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터너티브 팝 듀오, WOOL

음악은 때론 감정을 불러일으키키도, 우리로 하여금 어떤 장면을 떠올리게도 한다. 울의 음악을 듣고 푸르스름한 빛이 감도는 미장센을 상상하기란 어렵지 않다.

Q. 자기소개


A. 
원호재 : 우리는 울이라고 하는 팀입니다. 쉽게 말하면, 얼터너티브 팝이라고 할 수 있는 장르를 다루고 있고, 저는 울 안에서 보컬, 작사, 작곡을 맡은 원호재라고 합니다.

 

양지혁 : 저는 울에서 프로듀싱, 프로듀서를 맡은 양지혁이라고 합니다. 예명은 페트메이드고요.


Q. 업으로 삼게 된 이유


A. 

원호재 : 저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쉽게 말해서는 사실 업이 그냥 자기가 좋아하는 걸 할 수도 있는 거고, 아니면 진짜 돈을 벌기 위해서 해야만 하는 일을 할 수도 있는 거고, 이렇게 수많은 유형이 있잖아요. 근데 그걸 생각했을 때, 나이는 근데 계속 바뀌잖아요. 최대한 젊을 때 할 수 있는 게 뭔가 생각했었어요. 도시공학과를 나왔거든요. 근데, 만약 과를 살려 간다면 도시 설계를 할 수 있는 사람도 될 수 있고, 많은 분야에 일할 수 있는데, 그런 분야도 되게 자신 있고 하고 싶은 마음도 있긴 한데, 젊었을 때 해서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직업이냐를 생각했을 때는 자기를 표현하는 직업이 제일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자기를 표현하면서 돈 버는 게 예술이잖아요. 젊을수록 더 좋은 양분이 되는 직업은 아무래도 예술 쪽이기도 하고, 예술에도 표현 도구가 되게 많지만, 노래 부르는 것, 듣는 걸 좋아했고 무엇보다 어느새 하는 게 음악인 것 같았어요. 돈은 아직 못 벌지만, 이걸로 돈을 벌면 좋겠다 해서 자연스럽게 업이 됐습니다.

 

양지혁 : 군대에 가기 전부터 계속 음악을 하고는 있었는데, 이걸 내가 업으로 삼아야지 라고 생각하고 음악을 하지는 않았어요. 재미있어서 취미로 하다가, 군대에서 보통 남자들은 다 그렇겠지만 나가서 뭘 할지, 이런 고민을 많이 하니까 할 수 있는 게 음악밖에 없더라고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음악을 시작하게 됐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아, 음악으로 먹고살아야겠다.’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연결됐어요. 내가 제일 오로지 하나에 집중해서 행복을 느끼는 감정이 음악밖에 없었어요, 결국은 그게 나중에 돈으로 이어질 것 같아요.


Q. 팀으로 활동하게 된 이유


A. 

원호재 : 저는 목소리로 음악을 표현하고, 이 친구는 직접 비트를 만들거나 다른 방법으로 음악을 표현하는 포지션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서로 필요한 존재예요. 각자의 역할이 있어야만 돌아가는 최소 단위, 그게 제일 좋았죠. 게다가 저희가 군대에서 만났거든요. 군대 선, 후임 사이라서 그때부터 쌓아온 인간관계. 예전에는 같이 음악을 하는 것이었지만, 표현하고 싶은 바가 좀 비슷해지기도 했고, 물론 그런 면에서 많이 부딪힐 때도 있고, 통할 때도 있지만 서로 같이 지내는 시간도 많아지고 하는 일이 같으니까 교집합이 생기잖아요. 자연스럽게 그 교집합에 힘을 모아서 곡을 만들고, 또 만들고 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된 것 같아요.


Q. 울의 음악과 프로듀싱 방향


A. 

