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팬데믹의 공간 ep.01
암석, 벽돌, 콘크리트 : 원서동 공방길.

날이 점점 추워지고 있다. 초록이었던 것들은 땅으로 사라질 것이다. 떨어진 것들에 대해선 누가 기억할까. 모두가 흔히 알고 있는 인사동이나 북촌이 있다. 그 공간은 어떤 사람과 벽들로 들어 차 구성되고 있는가.

 사람이 있고 그곳에 공간이 생겨난다. 원서동은 관광지보다는 사람이 사는 공간으로 인식될 것이다.


이번 아카이빙은 '시간과의 공존'이다. 흘러가는 시간은 무색하다. 허물어진 시간을 책임 지는 연습은 긴 세월에 걸쳐져 이뤄지고 있다. 우리는 수많은 방식으로 공존의 스탠스를 상상한다. 때에 따라선 무너뜨리고 어느 날에 들어서는 다시 일으켜 세운다. 거미줄처럼 셀 수 없는 종류의 수효로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그 결과, 도시의 공간은 생존, 재개발 그리고 도태의 영역에서 숨을 헐떡인다. 

팬데믹 이후로 사람이 지나지 않는 원서동. 공간에 거주하고 있거나 공영주차장을 이용하기 위한 사람들만 간간히 보인다.


아스팔트 도로 위에 있는 한옥과 돌담을 생경하다고 느끼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우리가 태어나고 살아가면서 계속 봐왔던 것이기 때문일 지도 모른다. 원서동에는 건축이 진행 되고 있는 터가 많았다. 원서동 교육연구시설 신축 공사가 지어지고 있고 많은 한옥들은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고 있다. 동력이 존재하고 그것을 밀어줄 수 있는 걸출한 에너지들이 있다는 뜻이다. 공간이 사라지지 않기 위한 방법 중 가장 떠올리기 쉬운 것은 많은 사람이 그곳을 찾는 것이다. 원서동의 시간은 계속해서 흐르고 있다. 

원서동의 한옥들은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겨울을 보낼 준비를 하듯 새로운 기왓장들이 올라가고 있다.


개량되어져 신식으로 보여지는 건축물들이 어딘가 영 어색할 때가 있다. 세월을 감추면서 고즈넉함을 지니는 숨쉬기는 어렵다. 원서동의 건물은 가옥이나 집터를 제외하고는 벽돌과 콘크리트가 섞여있다. 하지만 사람이 살고 있다는 향취가 가득할 때 우리가 생각할 공존은 무엇이 될까. 뉘앙스는 항상 알아차리기 어렵다. 미묘한 차이에서 오는 느낌들이 가득한 공간은 그 가운데에서 숨을 쉬면서도 애매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특색은 멀리서 오지 않는다. 끝을 알 수 없는 지평선은 아득하지만 내 품 속으로 굴러들어오는 사과는 멀리서 보아도 사과이다. 그 중간 지점을 잡는다는 것. 색바랜 캔버스에 새로 산 물감을 바르는 일. 그 시도는 바라보는데 즐겁다. 

지나쳐온 세월을 알 수 없는 벽에 콘크리트로 지어질 지 알 수 없는 공사장의 그림자가 져있다.


돌과 벽돌 그리고 콘크리트는 서로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각자가 적절한 거리를 두고 들숨과 날숨을 몇 년이고 뱉어 내더라도 그들은 그대로 존재할 것이다. 세월의 역습은 무섭다. 무해한 관계를 뒤집어 엎는 것은 사람일 수도 있을 것이다. 더 나은 삶과 더 편한 삶들의 무리에서 하나의 생태계는 무너질 법한 진동으로 흠칫 놀란다. 그만큼이나 공존은 어렵다. 사람이 지날 수 없는 길을 만드는 건 그 노면을 여러 번 지나치는 발과 손이다. 더이상 발이 길을 닦는 것은 어렵다. 공간의 새로운 시작은 손과 손이 만나는 일이 다분하게 생겨나는 우연들로 인해 발생할 것이다. 원서동에는 그 연유로 길이 만들어지고 공방들이 그 공간에 들어 차있다. 생각보다 많은 작가들이 상주하고 있고 그 길을 둘러싸는 큰 힘은 주민들이다. 

원서동 "NOO" 오현주 대표의 손


고유한 향은 특정 지어보려 고민해보아도 가끔은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다. 좋은 향일수록 우리는 머리에 남겨보려고 하지만 향은 후각이기에 눈에 보이질 않는다. 이미지는 그 향을 떠올릴 수 있게 하는 촉매의 방법일 것이다. "NOO"의 오현주 대표는 우리나라, 한국의 도자기 형태의 향초 제품을 만든다. 무언가를 만드는 힘은 주무르는 힘과 펼치는 힘 가운데에서 팽창한다. 깎아내고 덜어내는 사람의 에너지는 어느 시점에서 돌고 돌 수 있을까. 손에서 만들어지는 이미지는 도자기의 형태이지만 나아가 좋은 향기로서 기억에 남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 또한 하나의 에너지이지 않을까. "복잡스럽기보다는 조용한 곳을 찾아다녔다. 창덕궁이란 공간이 옆에 있는 것이 이곳에서 작업을 하는 이유." "인사동이 옆에 있지만 원서동은 유명하지가 않다. 찾아오시는 분들이 원래 많진 않았지만 코로나 이후 외국인 손님들이 많이 줄었다. 판매 문제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들이 많다." 캐모마일과 아카시아 향의 향초를 샀다. 은은한 향은 가을을 알리기에 충분했다. 꽃잎은 각자의 좋은 향을 담고 있다. 당신이 어떤 향 속에서 어떤 이미지를 상상할 수 있을 지 아무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돌로 지어진 담길 안에서 살아내고 있다.


돌담길이 끝날 무렵 씨유의 노상테이블에 앉아 있는 학생들이 보였다. 중학생쯤 되어 보이는 청소년 둘은 흡연금지라고 쓰여있는 파라솔 테이블에 앉아 숙제를 하는 듯했다. 과자와 음료수를 사이에 두고 책에 무언가를 열심히 끄적이고 있었다. 하늘에는 구름이 듬성듬성 지나가고 있었고 돌담 너머로 웃자란 나무들이 바람에 흔들렸다. 구름이 태양을 가린 탓에 아스팔트 위엔 종종 그늘이 생겼다가 사라졌다. 마을버스를 기다리는 사람과 거리를 돌아다니는 행인을 그린다. 둘 중 무엇이 더 커지더라도 공간은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사람은 공간을 찾는다. 공간은 그 자리에서 존재하기 위해 사람이 느끼지 못하는 헤르츠의 진동을 무수히 내뿜는다. 많은 손과 벽들이 공간을 둘러싸고 주무르기를 반복할 것이다.


Editor  오성민



e-mail   inthewoodsalone@daum.net 

instagram  @dh_tjdals_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