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부작 임터뷰, 화가 김환고

  여름이 깊숙이 물든 8월달, 걷다 보면 일렬로 나란히 새워진 해바라기들이 보인다. 따가운 햇빛을 무릎 쓰고 바라보던 노란색 꽃밭은 ‘시간이 벌써 반이나 넘게 흘러버렸구나’ 하는 허탈함과 동시에, 아직 오지도 않은 앞날에 대해 굳이 끄집어 놓아 사색에 잠기게 한다. 이번 연도에 남은 시간, 무엇을 보내며 살아야 만족감에 젖는 한 해가 될 수가 있을까? 영 불편하고 꿉꿉한 생각들이 머리 속을 가득 채운다. 엉키고 꼬인 환경들에 치여 정신 없었던 2021년 그리고 목표를 잃어버렸던 2021년, 지금 나는 무엇을 하며 세월을 보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의 답은, 오늘 있을 김환고 선생님의 인터뷰를 끝 마치고 나서 마저 생각해 보기로 했다.

  오늘도 인터뷰를 하기 위해 어김없이 걸었다. 녹슬어 글자가 지워진 간판, 나시 차림에 어르신, 허름한 버스정류장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사람들을 지나쳐 약속장소에 도착했다. 옛 향수가 물씬 풍기는 거리에서 김환고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고 지하에 있는 전시장으로 들어갔다.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어떤 냄새가 코로 훅 들어왔다. 이걸 어떤 냄새라고 콕 집어서 얘기는 못 하겠지만, 그리 나쁘지 않은 나무 향이 내 몸을 감싸고 있다는 건 알 수 있었다. 각양 각색의 나무와 톱밥으로 이루어진 작품들이 둘러 쌓여있는 전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인터뷰를 시작했다.

  김환고 선생님은 충북 음성 한 시골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부터 남들과 달리 자연과 함께 하는 걸 좋아하고 가깝게 지냈던 그는, 오랫동안 화가를 꿈꿔왔다. 하지만 그 꿈은 가난한 환경 속, 어쩔 수 없는 굶주림과 대면 했어야 했다. 환경과 꿈, 그는 타협점을 보기 위해서 도배사라는 직업을 선택했다. 수십 년 간의 긴 시간이 지나고, 도배 업계 정상이라 말 할 수 있는 자리까지 오르자 2년전부터 본격적으로 평생 간직하고 있던 꿈을 현실로 만들기로 했다. 나무를 깎고 다듬고 색을 입히며 자기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화가 김환고 선생님, 남들보다 다소 늦은 나이에 평생의 꿈을 위해 노력 할 수 있었던 이유, 그리고 꿈을 꾸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해 줄 말이 있는지 궁금했다.

  첫 번째 질문으로 선생님의 작품에서 나무를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 여쭤보았다.

A.  대부분의 작품이 저와 어머니의 추억, 혹은 어머니랑 오고 나눴던 대화내용을 형상화하여 작품을 만들어 나갑니다. 그 과정에서 기억을 되짚어 보니 제가 나무랑 얽혀있는 추억들이 유독 많았습니다. 또한 순수 히 제가 나무를 좋아하기 때문에 모든 작품이 나무를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지금도 영감을 받기 위해 혹은 자연이 좋아서 산으로 들어가 많은 어르신들과 얘기를 나누고 돌아온다는 선생님, 그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꾸며낸 것이 아닌 한 사람의 인생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 우리의 과거는 좋은 시간만 남지 않는다. 오히려 힘든 날이 많을 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나를 돌이켜 봤을 때 ‘감회가 새롭다’라고 얘기 하는 것은 그 힘든 과정을 이겨내는 우리들의 모습을 그리워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두 번째로는 다소 늦은 나이에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궁금했다.

A.  사실 급작스럽게 준비한 건 아닙니다. 수년 간 도배사를 하면서 틈틈이 수첩에 그 날 느꼈던 감정을 담으려고 글과 그림을 꾸준히 그리며 썼습니다. 그리고 마음 한 켠에는 항상, 화가라는 꿈을 마음에서 지운 적이 없었기에 이루어 낸 거 같습니다.

기회는 놓칠 수 있지만 꿈은 기다려준다는 말처럼 들렸다. 그리고 꿈을 잃어버리는 것도 내 스스로가 선택하는 일이라고도 들려왔다. 씁쓸함을 입에 머금은 채 세 번째 질문으로 이어나가, 나이 어린 예술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말이 있는지 여쭤보았다.

A.  누가 뭐래도 자기 작품에 대해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서 이리저리 핀잔을 놓아도 자기가 만족하면 그걸로 된 겁니다. 과하게 꾸며서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도 안 되고, 순수 히 자기 감정 그대로 작품에서 보여주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업적으로 변해버린 예술성, 시간이 갈수록 비슷해지는 작품들, 김환고 선생님이 바라는 것은 어찌 보면 잘 팔리는 제품이 아닌 작품을 보고 싶은 게 아닐까?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여쭤보았다.

A.  저는 옹달샘 같은 삶을 지향하며 살아 갈려고 합니다.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정도의 그런 삶을요. 그리고 작고 소외된 사람에게 제 작품으로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화가가 되고 싶습니다. 작품 활동은 곧 다가올 가을, 제가 살던 고향과 비슷한 외지에서 자연과 함께하는 전시회를 열려고 준비 중 입니다.

잔잔하게 요동치는 옹달샘의 물결이 적당한 유의 삶을 지향하는 선생님의 인생관은 욕심 많은 어린 나는 받아드리기가 어려웠다.

이 질문을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만든 작품들을 조금 더 자세히 보는 시간을 가졌다. 작품마다 공용된 주제 ‘회상’ 나는 지금 누군가의 기억을 흩어보며, 인터뷰하기 전에 했던 고민에 대한 답을 내려보기로 한다. 우리들의 과거가 친구와의 흔한 술자리에서 터놓을 정도로 좋은 안주거리가 되려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 뭐든 노력하면 되지 않을까? 우리들의 과거, 굳이 완벽 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의문문들을 자문자답 형태로 막 뱉어보고, 오늘 이 만남의 경험을 토대로 정의해 본다. 어설프지만 노력했던 우리들의 모습, 2% 부족한 지금 이 모습이, 결국에는 회포의 술자리를 갖게 하며, 마음 속에 평생 간직 될 기억의 습작처럼 남아있을 않을까 하고. 또한 손에 잡히지 않을 듯한 망상 속의 달콤한 목표, 가슴 속에 멀어지는 날이 온다 한 들, 마음 속 작은 한 켠에 인내의 살을 여전히 붙들고자 하면, 우리가 피우려 했던 꽃에 숭고한 결실이 찾아 올 거라 생각한다.

개화의 시기가 찾아온 무렵, 이 글은 고심의 길을 걸어왔던 수고와 반갑게 인사 해주는 작은 글처럼 남아있길 소망하는 바이다.


Editor  임찬영

Photo  장세찬


e-mail   dlacksdud160@naver.com

instagram  @old_ni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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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