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MPETTE SELECTION

내추럴 와인, 음악 그리고 라이플 스타일을 향유하는 신개념 편집샵 폼페트 셀렉시옹.

Q. 폼페트의 설립부터 세상에 공개되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나요? 또한 설립 이후에 변화된 점이 있다면?



A. 금남방을 운영하면서 내추럴와인을 좀 더 캐주얼하게 접할 수 있는 보틀숍을 만들어야겠다고 항상 생각했어요. 당시 출장으로 인해 가족이 프랑스  파리에 있어서 3개월에 한 번씩 파리와 한국을 오가며 파리 현지의 내추럴 와인 트렌드를 계속해서 접하고 있었거든요. 한국에서 보기 드문 형태의 샵들을 다양하게 접하며 내가 좋아하는 것들과 요즘 트렌드의 접목을 통해 보틀숍과 문화를 아우르는 오프라인 공간을 만들어 보고 싶었죠. 나아가서는 온라인으로도 확장할 수 있는 브랜드로 만들어야겠다는 확신이 강하게 들었어요. 그 이후 바로 시공 업체를 알아보았고 전반적인 크레에이티브 방향성은 제가 잡은 채 브랜드 로고를 비롯해 제가 생각하고 있는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구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을 섭외하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확신에서 오픈까지 약 2달 정도 걸린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낮에는 회사를 다녀 숍에 항상 붙어 있을 수가 없었는데 저랑 성향과 마음이 잘 맞는 매니저님을 섭외한 덕분에 생각보다 빠르게 오픈할 수 있었어요. 감사하게도 오픈하자마자 다양한 매체에서 많은 인터뷰 요청을 받았고 좋은 브랜드들과 콜라보레이션도 몇 번 진행했어요. 올해 상반기에는 톰그레이하운드에 자체 제작한 와인 관련 용품들로 입점도 했고, 오픈 시점을 이래로 1년간은 폼페트 팀이 꾸리고 있는 몇가지 프로젝트들을 펼쳐 보는 시간이 될 것 같아요. 이 과정에서 제가 생각한 것과는 또 다른 기회와 변화들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폼페트 셀렉시옹 공식 인스타그램

Q. 내추럴 와인, 음악 그리고 라이프 스타일을 향유하는 신개념 편집샵으로서 오프라인 시장에서 집중적으로 공략한 점이 있다면?



A. 앞서 오픈한 시스터 브랜드, 금남방과 최대한 가까운 곳으로 자리 잡고 싶었어요. 마침 지하에 자리가 났다는 소식을 접했고 여러 근접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이곳에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지하 1층에 있기 때문에 뭔가 숨겨져 있는 듯하지만 보석 같은 공간을 만들고 싶었어요. 계단을 내려오며 마주하는 디테일한 비주얼 포인트와 문을 열었을 때, 꽤 규모감이 있게 펼쳐지는 보틀숍의 전경 그리고 사운드 시스템을 중점으로 구상했어요. 인테리어나 분위기적으로 '공간'이 갖는 힘을 집중 공략했다고 볼 수 있죠.



폼페트 셀렉시옹 공식 홈페이지

Q. 폼페트를 운영하기로 마음먹은 시점으로 돌아가서 벤치마킹한 숍이 있나요?



A. 음, 솔직히 한국에는 없는 것 같아요. 실제로 저에게 직접적인 영감을 줬던 숍을 추천한다면 파리에서 살 때, 집과 가까운 곳에 있던 샹제리제 거리의 '갤러리 라파예뜨' 지하에 있는 'Yard', 그리고 찐 음악 마니아들이 2구에 만든 내추럴 와인 보틀숍이자 레스토랑인 '몽떼즈마'를 말씀드리고 싶어요. 'Yard'는 프랑스에서 가장 힙하고 유명한 내추럴 와인 레스토랑과 바이고 '갤러리 라파예뜨'의 'Yard'는 좀 더 보틀샵 느낌이 나는 스핀오프 같은 개념의 공간이에요.



 자세한 이야기는 ISSUE No.1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SSUE No.1


‘FAKE MAGAZINE’은 사람과 직업을 주제로 하여 구성하고 있고, 청년 층을 타겟으로 하여 정보를 얻기 어려운 직업 혹은 조금 더 세심한 질문으로 구성하여 연재 중에 있습니다. 중간중간 다양한 질문과 쉬어가는 정보전달 콘텐츠를 추가하여 지루하지 않게 구성하였으며 멋있는 사람들을 더 멋있게 표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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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