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우세스러운 옷 얘기 ep.01
‘남우세스럽다’ : 남에게 비웃음과 놀림을 받을 듯하다.

‘남우세스러운 옷 얘기’ 에디터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의류를 소개하는 Fake Magazine 연재물로써, 임찬영 에디터가 좋아하거나 소개하고 싶었던 의류를 중점으로 솔직하고 담백하게 얘기하려고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안녕하세요. 비웃음 살만한 옷 얘기로 보따리 한가득 들고 온 ‘남우세스러운 옷 얘기’ 에디터 임찬영 에디터입니다. 요즘 아침에는 햇빛이 쨍하고 저녁에 씻고 나오면 몸을 웅크리게 되는 날씨가 되었습니다. 일교차가 커져 감기 걸리기 딱 좋은 날씨가 돼서 여러분에게 감기 조심하시라고 애기하고 싶은 날씨가 왔습니다. 이런 날씨가 오면 항상 긴팔 티셔츠 혹은 후드에 눈길을 돌리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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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께 한 장만 입어도 스타일리쉬 해질 수 있는 티가 없을까 하다가 제가 직접 구매해본 제품이라 더욱 솔직하게 얘기를 풀어나갈 수 있음에 “S golden henly neck T-Shirts”를 첫 화의 제품으로 선정하게 됐습니다. 이 더러운 티셔츠 왜 구매했는지 자세히 얘기해 보겠습니다.


 Henly neck T-Shirts의 디자인의 기원은 조정선수 유니폼입니다. 그 유니폼의 디자인이 유행을 일으켜 노동자 및 서민도 입고 다녔고 지금까지도 전해져 내려오고 있죠. 제 주관적으로 느끼기에 남성적인 매력의 빠질 수 있는 디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을 좋아하시거나 취미인 분들은 한 번 입으면 계속 찾게 될 거라고 생각할 정도로 매력적인 디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남성적인 매력을 풍길 수 있는 의류는 국내에서 많이 발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요. 저 또한 그러한 제품을 찾을 때면 외국 사이트부터 찾았습니다. 특히나 henly neck T-Shirt의 매니쉬함을 돋보일 수 있는 색감과 디자인은 더욱 찾기 어려웠었는데 올해 초 유튜버 헬창님이 브랜드 ‘S golden’을 론칭 했다는 소식과 더불어 피그먼트 워싱 긴팔 헨리넥 티셔츠가 첫 제품으로 선보여 고민도 없이 구매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 피그먼트 워싱이란 ?

피그먼트는 ‘안료’라고 불립니다. 피그먼트 염색(Pigment dying)은 안료 염색이라고 하며, 새옷에 빈티지한 감성을 자연스럽게 입혀주는 천염 염색 기법 중 하나로 초기 공정 단계에서 색이 있는 안료를 사용하여 섬유 원단 표면 위에 안료를 고착시키는 염색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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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 golden henly neck T- Shirts. S golden 대표님이 밀리터리 의류에 관심 있는 대표님이란 걸 알았지만 그러한 이유만으로 바로 구매를 할 수 있었던 건 아니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타 브랜드의 헨리넥 티셔츠의 경험도 있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military underwear는요?’라는 의구심을 품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첫 번째로 따갑기 때문에 저는 맨살에 입을 엄두가 안 납니다. 제 주변에 입으시는 분들은 몇 번 세탁하면 부드러워진다고 말씀하시는데 ‘굳이 돈 주고 따가운 옷을 사야 하나?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는 제 가슴 모양이 예쁘게 안 잡혔습니다. Military underwear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딱 붙게 입는 게 강력하다고 느껴집니다만 입었을 때 붙어도 매우 딱 붙는 제 모습을 보면 허리가 점점 구부리게 되는 제 자신을 보곤 ‘이건 아니다’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military underwear에서 나오는 색감과 원단의 매력은 전자에서 말씀드린 단점을 무시한 채 도전할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나약한 저로서는 거기까지는 도달하지 못하여 ‘남성적인 느낌’을 전재로, 또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S golden”를 선택했습니다.


 이야기를 끝으로 이번 편에 나온 ‘S golden Henly neck T-Shirt’ 글을 읽고 어떻게 생각하셨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henly neck T-Shirt’ 고유의 매력을 잘 파악해 re-pro 하여 남성적인 매력에 살을 덧붙이는 그런 옷이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S golden henly neck T-Shirts”에 대해 얘기해 봤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솔직하고 담백한 옷 얘기로 조금이나마 여러분의 입 꼬리를 올릴 수 있게 만드는 연재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두 번째 남우세스러운 옷 얘기에서 만나요.


Editor  임찬영



e-mail   dlacksdud160@naver.com

instagram  @old_nibus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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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