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운더 프로듀서, DNSS

화성학의 중요성과 폭넓은 경험. 감각을 늘 예민하게 둘 수 있으면 좋겠어요. 트렌드는 계속 바뀌고 소모되고 결국에 대중들한테 우리의 재능을 파는 거니까

Q. 자기소개


A. 저는 dnss라는 프로듀서입니다. 단 세스를 줄여서 dnss라고 한 건데, 많은 분이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 많이 물어보시고 헷갈리시네요. 심지어 같이 작업을 많이 한 형들조차도 저를 아직 단센스, 이렇게 부른다거나 아니면 어떤 팬분들은 든스라고 부르시더라고요. 제 이름은 dnss고 부를 땐 단세스, 쓸 땐 dnss라고 합니다.


Q. 어떤 장르를 하고 계시는지


A. 가장 포괄적으로 얘기했을 때는, 힙합이긴 하죠. 사실 힙합이라고 해서 완전히 딥한 트랩이나 엄청나게 센 음악들을 많이 하진 않고, R&B나 pop적인 요소가 섞여 있는, 포괄적으로 얘기하면 힙합이랑 R&B, 팝? 그렇게 얘기를 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프로듀서 직업을 업으로 삼게 된 이유


A. 일단 제 성격으로 어느 회사에 들어가서 누군가의 지시를 받고, 딱 정해진 일을 딱 처리하고, 거기에 맞는 월급을 받으며 생활하고... 이게 절대 안 되는 사람이에요. 실제로 제가 재미로 어제 사주를 봤는데, 사주에서도 그랬어요. 그냥 보자마자 예술 해야 하는 사주팔자라고. 실제 성격이 그렇기도 하고요. 처음에 음악을 시작했던 계기는 사실 프로듀싱으로 시작한 게 아니에요. 중학교 1학년 때 랩으로 시작을 했었어요. 그때는 어디 네이버 카페나, 힙합 플레이야 같은 사이트에 녹음하고 곡을 올리고 그랬었는데 그렇게 시작했죠. 그러다가 고등학교 한 1학년쯤 됐을 때 뭔가 좀 전문적으로 배워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근데 사실 힙합은 문화지 내가 이걸 어디 가서 배운다거나 전공으로 삼고 하는 게 의미가 없을 거라 생각했어요. 그래서 체계적으로 작곡과 비트 찍는 법, 이런 것들을 시퀀싱 같은 거라고 하는데, 그런 걸 좀 배우면 어떨까 싶어서, 그냥 무작정 학원을 등록했어요. 입시를 위해서. 처음엔 정말 피아노 도레미파솔라시도도 못 치는 상태여서 많이 힘들었는데 그냥 꾸준히 했어요. 꾸역꾸역..


Q. 대중들에게 프로듀서를 설명해 주신다면


A. 프로듀싱이라는 게 원래는 사전적인 정의처럼 뭔가를 제작하고 총괄하는 게 프로듀서긴 해요. 근데 지금의 음악 시장, 그리고 지금의 제가 하는 이 장르에서는 그냥 비트 찍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프로듀서가 된 것 같아요. 원래 10년~20년 전 완전 대중음악씬 에서는 작곡가, 편곡가, 그리고 진짜 말 그대로 프로듀서, 엔지니어 이런 식으로 역할이 다양하고 전문적으로 존재했었거든요. 작곡가는 탑라인, 그러니까 보컬의 멜로디를 만드시는 분이 있고, 편곡자분은 거기에 맞춰서 악기를 어떻게 배치하고 뭐 여기서부터 드럼이 나오고 후렴은 어디서부터 나오고 곡의 배치를 바꿔주는 역할을 하시는 분들, 또 엔지니어분들은 거기에 맞는 사운드를 믹싱하고 트랙들을 정리하고... 그렇게 곡이 써져서 가수한테 넘겨지고, 작곡가가 써준 탑라인과 편곡가가 만들어준 편곡에 프로듀서가 지휘하는 대로 노래를 불렀었죠. 지금은 힙합이나 R&B씬에선 대부분의 싱어 분들께서 탑라인을 자기가 만들잖아요, 그리고 그게 본인의 색깔이 되는 거고. 근데 만약 프로듀서인 제가 ‘탑라인 내가 쓸게, 이걸로 해’라고 하는 거 자체가 사실 그 사람의 색깔이나, 그 사람의 범위를 침범하는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지금의 프로듀서라고 하면 사실상 정말 쉽게 보면 그냥 비트 찍는 거라고 저는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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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자신만의 작업 스타일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A. 저는 스타일이 너무 막 감성적인 것도 하고, 막 신나는 것도 하고, 전자 음악 같은 것도 하고, 여러 가지를 해서 스타일로 정의하긴 힘들 것 같고.. 음악을 만들 때 항상 맛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맛이라고 했을 때 그게 사운드 적인 맛이 될 수도 있고, 그 노래의 바이브가 뭔가 90년대 내가 어렸을 때 들었었던 향수가 난다던가, 그런 노스텔지아 같은 옛날의 추억의 향기가 난다거나, 그런 거에 있어서 맛이 느껴진다고 생각하는데 그 맛이 있어야만 작업해요. 그래서 작업 스타일이 굉장히 즉흥적이에요.