양지혁 : 다른 아티스트는 어떻게 작업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그리고 저는, 보통 곡을 쓸 때 그 시점의 감정과 느끼던 것들 되게 원초적인 부분에서 시작해요. 그 감정에 대해 생각하고, 맞는 소리를 찾아서 그 단계에서 호재 형이랑 충분한 소통을 하며 차근차근 뭔가를 만들어가는 단계에 도달하죠. 굳이 장르적으로나 사운드 적으로 접근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히려 추상적인 시작 단계를 많이 가지는 것 같아요. 여태 저희가 만들었던 곡들도 그런 단계를 거쳐서 만든 곡들인 것 같고, 보통 그러한 곡들이 완성이 제일 빨리 되고, 저희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들이 나온 것 같아요.


Q. 어떻게 가사를 쓰시나요?


A. 접근 방법도 곡마다 달라요. 처음에 제가 느낀 대로 가사를 먼저 쓰지만, 대부분 멜로디에 맞는 가사가 떠오르고 멜로디를 헤치지 않는 언어를 찾으려고 해요. 굳이 따지면 추상화라고 할 수 있지만, 지혁이가 배경과 스케치를 하고, 그 이후 저는 자연스럽게 색칠하는 거죠. 그러면 더 가사가 중구난방으로는 나오지 않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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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지금까지와 그 이후의 결과물


A. 현재까지의 결과물을 보자면, 대부분의 자기 작품을 만드는 분들은 다 공감하겠지만, 여태까지 낸 곡 자체로 만족이 되는 건 진짜 잘 없고, 그 대신 가끔 들려오는 주변 사람이나 누군가가 자기의 일상에서 음악을 들어줄 때 예를 들어, 드라이브나 샤워할 때 들을 수도 있고 그럴 때는 기분이 좋지만, 막상 제가 생각했을 때도 제 일상에 그렇게 많이 안 쓰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자신 있게 만들어 놓은 곡이지만 떳떳하지 않았던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서 채찍질한다는 의미로 결과물을 보자면 좋은 것 같아요, ‘내가 저런 걸 냈었지!’, ‘더 잘해야지’, ‘내가 저렇게까지 밖에 못 했네’, ‘그럼 더 해야지‘. 그 이후 즉, 미래에 바라는 작업물은 당연히 당근의 의미로 다가오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어요.


Q. 곡 작업을 할 때, 나만의 방식 혹은 의식이 있다면


A. 

원호재 : 제가 주로 하는 건 가사 쓰는 거랑 녹음이거든요. 근데 딱히 저만의 그런 게 있지는 않고요. 그 대신 평상시가 진짜 중요한 것 같아요. 아무리 내가 녹음을 하거나 가사를 쓸 때 그 시점에 노력을 해봤자 늦은 것 같고, 평상시에 다방면으로 다 접하려고 하거든요. 모든 것들에서 제 식대로 느끼려고 노력하고, 그래서 작업할 때보다는, 하기 전에 그리고 하고 나서 평상시에 어떻게 내 식으로 표현하느냐는 생각을 많이 해요.

 

양지혁 : 평소에 노래를 제일 많이 듣는 것 같아요. 전 세계 모든 노래를 평생 다 들어도 못 들을 정도로 많지만, 영감을 얻거나 작업을 시작할 때는 많은 기초 단계를 쌓을 수 있고, 영화도 마찬가지고 전시도 마찬가지지만, 아무래도 노래가 제일 와닿죠. 제일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감정에 맞는 노래들을 찾고 또 새로운 음악도 찾고 그러면서 많은 방향을 잡는 것 같아요. 또 한 가지, 하기 전에 항상 클래식을 듣긴 해요. 귀를 정화하고 창문을 열어서 바깥 하늘도 조금 보고.


Q. 자신들과 같은 업을 꿈꾸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건넨다면


A. 

원호재 : 모든 게 예술이라고 생각해요. 모든 직업이, 사람이. 사람마다 생각이 있고 하고 싶은 게 있고 표현하고 싶은 게 있다면 그게 예술가라고 생각하거든요. 자기만의 생각도 확실하고 막 표현하고 싶은 바가 분명히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해볼 수는 있지 않나 생각은 해요. 저는 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게 한번 해보자는 마음가짐인 것 같아요. 시작해야 모든 게 굴러가니까, 그런 면에서 고민이 있는 사람이면 한 번 해보는 건 무조건 추천해요.

