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THE WALL

패션계에는 과거에도 오늘날에도 많은 벽이 존재했다. 옷은 계급의 상징이기도 했고 인종의 상징이기도 했고 소속 집단의 상징이기도 하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옷을 나와 남을 구별짓기 위해 입는다. 나와 남 사이에 벽을 세우는 것이다. 하지만 패션의 역사는 이러한 벽을 끊임없이 뛰어넘어왔다. 오늘의 글은 끊임없이 문화라는 벽을 뛰어넘는 브랜드, 반스(Vans)와 함께 패션의 역사를 돌아보고자 한다.

  100년, 아니 200년, 혹은 그 이전의 옷들은 어떠했는가? 그때 대중들에게는 패션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다. 대중들은 생계를 유지하는 것조차 벅찼다. 다음 끼니를 해결하는 것조차 쉽지 않았기에 의복은 그저 추위 혹은 비바람을 막아줄 정도의 기능을 하면 충분한 그런 것이었다. 그때의 패션은 주안점은 왕가에 그들의 상품을 납품하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남아있는 긴 역사를 지닌 브랜드들 중에서도 이러한 브랜드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벨루티, 존롭, 에르메스와 같은 브랜드들이 왕가에 납품을 했던 곳이다. 당시에 왕가의 사람들이 사용하던 제품들은 귀족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귀족들은 왕족들이 사용하던 제품들을 따라서 사용했다. 그렇기에 왕가에 납품한다는 사실은 곧 그들의 상품을 상류층들에게 판매할 역치가 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왕족으로부터 상류층에게로 흐르는 역치의 벽이 무너지고 귀족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문화를 향유한다. 그에 따라 패션계의 타깃이 왕족에서 귀족으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역점에 있는 인물이 ‘찰스 프레데릭 워스(Cahrles Fredrick Worth)’이다. 1858년 ‘뤼 드 라 페(rue de la paix)’에 오픈한 그의 부티크가 오늘날 패션이라고 부르는 것의 시작이다. 그가 최초로 오트쿠튀르(Haute Couture) 부티크는 왕족이 아닌 상류층을 대상으로 옷을 제작하였다. 찰스 프레데릭 워스를 시작으로 이후 그 타깃을 왕족으로부터 상류층으로 확장한 부티크들이 대거 등장하는데 마들렌 비오네(Madeleine Vionnet), 폴 푸아레(Paul Poiret), 엘자 스키아파렐리(Elsa Schiaparelli)과 같은 인물들이 개점한 부티크들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였다.


  그 이후 오늘날까지 명맥을 유지하는 유명 패션 하우스의 창립자들, ‘피에르 발망(Pirerre Balmain), 위베르 드 지방시(Hubert De Givenchy),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Cristobal Balenciaga),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과 같은 인물들이 등장한 시기는 또 다른 변화를 맞이한 시기이다. 이때 패션에 대중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대중들이 그들의 생계 그 이상의 소비를 할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기에 대중들은 상류 문화를 모방한다. 그렇게 유명 디자이너들의 수많은 모조품과 유사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시장에 출시되고 대중들은 이러한 제품들을 즐겼다. 이러한 상위 문화에서 대중 문화로 흐르는 적하 효과는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오늘날에도 자라(Zara)H&M 혹은 길거리 옷 가게에 들어가 보면 유명 패션 하우스에서 본 듯한 옷들을 더러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패션계의 적하 효과는 자본주의와 미국의 성장으로 인해 일대의 전환기를 맞게 된다. 자본주의의 성장은 점점 모든 사람들의 관점을 돈에 맞추게끔 하였고 자본주의가 성장함에 따라 대중들은 소비여력이 증가하였다. 수입의 증대는 대중들에게 단순히 상위 문화의 모방이 아닌 상위 문화를 일부 즐길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미국은 그들의 소비의 주체를 대중으로 인식하고 더 많은 이들이 소비할 수 있는 제품들을 양산하였다. 2차 대전 이후 미국이 세계의 패권을 지닌 것이 자본주의의 성장과 맞물려 전 세계의 소비의 주역을 상류층에서 대중들로 변화시켰다. 그렇게 패션계에서는 컨버스, 챔피온, 리바이스, 반스 등과 같은 대중들을 주요 소비층으로 삼은 브랜드들이 대두되기 시작한다.



OFF THE WALL


  이러한 일대의 전환기 속에 성장한 브랜드들 중 반스(Vans)는 단연코 괄목할만한 브랜드이다. 오늘날 반스는 대중문화의 일부라고 여길 만한 브랜드이지만 그들의 출발은 달랐다. 1966년 캘리포니아에서 그들의 출발을 맞이한 반스는 1960년부터 1975년까지 지속된 베트남전의 영향으로 미국에서 대두된 사회 반항 문화에 편승한다. 당시의 스케이트보드, 그래피티, 힙합과 같은 사회 반항 문화가 성장하는 가운데 반스는 스케이트 보더들을 그들의 주요 타겟으로 삼는다. 일전에 하위 문화에 불과했던 이들은 베트남전의 영향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이와 함께 반스도 주목을 받았다. 


  이때 토니 알바(Tony Alba)와 스테이시 페렐타(Stacy Peralta)라는 유명 스케이트 보더가 ‘OFF THE WALL’이라는 문구를 만들어주고 이는 그들의 슬로건이 된다. 이러한 시류와 만나 반스의 ‘OFF THE WALL’이 시작된다. 반스는 시대적 조류와 함께 단순한 스케이트 보드라는 하위문화를 넘어서 대중 문화로 자리매김하였다.


  반스의 ‘OFF THE WALL’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반스는 오늘날 패션계에서도 또 다른 벽을 넘었다. 자본주의의 성장은 대중들에게 더 많은 소비의 여력을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브랜드들이 더 많은 판매에 역점을 두게끔 하였다. 이러한 대중들이 많은 브랜드들에 더 큰 수익을 가져다 주자 하이엔드 브랜드들조차 늘어나는 대중들의 소비여력에 시선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그러면서 위에서 아래로 향하던 물의 흐름에 역류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하이엔드 브랜드들은 대중 문화로부터 디자인을 차용해오기 시작했다. 새로운 ‘OFF THE WALL’이 시작된 것이다. 자라에서 하이엔드 브랜드의 디자인과 유사한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이엔드 브랜드들에서도 대중적인 브랜드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반스의 성장은 하위문화로부터 대중문화로 자리매김한 것에 끝나지 않았다. 그들은 상위 문화에도 침투하기 시작했다. 그들의 디자인은 많은 하이엔드 브랜드들에 영향을 준다. 루이비통(Louis Vuitton)에서는 트로카데로 리슐리외(Trocadero Richelieu), 아미리(Amiri)에서 출시되는 반스의 에라(Era)와 슬립온(Slip-On)에 기반해 나오는 모델들, 피어오브갓(Fear Of God)의 101 스니커즈, 메종 미하라 야스히로(Maison Mihara Yasuhiro)의 오리지널 솔(Original Sole) 등 정말 많은 하이엔드 브랜드들이 반스 스니커즈의 디자인에서 영향을 받았다. 이제 반스는 단순히 저렴한 브랜드,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브랜드가 아니다. 상위 문화에서 대중문화로 일방향적으로 흐르던 낙수의 흐름을 바꾼 브랜드이다. 반스는 스케이트 보더들과 함께 길거리의 벽들을 뛰어넘었지만 시간이 흘러 그들은 대중들과 함께 문화의 벽까지도 뛰어넘게 되었다.


Editor  정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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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gram  @chu.b2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