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 LIFE
일과 삶

책 한 권 집어야 할 것 같은 계절이 돌아왔다. 표지 예쁜 책 몇 번 들었다 놨다, 괜히 표지만 들춰보고 끝까지 읽을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서는 가운데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만한 책 두 권을 꼽았다. 일과 개인 그리고 삶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가을이 되길 바라며.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 - 마쓰이에 마사시

 

유난히 우중충한 여름이었다. 끝이 보이지 않던 코로나19도 한 몫 했고. 폭염과 장마 속에 쌓인 지루함을 해소하기 위해 서점 문을 열었다. 그곳에서 녹음 짙은 표지를 발견했고, 마쓰이에 마사시의 소설을 만났다. 2020년의 여름은 찰랑거리는 바다도, 시원한 산이나 숲도 아닌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 한 권으로 기억될지도 모르겠다.

 

‘숲의 화장터’ 스케치는 완성되기 십 년 전부터 그리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입구 부근에 십자가가 아니라 오벨리스크가 세워질 계획이었다. 오벨리스크에는 ‘오늘은 나, 내일은 당신’이라는 말이 새겨져 있었다. 예전에 ‘숲의 예배당’을 위한 스케치에 아스플룬드가 써 넣은 말은 ‘오늘은 당신, 내일은 나’였다. ‘나’와 ‘당신’은 언제 바뀐 것일까?


마쓰이에 마사시,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 비채, 2016, p.188

 

소설은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 사카니시는 존경하던 무라이 선생님의 무라이 건축사무소에 입사한다. 화려한 건축 트렌드에서 벗어나 소박하면서 명확한 목소리를 내는 무라이 건축사무소의 일원이 되고 국립현대도사관 설계 경합 참여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여름 별장으로 향한다. 함께 식탁을 차리고, 연필을 깎고, 설계를 하고, 때때로 불을 쬐며 오가는 대화와 풍경들은 매순간 고요하게 다가온다.

 

한여름의 날씨 같은 사카니시의 청춘만큼이나 건축가라는 직업 역시 매력적으로 읽힌다. 건축가는 건축물의 설계부터 시공까지 물리적 공간을 만드는 직업 규정된다. 하지만 소설 속 그들의 시선은 단순히 물리적 공간 이상으로 섬세하게 뻗어나간다. 이는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에 닿는다. 그들이 책상과 의자가 앉아 이루는 선에서 시작해 이후 시대에 관리될 방법까지.

 

그림이나 사진, 조형물처럼 시각적 측면이 두드러지는 작품을 오로지 문장으로만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는 한 채의 도서관이 설계되기까지의 과정과 경합, 그 사이를 오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선명하게 담아냈다. 여름을 닮은 문장들은 때로는 찬란하고, 때로는 서늘하다. 무라이 건축사무소의 구성원들은 여름 별장에 머물며 건축가로서의 철학과 개인으로서의 고민을 나눈다. 사카니시를 비롯한 인물들 개개인의 건축 철학이 그들의 삶 사이사이로 스미는 광경을 목격하는 순간 이 소설의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다.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는 여름이 아닌 계절에도 필요할 것이다. 건축물을 설계하는 사람들이 궁금하다면, 진솔한 목소리로 그려지는 자연, 사람, 건축을 느끼고 싶다면, 일상과 조금 다른 풍경이 필요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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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의 기쁨과 슬픔』 - 장류진

 

장류진의 소설들은 소중하다. 우선은 재밌고, 그다음으로는 경쾌하다. 「잘 살겠습니다」부터 「탐페레 공항」까지 단편 소설들은 지금의 우리가 어떤 일을 하며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감각을 일깨운다. 일과 나, 타인과 나, 타인과 일 사이의 연결고리가 그려진다. 산뜻한 문체로 우리가 살아가는 만큼만, 우리가 느끼는 만큼만 괜히 느끼한 해석 없이 보여준다. 그저 불합리한 대로, 씁쓸한 대로.

 

『일의 기쁨과 슬픔』에는 다양한 직업이 등장한다. 일상에서 주목받을 만한 특수한 직업들이 아니다. 나의 직업이기도 하고, 너의 직업이기도 한, 오랜만에 지인들과 모여 술마시다보면 한 명에게 하나 씩 할당될 법한 그런 일들. ‘사시는 동안 적게 일하시고 많이 버세요.’는 꿈이다. 월세를 내고, 통신비를 내고, 공과금을 낼만큼 일하면 되는 순환이 시작된다. 특별한 영감을 주는 순환이 아니다. 보편선의 직업을 가지는 것은 긍정 또는 부정의 영역이 아니며 최소한의 삶을 위한 생존의 영역으로 그려진다. 조금 더 내다본다면 「도움의 손길」에서처럼 아이 없이 여유로울 정도의 생존. 하지만 센스가 없으면 내가 먼저 목덜미를 물리는 것은 여전하다. 장류진이 다루는 ‘일’을 읽다보면 일하는 우리들은 어떤 사람이었는지, 일이 우리를 어떤 사람으로 만들었는지 끊임없이 되묻게 된다. 내내 발붙이고 있는 현실도.

 

아니, 지금 장난해? 나는 고개를 돌려 내가 들어왔던 유리문에 거꾸로 적혀 있는 글자를 다시 읽었다. TAKE OUT 시 아메리카노 2,000원. 그래, 어디에도 ‘아이스’ 라는 말은 없었다. 나는 억울한 마음이 되어 따져 물었다.

 

장류진, 「백한번째 이력서와 첫 번째 출근길」, 창비, 2019, p.170~171

 

생활밀착형 슬픔들이 있다. 4대 보험, 포괄임금제, 확정일자, 전입신고. 한자만으로 이루어진 관공서 단어들의 어려움, 작은 자취방에 앉아 물티슈로 바다에 떨어진 머리카락을 집어낼 때의 감정. 작은 슬픔들을 헤아리다 보면 스스로 작아지는 순간이 찾아온다. 아픔에서 비롯되는 슬픔은 눈물 한 번 흘리면 되지만, 사소한 슬픔은 뭔가 표현하기에도 민망하다. 너무나 일상적인 생활의 순간들이기에. 장류진 소설들의 슬픔은 이런 포인트와 유사하다. 나는 어떤 태도로 직장을 다녔고, 어떻게 그만두었는가. 나의 일에는 어떤 슬픔이 존재했는가. 돌아보면 살짝 민망한 그런.

 

장류진의 소설을 좋아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럼에도 화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슬픔도 존재하고 기쁨도 존재하지만 결국 우리가 살아가야하는 이유를 화해에서 찾는다. 사소한 슬픔의 무게만큼 선 넘지 않는 위안이 되는 선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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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이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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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