기는 퇴근하고 편의점에서 맥주 한잔 하며 마저 듣기로 했다. 짝사랑 중인 사람을 위해 출근 길에서 흔히 한 두 명씩 보일 것 같은 사람 4명이 모여 시라노 연애조작단 같은 자리를 만들었지만 막상 얘기를 이어나가다 보니 모두들 향수에 젖었는지 서로간의 짝 사랑을 얘기하기 시작했다.


  첫 번째로 자기의 짝사랑 스토리를 얘기 한 사람은 진호씨였다. 그는 전 직장에서 4년간 짝사랑을 해왔다고 했다. 짝사랑 했던 그녀는 회사 내에서 유독 나한테만 툴툴 맞게 행동한 그녀였지만 뒤에서 남들 모르게 챙겨 주는 모습에 그녀의 매력에 빠져들어 지금도 헤어나오지 못한다고 한다. 그 사람을 짝사랑을 한지 3년쯤이 됐을 때는 술자리에서 고백도 해봤다고 했다. 물론 그 결과는 처참했기에 지금에도 짝사랑으로 남아있지만 후회는 없다고 한다. 곧 그녀의 결혼식이라고 한다. 우리들한테 청첩장을 보여주며 그녀 집에 보일러라도 놔 줘야겠다고 씁쓸하게 얘기했다. 


  진호씨한테 짝사랑이란 단어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다.


  이진호 :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이에요. 이뤄지면 짝사랑인가요 안 이뤄져야 짝사랑이지. 


  진호씨는 꼬깃해진 청첩장을 가방 안으로 집어넣으며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다는 말과 함께 한숨을 내뱉으며 맥주를 한 모금 들이켰다. 몇 분간 정적이 흐른 뒤 두 번째로 얘기를 꺼낸 사람은 시우씨였다. 

  시우씨는 삼각관계도 아닌 무려 사각관계를 경험했다고 한다. 시우씨가 처음으로 좋아했던 교회의 그 여자는 시우씨의 친구를 좋아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친구가 좋아했던 여자는 날 짝사랑 중인 여자였다. 이러한 사각관계는 교회에 소문이 퍼지고 퍼져 그 넷은 점점 어색한 환경의 옥죄어 왔지만 시우씨는 굴하지 않고 오직 그녀를 바라보았다. 그러나 결국 그녀의 선택은 시우씨 친구였다. 이게 무슨 운명의 장난인가 그가 얘기할 때 옆에서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이란 음악이 들리는 듯 했다. 결정이 난 그 이후에 시우씨는 열등감이 났는지 날 좋아하던 그녀와 연애를 했고 1년 뒤 군대 때문에 만남의 결실을 맺어야 했다. 여기서 끝났어야 하는 이 사각관계는 시우씨가 헤어진 몇 주 뒤에 소식이 들려왔다. 시우씨의 친구와 헤어진 그녀와 사귀고 있다고 그 얘기를 마지막으로 끈질겼던 이 사각관계의 이야기는 마무리 됐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지금 그는 아직도 그녀와의 추억은 아름다웠다고 담담하게 내 뱉었다. 이렇게 꼬여도 단단히 꼬인 시우씨의 짝사랑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김시우 :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미련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갔다. 짝사랑을 안 해봐서 혹은 사각관계를 안 겪어봐서 그런가 뭔지 모르겠지만 시우씨의 입 꼬리가 그날따라 더 내려간 듯 보여졌다.


  애기를 하다 보니 밤이 찾아왔다. 요즘에는 일교차가 커서 바람이 쌀쌀하게 느껴졌지만 다시 산 맥주를 들이키고 나서는 언제 추웠냐는 듯 깊은 밤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얘기를 이어나갔다.


  마지막으로 짝사랑의 현재 진행형인 경민씨가 얘기를 꺼냈다. 경민씨가 짝사랑을 시작한지는 얼마 안됐다고 했다. 그녀의 카톡을 주고 받으며 나한테 관심 없는 걸 알면서도 연락이 올 때 마다 뛰는 그의 가슴은 부정맥이 걸린 것 같다고 한다. 경민씨한테 짝사랑은 3달이상 가본 적이 없다고 했다. 누구든 그와 3번 이상 만남을 가지면 자기에게 넘어올 거라는 확신에 찬 그의 모습은 어처구니 없으면서도 용기 있게 보여진다. 그런 그에게 짝사랑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이경민 : 저에게 짝사랑은 없었어요. 내 마음을 표하고 안되면 포기 하는 게 사랑 아닌가요?  


  여기 있는 넷 중에 사랑에 대한 미련이 제일 없어 보였다. 사랑에 오직 직진뿐인 그의 모습에 다른 3명은 뒤통수를 맞은 듯 눈이 켜지며 말을 잊지 못했다.


가는 길에 나 또한 유년시절의 사랑이 떠올랐다. 손만 잡아도 온몸에 전기가 흘렀던 풋풋한 감정을 주었던 중학생 때 만났던 그 소녀한테 DM을 보내본다. 


역시 좋은 추억은 훼손시키지 않은 채 그대로 담으려고 하는 게 제일 좋은 거 같다.


이불한테는 미안하지만 오늘 밤에는 씻지도 않은 발로 세게 걷어 차야지 내 마음이 풀릴 것 같다.   


이 애기는 지극히 평범한 회사원들끼리 얘기하는 사랑얘기다. 겉보기의 우리들의 삶은 평범할지 몰라도 돌이켜 보면 자기인생의 주인공은 역시 자기자신이란 걸 알 수 있다. 우리들의 사랑은 결코 평범하지 않다. 그리고 평범하지 않을 것이다.



@photo by 임찬영


Editor  임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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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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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