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테크노신의 강렬한 색감, 스코파빅

개성이 뚜렷하고 재미있는 음악을 하는 크루. 테크노라는 장르 안에서 본인들만의 색깔을 가지고 싶은 마음이 큰 그들 스코파빅.

Q. 자기소개


A. 

승현: Scøpe라는 이름의 디제이 겸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고 스코파빅에서는 파티 기획, 레이블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믹스 팟캐스트 시리즈도 맡아서 운영했었는데 최근에 시리즈를 종료했습니다.


태준: 스코파빅에서 파티 포스터, 앨범커버, 티저영상 등 시각적인 부분의 제작을 맡고 있고 파티할 때는 VJ를 맡고 있습니다.


창섭: Ve Bogel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디제이이고 스코파빅에서 파티기획과 파티가 있을 때 해외 아티스트를 캐어 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Q. 크루 스코파빅이란?


A. 저희는 테크노 음악을 바탕으로 레이블을 운영하고 공연을 기획하는 크루입니다. 2014년에 크루를 결성하고 테크노 팟캐스트 시리즈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각지의 실력 있는 테크노 아티스트들에게 믹스를 받아 꾸준히 에피소드를 업데이트 하던 와중에 저희의 활동을 좋게 봐주신 클럽 vurt에서 정기적인 파티를 해보지 않겠냐고 제안을 해주셨어요. vurt는 저희가 정말 좋아하는 공간이기도 했고, 서울을 대표하는 언더그라운드 테크노 클럽이었기 때문에 감사하고 기쁜 마음으로 제안을 받아들여 정기적인 파티를 주최하게 되었습니다. SCOPÁVIK Night 이라는 이름으로 파티를 진행해오다가 코로나가 발생한 이후부터 현재까지는 중단된 상태입니다.


Q. 크루를 결성하게 된 계기


A. 

태준 : 제가 승현이와 창섭이 형을 알고 있었고 둘은 서로 아는 사이가 아니었어요. 둘 다 디제이이고 테크노를 좋아하는 것 같아서 연결해줬고 그 이후에 셋이서 크루를 결성하게 됐어요.


Q. 초기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크루를 이끌었는지


A. 셋 다 테크노를 좋아했지만, 대구에서는 테크노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었어요. 그래서 우리가 직접 테크노 파티를 만들어보자 라는 생각으로 크루를 결성하게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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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기억에 남는 아티스트가 있다면


A. 

창섭: 정말 파티를 함께 했던 모든 아티스트들이 기억에 남지만, 그중에서 한 명 꼽자면 코로나 이전의 마지막 게스트 아티스트였던 이태리 출신의 Ness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Ness의 음악도 너무 좋았지만, 그 사람의 삶에 대한 가치관이 정말 인상 깊었어요. Ness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 이후에 제 가치관도 많이 바뀌었어요. 음악에 대한 열정이 과해 역효과가 날 때가 많았는데 Ness와 이야기를 나눈 후, 잘하든 못하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됐고, 조금 더 즐기는 마음으로 음악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Q. 팟캐스트, 파티를 진행했던 과정


A. 파티를 준비하면서 초청 아티스트에게 믹스를 부탁하고 파티 전에 업로드 하는 식으로 진행했었어요. 초청 아티스트를 몰랐던 분들이 믹스를 듣고 파티에 오시는 경우도 많았어요. 자연스럽게 서울에 저희가 좋아하는 해외 아티스트의 음악을 알릴 수 있고 파티에도 도움이 되니 좋았어요.


Q. 대중들에게 스코파빅은 어떻게 비쳤으면 하는지

 

A. 테크노라는 장르 안에서 저희만의 색깔을 가지고 싶은 마음이 큰 거 같아요. 그래서 저희만의 개성이 뚜렷하고 재미있는 음악을 하는 크루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Q.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A. 팟캐스트와 공연, 레이블 운영이 시너지를 일으켜 해외에서도 점차 관심이 커졌고 2019년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클럽 Moog에서 저희 이름을 걸고 공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테크노가 유럽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음악이다 보니 우리도 언젠가는 유럽에서 꼭 공연을 하자는 이야기를 농담처럼 했었는데, 그 이야기가 현실로 이루어지니 정말 기뻤어요. 2020년에도 해외공연을 기획하려고 했지만, 코로나가 퍼지기 시작하면서 모두 중단되고 말았죠.