Q. 명렬 씨만의 작업 프로세스나 순서가 있다면


A. 어떤 스타일을 작업할 때 레퍼런스를 잘 두고 하질 않아요. 그러니까 레퍼런스를 두고 하면 그 원곡과 너무 비교된다거나 카피하는 느낌이 들고 너무 다르면 또 괜히 비교하면서 이거 별론데? 이런 식으로 돼서 레퍼런스를 두지 않죠. 작업할 때 한 아티스트의 디스코그래피를 한동안 듣는다거나 이 아티스트와 비슷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의 노래들을 계속 들어서 머릿속에 충전을 시켜놔요. 그럼 이게 여러 가지가 섞여 머릿속에 남아서 레퍼런스를 굳이 두지 않아도 그게 충전이 된 상태에서 작업하면 그게 맛있게 아웃풋으로 나오더라고요.

 

작업의 순서면에선, 코드를 먼저 찍는다거나 베이스를 먼저 찍는다거나, 드럼을 먼저 찍는다거나 할 때 보통 저는 코드를 먼저 셀렉하는 편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코드로 인해서 전반적인 곡의 분위기나 주제가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그 코드를 먼저 정하고 전반적인 사운드를 두 번째로 잡는 것 같아요. 맛이 사운드에서 나온다고 생각을 많이 하거든요. 그래서 항상 사운드에 모든 것의 포커스를 두고 작업을 진행해요.


Q. 프로듀싱 작업이나 음원 작업을 할 때, 말씀하신 그 맛을 찾기 위해 신경 쓰는 포인트가 있다면

 

A. 무조건 드럼이랑 베이스에 초점을 둬요. 드럼이랑 베이스 자체가 화성적인 악기가 아니라 리드믹한 악기잖아요. 그래서 사람이 그루브를 탈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악기가 드럼이랑 베이스라고 생각하고, 드럼이랑 베이스는 전반적으로 밑에 깔리는 과정에서 사람의 본능을 움직이게끔 한다고 그렇게 느껴요. 저음역대는 이제 물질을 타고 흐르거든요. 공기를 타고 흐르는 게 아녀서 사람의 몸을 타고 흐르는 것 같이 느껴지지 않을까 싶어서 항상 드럼이랑 베이스는 무조건 맛있게 포커스를 두죠. 신나는 곡이 됐든, 슬픈 곡이 됐든, 어떤 장르가 됐든, 베이스랑 드럼이 사운드로써 제일 중요한 것 같고 사운드도 전자 음악의 장르가 아니라고 하면 최대한 리얼한 사운드를 내려고 노력해요.


Q.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프로듀서 또는 아티스트가 있는지


A. 좋아하는 아티스트 정말 많은데, 어렸을 때부터 영향을 받았던 아티스트가 누구냐 라고 물어보면 항상 퍼렐 윌리엄스랑 다프트 펑크 이 두 명은 무조건 얘기해요. 이 두 명은 진짜 중학교 1학년 2학년 때 처음 접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도 플레이 리스트에 항상 있어요. 언제 들어도 느껴지는 게 새롭더라고요. 지금 들어도, 어떻게 이걸 이런 식으로 만들었지? 퍼렐 윌리엄스의 경우에는 요즘 힙합 프로듀서, 일반적인 외국 프로듀서와는 다르게 트렌드에 맞춰서 한 적이 없고, 늘 그냥 자기 스타일이에요. 그 뚱뚱뚱거리는 퍼커션 라인이나 별거 없는데 엄청나게 신나는 베이스, 드럼 라인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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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프로듀서에게 가장 필요한 것