 

양지혁 : 진짜 제일 어려운 거겠지만, 가슴이 떨리고, 뭐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나 이것만 있어도 살 수 있겠다는 감정이 있어야 접근하는 게 바르다고 봐요. 그래야 좀 더 확실하게 행동할 수 있고, 현실적인 문제로 봤을 때는 힘들지만 부딪혀 볼 수 있고 그래서 그러한 마음을 가졌다면 충분히 해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 같아요.

 

원호재 : 저한테도 하는 조언이면서, 모두한테도 하고 싶은 조언, 그러니까 조언이라기보다는 그냥 공유인데, 평소에 일상을 그렇게 살기라는 방식이 있었잖아요. 그게 진해지는 사람이면. 무슨 도구를 만져도 엄청난 예술가가 될 거라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제일 어렵지만, 그 방법이 공감되고 자기가 그런 삶을 살고 있다고 하면 뭔가 발성이든 비트 몇 박자니 이런 거 다 필요 없고, 그 사람이 표현하고 싶은 바가 진짜 확실하다면 그걸로 된 것 같아요.

 

양지혁 : 기본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는 게 진짜 중요한 것 같아요. 프로듀싱에 관련된 사람이든, 보컬을 하는 사람이든 악기를 다루는 사람이든 그쪽 분야에 있는 사람들과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얻게 되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제가 혼자 많이 있어 봤는데, 지체되는 시간이 길더라고요. 본인 내실 다지는 건 당연히 해야 할 노력이고, 주변의 사람들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얻게 되는 게 제일 큰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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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울의 음악이 어떤 장소와 느낌에서 틀어졌으면 하는지


A. 욕심이지만, 어떤 장소나 상황이나 울의 음악이면 좋겠지만.. (웃음) 확실한 건 이걸 들었을 때 그 시간이나 공간이 생각나면 좋겠어요. ‘아 맞다, 그때 아, 이 노래 들었을 때 어디였지’, 뭐 이런 거 있잖아요.


Q. 사이트에 Wool의 인터뷰가 업로드됐을 때, BGM으로 깔고 싶은 음악이 있다면?


A. 첫 번째 EP 앨범 중에 쿼터라는 곡이 있는데, 그 곡이 모든 연령층, 모든 다양한 사람들한테,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많은 내용이 있는 것도 아니고, 되게 단순하고 반복적인 멜로디랑 가사지만 그 곡이 제일 울의 정체성을 잘 드러내요. 가사만 본다면 조금 단순하고 반복적이어서 부족할 수는 있는데, 감정이나 무드 여러 가지 그런 것들은 잘 표현한 작업물 같아서 쿼터라는 곡을 추천하고 싶네요.


Q. 'FAKE'의 의미를 목적을 달성한 모습을 보다 매력적으로 표현해주는 행동이나 태도로 재해석하였다. 당신에게 'FAKE'란?


A. 

원호재 : 아까도 말했던 평소에 그렇게 사는 거. 누가 본능적으로 일어나서 미술 작품을 보러 나가고, 누가 일어나서 본능적으로 갑자기 핸드폰을 잠금 화면을 열어서 음악을 찾아서 그걸로 에어팟을 끼고 듣는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해요. 본능적으로…. 개인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양지혁 : 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신뢰를 두고 가는 거요. 그게 저 자신을 계속 만들어가는 방법이라 생각해요. 평범한 말 같지만, 일종의 자신감 같은 거예요. 아직은 큰 결과물이 다가오진 않았지만, 내가 가진 색을 앞으로도 더 열심히 표현하면 분명 더 많은 사람이 좋아할 것이라는 생각? 의심은 없어요. 내적으로 수그러들지 않고 나 자신을 믿으면서 음악에 다가가는 거 그게 지금 저를 이끄는 원동력이자 원하는 목표에 다가가는 저만의 페이크입니다.

 

WOOL : 울만의 fake는 원호재와 양지혁 각자를 유지하는 거예요. 우리 둘의 생각, 철학, 취향, 태도, 분위기 등을 골고루 갈아 넣은 게 울이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각자의 답변이 곧, 울의 fake입니다.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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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