Q. 스코파빅에게 바라는 점


A. 재미있고 개성 있는 음악을 하고 싶어요. 파티를 하거나 앨범을 냈을 때 저희 음악을 들으신 분들이 재미있다고 느끼고 저희만의 개성이 있다고 느끼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코로나가 종식된다면 가장 먼저 실현하고 싶은 테크노의 가치


A. 펜데믹 이후에 테크노 음악을 다 함께 즐기는 것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게 된 분들이 많은 거 같아요. 저희도 물론이고요. 언더그라운드 장르이지만 서울에도 정말 순수한 팬들이 많거든요. 테크노는 집에서 감상만 해도 좋지만 다 같이 춤추며 들을 때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면 다시 파티를 기획해서 많은 분과 함께 테크노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코로나 종식 이후 기획하는 파티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구상한 게 있는지


A. 

승현 : 코로나가 발생한 이후에 벌트도 클럽이 아닌 바로 운영을 하게 되었고 파티기획은 당연히 생각도 못하게 되었죠. 코로나가 없었다면 아마 작년에 크루 결성 5주년 파티를 했을 것 같은데 지금은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 가늠할 수 없으니 구체적인 파티 계획은 하지 못하고 있어요.


창섭 : 하지만 지금 멤버들 모두 개인적으로 갈고 닦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인 것 같아요. 서울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온 자넥스라는 DJ 겸 프로듀서가 있는데 저희 스코파빅 소속 아티스트이기도 해요. 스코파빅 파티 때마다 항상 함께했고, 저희 레이블에서 앨범도 꾸준히 내고 있는데 코로나가 터진 이후에도 작업을 열심히 해서 매번 더 좋은 결과물들을 보여주고 있어요. 이런 개인적인 성장들이 코로나가 끝난 후에 빛을 발한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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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팟캐스트를 종료하게 된 계기


A. 

승현: 크루를 결성하고 팟캐스트 시리즈를 진행하면서 저희만의 음악을 들려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언젠가는 레이블을 만들어서 운영해보자는 생각을 했었는데 2018년에 레이블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 이후부터 최근까지 팟캐스트와 레이블을 함께 운영해오다가 이제 팟캐스트 시리즈는 종료하고 레이블에 조금 더 집중해도 되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레이블을 통해 저희가 추구하는 음악을 보여주는 것에 더 집중하기로 했죠.


Q. 레이블 형식과 파티 두 개의 포지션을 가져가고 있는데, 또 다른 포지션이 있는지, 레이블로서의 방향성은 어떠한지


A. 지금은 또 다른 포지션은 없고요. 레이블의 방향성은 앨범을 자주 발매하기보다는 한번 발매할 때 저희가 생각하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자는 생각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테크노 장르 안에서 신선하고 모던한 테크노를 만들어 보자는 생각이죠.


Q. 공연을 기획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A. 

승현: 아무래도 음악인 것 같아요. 파티니까 다들 오셔서 즐겁게 놀아야 하잖아요. 태준 형이 비주얼적인 부분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 결국에는 음악이 잘 받쳐줘야 비주얼적인 부분도 빛을 발하면서 시너지 효과가 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창섭 형과 제가 음악적인 부분은 많이 신경 쓰고 있는데 늘 어려운 것 같아요.


Q. 나와 같은 길을 걷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


A. 

창섭: 음악 자체를 즐기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최근에 새롭게 시작하는 친구들을 보면 열정이 어마어마한 것 같아요. 실력도 너무 좋고. 저도 열정이 많았는데, 그 열정이 과해지다 보니 저 자신에게 만족을 못 하고 누군가와 끝없이 비교하게 되면서 음악을 하는 게 힘들어지더라고요. 힘을 빼고 즐기는 마음으로 행복하게 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아요.


Q. 'FAKE'의 의미를 목적을 달성한 모습을 보다 매력적으로 표현해주는 행동이나 태도로 재해석하였다. 당신에게 'FAKE'란?


A. 저희가 공통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은 겸손, 성실, 정직인 것 같아요. 처음 시작할 때부터 많이 했던 말이 뭘 하든지 착한 마음으로 겸손하게, 진실하게 하자였거든요. 셋 다 성격이 제각각이지만 그런 가치관만큼은 똑같은 것 같고, 그게 저희가 꾸준히 활동을 이어올 수 있었던 힘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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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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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