A. 프로듀서라면 기본적으로 악기는 꼭 다뤄야 해요. 피아노의 연주 능력이나 화성학에 대한 부분이나 필수적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밟아왔던 그때는 온라인 클래스 그런 건 없었고, 그냥 실용음악 학원을 통해서 배우고 처음에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랩으로 시작했지만 그러다가 실용음악을 거치고 중간에, 잠깐 영화 음악도 공부했었어요. 그러다가 다시 힙합으로 돌아온 건 아니지만, 전자 음악으로 돌아가서 하다가, 22살, 그때쯤에 한참 힙합이랑 퓨처 베이스 같은 전자 음악 하우스 같은 바운더리가 같이 트렌드로써 합쳐졌었던 시기가 있었는데 자연스럽게 거기에 스며들었거든요? 그런데 저는 실용음악도 거쳤었고, 영화 음악도 거쳤었고, 막 발라드도 써봤었고, 이제 그런 경험이 있으므로, 스펙트럼이라는 게 자연스럽게 넓어질 수밖에 없었어요. 만약 여러 악기를 다루는 능력이나 기본적인 화성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으면 트렌드나 유행이 바뀔 때 전 적응할 수 없었을 거예요. 유행하는 장르는 계속 바뀌잖아요. 사실 프로듀서가 지금은 굉장히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샘플로 쉽게 만들 수 있으니까. 근데 문제는 샘플로 곡을 만들 수 있으면서 동시에 샘플없이도 이렇게 할 수 있고, 아니면 코드를 바꾼다거나 아예 다른 느낌으로 재해석할 줄 아는 것, 이 모든 것들을 해야죠. 그래서 피아노라는 게 ‘아 굳이 배울 필요 없잖아?’라고 하시는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반대로 생각했을 때 배워서 나쁠 건 없어요. 항상 뭐 무엇이든 배우면 좋으니까.


Q. 프로듀서만의 매력은?


A. 프로듀서만의 매력이라면 내가 비트를 만들고 내가 악기를 어떻게 배치를 하고 어떤 식으로 사운드를 만들어내서 줬을 때, 단순히 신나게 작업을 했는데 아티스트는 조금 감성적인 가사를 들어갔어요. 근데 그 감성적인 가사가 이 사람이 요즘 겪었던 느낌이라든가 경험했던 것들이나 생각이 녹여서 들어간 거잖아요? 그랬을 때 뭔가 예술적인 교감이 생겨요. 모든 곡이 그렇게 느껴지진 않았는데, 진짜 작업을 하면서 몇몇 곡들은 소름이 들 정도로 가사에서 교감이 이루어졌어요. ‘예술적인 건 사람이 해야 예술이지 않냐’라고 많이 얘기하잖아요.


Q. 프로듀서를 꿈꾸는 이에게 하고 싶은 말


A. 무조건 피아노나 화성학에 대해서는 따로 배우지 않아도 느끼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해요. 쓰는 코드가 어떤 코드인지는 몰라도, 이게 듣기 좋고 느낌이 어떤 건지 귀로 느낄 수 있는 거잖아요. 배우지 않아도 화성학 안에서 놀게 되거든요. 결론적으론 피아노나 화성학에 대한 걸 소홀히 하지 않았으면 하는 얘기죠.

 

그리고 두 번째로 꼭 해주고 싶은 얘기는 폭넓게 듣길 바랍니다. 힙합만 하는 프로듀서일지라도 발라드를 들을 수도 있고, 영화 음악이나 사운드트랙을 들을 수도 있죠. 저 같은 경우에는 가리지 않고 듣거든요. 물론 모든 음악 잘하시는 분들이 다 당연히 그러겠지만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트렌드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새로운 유행이 생겼을 때 이 음악이 어디서 온 건지, 지금 오고 있는 트렌드가 어느 장르에서 파생되어 온 건지 모르면 그 흐름을 따라가기 힘들어요. 예를 들면 골드링크라는 래퍼가 맨 처음에 한 5년~6년 전에 루이래스틱이라는 프로듀서와 함께 퓨처 베이스 기반, 그리고 하우스적인 느낌, 4~5년 전 유행했던 사운드로 The God Complex라는 앨범을 만들었거든요. 그게 굉장히 잘 먹혔고, 지금은 그 트렌드가 사실 떠났잖아요? 그런데 골드링크가 2019년에 Diaspora라는 앨범을 냈어요. 그 앨범을 들어보면 그때의 사운드, 스타일이랑은 전혀 정반대의 느낌이에요. 이런 세련된 댄스홀 느낌의 트랙들로 꽉꽉 채워져 있단 말이죠. 과연 이 아티스트가 대체 무슨 고민을 했길래 자기의 세계관을 바꿔서 아예 다른 장르의 음악으로 넘어갔을까를 고민을 해보면 왜 음악을 폭넓게 들어야 하는지도 아마 이해를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다양한 음악들을 정말 많이 들어보고 영화든 미술작품이든 폭넓게 경험하면 좋을 거 같아요.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잖아요. 같은 예술의 계열이니까 그 감각을 늘 예민하게 둘 수 있으면 좋겠어요. 트렌드는 계속 변화하고 소모되고 결국에 대중들한테 우리의 재능을 파는 거니까요.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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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