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에 위치한 이자카야, 와카이

고객 응대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응대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내 사람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좋은 재료와 항상 신선도를 체크합니다.

Q. 자기소개


A. 안산 중앙동에서 작은 이자카야를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 차승민입니다. 운영기간은 3년정도 되었습니다. 친절한 이자카야 예쁘게 봐주세요 :)


Q. 와카이란?


A. ‘와카이’는 젊다는 뜻으로 해석이 되는데 어리다, 미숙한, 덜 익은 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아직 미숙하고 어리지만 젊은 패기로 열심히 하네? 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이제 30대로 아직은 젊습니다. :)


Q. 이자카야를 내게 된 이유


A. 원래 3년 동안 회사(온라인유통, 무역)에서 디자이너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제 친형이 2014년도에 와카이를 오픈해서 장사하고 있었고, 시간이 지나 저에게 장사를 해보지 않겠냐는 권유에 2018년 인수인계를 통해 지금까지 장사하는 중입니다. 인수과정에서 업종을 바꿀 수 있었지만, 이자카야에 강하게 끌리더라고요. 실제로도 이자카야를 좋아하기에 여기까지 오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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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서비스업을 대하는 자세


A. 서비스는 ‘스타벅스’처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방문 주문율을 통해 보자면 고객 응대가 좋을수록 손님도 많이 찾아주시기에, 친절하고 센스와 공감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응대를 잘 해보자 생각했습니다. 맛은 솔직히 자신은 없지만, 내 사람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야 하므로 재료도 좋은 거 사용하고 항상 신선도를 체크해서 나갑니다.


Q. 요식업을 운영하는 대표로 요식업을 하는 과정에서 힘들었던 점


A. 아무래도 제일 많이 생각나는 게 손님 응대라고 할 수 있죠. 공감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안 될 수도 있고, 유난히 말하는 걸 좋아해서 말을 잘한다 생각했지만, 공감과는 조금 다르더라고요. 열심히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의도하지 않았던 내용이 전달될 때가 특히 힘들어요. 예를 들어 두 손 모으며 친절한 표정으로 손님에게 ‘곧 마감이니 양해 부탁합니다.’라고 했는데 손님 관점에서 ‘빨리 나가라는 건가? 기분 나쁘네! 나가면 되잖아’라고 생각하는 때도 있더라고요. 사람마다 생각이 다 다른 건 알지만, 그럴 때면 힘이 빠져요. 하지만 저 또한 어디 가서 똑같이 그럴 수 있겠다고 생각하면서 잘 넘기는 편입니다.


Q. 요식업을 운영할 때 나만의 팁이 있다면


A. 이건 다른 업종도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세금관리, 고정지출 비용(월세, 관리비, 가스, 정수기, 위생업체, 보안업체 등)을 최대한 줄이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이게 먼저 되어야, 그 비용으로 손님에게 더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면 자동으로 재방문율도 높아지고 응대점수도 좋아지겠죠.


Q. 와카이의 마케팅 전략


A. ‘서비스’라고 생각해요. 사실 코로나 이전에는 좋은 컨디션으로 마스크 없이 친절하게 했는데 , 지금은 뭔가 벽 같은 게 생겨서 신규손님 오시면 대화는 하고 싶지만,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하자니 말하기는 어렵고.. 응대에 있어 힘들어지니까 아쉽게 된 마케팅 전략 중 첫 번째네요. 다른 전략은 아직 ‘광고’ 비용에 투자하지 않은 거예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아직 더 알려질 기회가 많은 거죠. 계속 준비하고 쌓아가고 이후 온라인 광고를 시작하면서 방문율도 높이고 수익 창출하고 그 비용을 또다시 손님이나 다른 광고방식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건 와카이의 오랜 기간 쌓은 시작하지 않은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광고 시작해보려고요.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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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요식업을 꿈꾸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


A. 요식업을 시작하면서 사회 초년생 스스로가 생각하기에 그 일이 좋은 걸까? 아니면 그 일로 인해 돈을 버는 게 내가 좋아하는 걸까? 이 부분을 확실히 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보통 초년생 친구들을 바라보면 ‘난 게임을 잘하니 프로게이머가 될 거야, 난 요리를 잘하니까 레스토랑을 차려야지’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아요. 그럴 땐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라도 본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여럿 만나서, 자기가 가고자 하는 진로 방향을 확실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봐요. 요식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장사를 잘하는 분에게 비용을 투자해서 컨설팅을 받는 게 좋습니다. 꼭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내가 생각하기에 이 사람은 요식업에서 장사도 잘하고 괜찮네? 그러면 찾아가서 자문해보세요. 특히 세금관리를 잘 아는 분이라면 더 추천해 드려요. 혹시 물어볼 곳은 없고, 요식업을 시작하기 전에 요식업에 대해 알고 싶다면 언제든 와카이에 찾아와서 물어보세요. 얕은 지식이지만 최대한 도와드릴게요 :)


Q. 와카이를 방문했을 때 더 즐기는 방법


A. 닷지(bar)자리에 앉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요리에 관해 설명도 들을 수 있고. 필요로 한 것이 있으면 빠르게 응대해드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보통 닷지석에 앉으시면 70% 이상은 재방문 하시더라고요. 단골분들은 거의 닷지에 앉아요. 좋은 추억 만들어 주신 ‘페이크 매거진’ 보고 놀러 와주시면 제가 꼭 챙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Q. 앞으로의 목표


A. 앞으로도 오랜 기간 운영하면서 경험을 쌓아 시스템을 구축해 점포를 늘려 사업 확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급하게 가고 싶지 않고, 안정적으로 일을 하고 싶습니다. 주변에 요식업을 하다가 그만두고 회사로 복귀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이 길에 들어왔으니 계속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저를 믿어주시는 주변 지인, 손님들을 위해서라도 꽉 붙잡고 가겠습니다. 3~5년 뒤에 페이크 매거진의 추억을 보면서 얼마나 성장해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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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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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