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부작 임터뷰, 가죽공예 M.B.S 김태훈

  괴로운걸 견디고 버텨내는 마음, 인내심. 나에게는 너무 어려운 단어다. 하기 싫은 건 곧장 죽어도 못하는 내 철없는 마음을 내 치부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은 나에게 인내심이 좋다고 얘기하지만 왠지 모르게 낯설게 들려오는 이 감사함은 그저 나를 부끄럽게 만들 뿐이었다. 그래서 생각해 본다. 과연 내가 인내심이 좋은 걸까? 이 해답에 조언을 받기 위해서 가죽공예 브랜드 m.b.s 김태훈 대표님을 만나 뵈러 갔다.


  가죽이 곧 취미이자 관심인, 김태훈 대표님은 다른 브랜드보다 아이덴티티가 뚜렷하다고 생각했다. m.b.s의 제품을 살짝 만 훔쳐봐도 고심과 연구를 많이 해서 만든 제품이라고 생각했고, 상품성보다는 자기가 좋아하며 만들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게 느껴져, 타 브랜드에 비해 판매상품이 되기까지 수 차례의 인내심의 과정이 있을 거라 생각 했다. 이런 생각이 지독하게 엉켰던 내 고민의 실마리를 풀어줄 것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 돼, 설레는 마음으로 수원에 위치한 쇼룸으로 방문했다.


  수원 어느 한적한 동네 자리잡은 m.b.s 쇼룸, 그 동네에서 작업실이라고 누가 얘기하지 않아도 나지막이 들려오는 제봉틀 소리는 나를 반갑게 만들었다. 문을 열고 들어서자, 아니나 다를까 대표님은 한참 작업에 몰두하시는 중 이었다. 집중의 훼방꾼이 돼버린 나는 죄송스러운 마음을 가지고 조심스럽게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말을 건넸다. 대표님은 웃음과 함께 인사말과 안부를 물었고, 걱정했던 마음은 비가 오듯이 흘러 내려갔다. 한참 날씨가 습했던 터라 최근에 교체한 에어컨을 틀고 땀을 식히며 오늘의 인터뷰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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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번째 질문은 가죽공예에 어떠한 매력을 느껴 업으로까지 이어지게 됐는지가 궁금했다.


A. 일본에 있는 하라주쿠에 쇼츠라는 매장을 우연히 갔습니다. 거기서 2층에 있는 가죽공간에서 직원분과 대화에서 가죽의 매력에 매료돼서 한국에 돌아와 ‘내가 만들고 싶은걸 만들어 보자’ 하고 시작했습니다.


  무언가의 대한 매료점은 정말 우연치 않게 다가온다. 그게 새로운 시작이든, 사랑이든 언제나 달갑게 느껴진다. 첫 번째 질문을 ‘시작’이라고 정의했다면 ‘중간’이라고 생각되는 질문인 5년인 긴 시간 동안 가죽공예를 하시면서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는지? 그리고 긴 시간 동안 가죽공예를 하면서 어떤 매력 때문에 놓지 못하는 이유가 뭐였는지 물어보았다.


A. 제가 만들고 싶은 제품과 상품성 있는 제품, 이 사이에 협의를 보기 위해 매번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제가 만들고 싶은 제품을 만들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왜냐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시행착오를 겪고, 다소 고되고 힘들더라도, 결국에 만들어냈을 때의 그 만족감이 여기까지 오도록 도와주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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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를 운영한다면 대표님들이 어쩔 수 없이 겪는 고충인 것 같다고 생각된다. 나는 이런 브랜드가 좋다. 단순히 상품성만 바라본 브랜드보다 뚜렷한 개성을 지닌 브랜드가 우리 의류문화에 다양한 문화를 누리게 해줄 수 있는 브랜드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다음으로 어떤 사람이 가죽공예를 잘 할 수 있는지, 어떤 사람이 가죽 브랜드를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해 물어보았다.


A. 클래스를 몇 차례 운영하다 보면 느껴집니다. 가죽공예에서 손 재주가 좋은 사람이 유리할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것 보다 중요한 건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이 잘 하는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브랜드를 운영하고 싶다면 가죽에 대한 공부가 학습이 충분히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옷으로 사용되는 원단의 수명보다 평균적으로 가죽의 수명이 더 깁니다. 소비자가 한번 구매하면 오래 사용하는 가죽제품인 만큼 만듦이 가 그에 따른 학습이 되어있어야 가치 있는 상품이 나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때까지 m.b.s를 어떻게 운영했는지가 이 답변에서 고스란히 묻어 나왔다. 미리 만들지 않고 굳이 오더메이드를 고집하는 m.b.s 체계도 이제야 납득이 갔었다. 다음 질문은 대표님 만드신 제품 중에 어떤 제품이 가장 애착이 가는지 물어보았다.


A. 힙색이 제일 애착이 갑니다. 핫로드 문화에 빠진 적이 있었는데 이 하나를 만든다고 4-5개 가방을 뜯어보고 조합하고 연구했습니다. 이 가방을 만들기까지 노력을 많이 해서 다른 브랜드 보다 잘 만들었다고 자신 있게 말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마지막으로 m.b.s의 행보에 대해 물어보았다.


A. 제품이 잘 팔리든 안 팔리든 10년동안은 꿋꿋이 자리에 앉아 제가 좋아하는 제품을 보여드릴 생각입니다. 누군가가 m.b.s를 떠올렸을 때 ‘색깔이 뚜렷한 브랜드’라고 기억되도록 노력하는 브랜드가 되겠습니다.


  이 대답을 끝으로 우리의 인터뷰는 끝이 났다. 하나의 새로운 제품을 내놓기 까지 머리 속으로 몇 년 동안 생각하고 만들어 보는 대표님과 대화를 나누면서 많은 걸 느꼈다. 우리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인내심 아닌, 즐기고 있어야 한다고, 무슨 일을 할 때든지 참고 견디는 마음이 든다면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맞는지 다시금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좋아하는 일을 찾고, 하고, 즐기고 있는 나 자신을 축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오늘, 장대 같은 빗줄기가 무자비하게 얼굴에 때려도 가는 길에 우산이 망가져도, 나의 이 좋은 기분을 망칠 순 없었다.


Editor  임찬영



e-mail   dlacksdud160@naver.com

instagram  @old_ni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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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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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