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EDS BURGER


니즈버거

Q.  자기소개와 NEEDS BURGER 소개


A.  안녕하세요. NEEDS BURGER를 운영하고 있는 신광휘입니다. 'NEED'라는 단어를 직역하자면 필요한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니드라는 어감이 약간은 어색하여 s를 더 붙여 니즈라는 이름을 만들었죠. 로고를 보면 아시겠지만 'NEEDS' 글자 밑에 빨간색 색연필로 밑줄을 그은 느낌의 로고에요. 미국에서 빨간색 색연필 체크 표시는 '중요한 일, 꼭 해야만 하는 일' 이라고 뜻하는데 저희 매장이 그런 뜻이기를 바라며 만들었습니다. 꼭 와야 하는 곳, 꼭 먹어야 하는 곳 그런 느낌이랄까?(웃음)

 

Q.  업으로 삼게 된 이유


A.  고등학교 시절부터 꿈이 무언가 하나 나만의 공간을 운영하는 것이었어요. 그 공간 안에서 무엇을 할 지는 정하지 않았고 여러 가지 경험 등을 통해 답을 얻고자 했는데 지금 이렇게 NEEDS BURGER를 운영 하게 되었죠. 천천히 경험을 통해 이 위치에 닿은 게 때론 많이 신기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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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여러 가지 경험을 하고 난 뒤 지금의 NEEDS BURGER를 운영 중이라고 얘기했는데, 운영하게끔 도움이 됐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들이 있는가


A.  지아라는 친구에게 많이 배웠어요. 'Mean like pink' 라는 피규어를 제작하고 홍보해야 하는 식이었는데, 전반적인 모든 부분들이 이 친구가 만들었어요. 저는 발을 얹어 홍보하는 정도(?). 이때의 저는 부정적인 면도 있고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던 상태였는데 지아 덕분에 많은 힘을 얻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지 않았나 싶어요. 인터뷰를 통해서 이야기 하고 싶어요. 저보다 3살이나 어린 동생이지만 너무 많은 걸 배우고 재밌는 경험들을 만들어줘서 고맙다고. '하면 된다' 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장 많이 배우게 되었던 경험이죠. 지금까지도 많이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지금은 저도, 이 친구도 결혼하고 안정적으로 살아가고 있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어요.


Q.  NEEDS BURGER를 차리게 된 과정과 향후 계획


A.  위의 질문의 답과 같은데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었고, 지금은 꾸준하게 그 위치에 오래오래 그자리에 그대로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요. 물론 하나씩 늘려갈 계획은 있어요. 우선적으로 지금 창전동에 위치한 이 매장을 상징적으로 만든 후 천천히 하나씩 늘려나갈 생각이에요. 가장 중요한 것은 NEEDS를 방문하는 사람들(고객)이고, 이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져야 하며 오고 싶은 매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큰 욕심은 없어요. 체인화할 생각이 전혀 없기도 하고요. 나의 생각이 들어가야 하고, 그렇게 운영되어야 변치 않는다고 생각해서 최대한의 매장 수는 3개가 맥시멈이지 않을까 싶죠. 가능하다면 NEEDS에 관심있는 친구들과 함께 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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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기억에 남는 손님과 이유


A.  모든 손님들이 기억에 남지만 굳이 꼽자면 제인이와 주원이라는 꼬마 친구들이 기억에 남네요. 이제는 어린이인데, 처음 봤을 때는 말도 못 하는 아기들이었거든요. 이제는 "삼촌 삼촌" 하면서 말을 진짜 잘하는데 이 친구들을 보면 시간이 빠르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오랫동안 열심히 이 공간에 남아 NEEDS BURGER 라는 매개체로 손님들의 과거와 미래를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요.


Q.  버거 샵을 꿈꾸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


A.  음식점을 운영한다는 것이 요즘은 정말 더 어려워져만 가요. 맛은 당연하고 매장에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는 것인데, 그게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저는 그 마음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쉬우면서 어려운 것이기에 마인드 컨트롤과 손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확실히 다짐하고 시작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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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NEEDS BURGER의 매력과 대중들에게 어떻게 인식 되었으면 하나요?


A.  뚜렷한 매력은 아직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맛있는 공간, 편안한 공간으로 손님들과 소통할 수 있었으면 해요. 말은 쉬운데 정말 어려운 부분이죠. (웃음) 손님과 직원 사이에 간격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그 가운데서 불편함 없이 친근하게 다가간다는 것과 소통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언젠가 매장이 커지고 직원들이 많이 생긴다면 이런 부분에 있어 가장 큰 교육을 하고 싶어요. 손님이 맛있는 공간 그리고 편안한 공간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말이죠.


Q.  요식업을 하는 대표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A.  손님을 중요시하고 항상 감사해할 것. 손님이라고 무조건 왕은 아니지만 그래도 업주 입장에선 매우 고마워해야 할 사람임은 분명해요. 특히 저희 같이 외진 곳에 위치한 곳일수록 더 그렇죠. 이런 위치적 요인이 좋지 않은 곳의 경우는 목표가 여기 하나 보고 오신 분들이라 그 분들에게는 더 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손님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그러면서도 나의 태도는 꾸준히 관찰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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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앞으로의 목표


A.  코로나 때문에 계속해서 준비하던 것들이 미뤄지고 있는 실정이에요. 창전동에 위치한 골목에서 함께 공연 협업, 브랜드들과의 협업 등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모두 미뤄졌어요. 저뿐만 아니라 모두 하루 빨리 코로나가 끝나기를 바라고 있을 텐데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어야 뭔가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재로서는 조심스러울 뿐이죠. 개인적으로는 천천히 성장하여 나아가 5년 정도 뒤에 지금을 되돌아봤을 때 뿌듯했으면 하고 무엇보다 단순하게 가족이 행복했으면 해요.

매장 위치 : 마포구 서강로9길 24-3 (창전동 2-48 1층)

영업 시간 : 평일 11:30 - 20:30 / 토요일 11:30 - 20:30 / 일요일 11:30 - 18:00

인스타그램 : http://instagram.com/needs_burger

* 매장 방문전 인스타그램 확인 부탁드립니다.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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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