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WILL WE FALL TO THE GROUND
우리는 어떻게 멸망할 것인가
  이러다 멸망하는 것이 아닐까. 징조가 나타나고 가장 작은 곳부터 붕괴하는 세상. 요즘은 특히나 그런 상상을 한다. 일일확진자를 체크하고, 마스크를 챙기고, 수시로 소독제를 사용한다. 새롭게 추가된 일상은 당연하면서도 낯설다. 다시 멸망을 상상한다. 어디로 도망갈 것인가, 그렇다면 식량은, 대체 무얼 타고, 누구와, 가족들은. 희망이라고는 없는 물음들이 앞선다. 마주하기 전까진 전혀 알 수 없는 것들이지만 부정적인 생각을 배제하긴 힘들다. 이전 세계의 가치는 전복될 것이고, 루틴을 뛰어넘어 또 다른 질서가 생길 것이다. 무너진 세계에 던져진 우리에게 남을 가치는 무엇일지 궁금하다. 가족과 우정? 사랑과 평화? 그런 소년만화 같은 이야기 말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 - 김미월

 

  그럼에도 사랑의 순간은 있다. 대학 동기 모임에서 실컷 술을 퍼마신 다음 날 멸망이든 종말이든 아무튼 세상이 끝장난다면에서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은 시작된다. 태양계 외부의 행성들 중 하나가 지구로 돌진해오고 그것은 인류의 힘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예정된 일이다. 잠에서 깨 멸망 소식을 접한 ‘나’는 식탁 위에 놓인 복숭아 통조림을 발견한다. 출처를 알 수 없는 복숭아 통조림에 그녀의 입에는 침이 고인다. 그리고 그것을 들고 밖으로 나간다.

 

  멸망 예보는 아수라장을 불러일으킬 것 같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의 세계는 그냥 그렇다. 정말로 그냥 그런 것인데 멸망 안부 차 딸에게 전화한 부모님은 고추밭에 고추를 따러 나가고, 아랫집 여자는 태연히 아이스커피를 권한다. 물론 소소하게 타인을 속이는 소악당 정도는 있지만 폭동 따위는 일어나지 않는다. 복숭아 통조림과 함께 짧은 산책을 읽다보면 묘한 평화가 찾아온다. 취업, 생계, 인간관계에서 한 발짝 떨어진 그런 안도감. 단편 소설이지만 분량보다 훨씬 긴 여운을 주는 작품이다. 멸망 직전 내 앞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지, 나는 누구와 함께 할지 상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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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엠 어 히어로』 - 하나자와 켄고

 

  『보이즈 온 더 런』과 『르상티망』으로 유명한 하나자와 켄고의 작품이다. 평범하고 소극적인 남성을 그리는 것에 일가견이 있는 작가이니 만큼 『아이 앰 어 히어로』에서도 그런 남자가 살아남는 방식을 그린다. 그런 남자는 바로 실패한 만화가 히데오. 좀비로 가득한 일본에서 살아남기 위해 애쓰는 그의 모습과 굉장히 현실적인 배경묘사가 인상적이다. 지극히 소시민인 히데오의 여정은 액션 블록버스터와 거리가 멀다. 육체적 강력함을 지닌 좀비 앞에서 허용된 무기는 배트와 칼, 서바이벌 게임용 에어건에 운이 좋으면 사냥용 샷건 정도. 무자비하게 좀비를 때려잡는 인물은 어디에도 없다. 생존 앞에서 가족과 연인은 그리 중요한 존재가 아닐지도. 히데오는 의외로 생존에 재능을 보인다. 그가 망상에서 빠져나와 현실과 마주하는 순간부터 진정한 재미가 시작된다. 애초에 그에겐 세상을 구한다는 거창한 목표도 없다. 그렇다면 스스로 히어로라 칭하는 제목의 이유는 무엇일까.

 

  좀비를 다룬 창작물은 너무나 많다. 그만큼 나올 얘기는 대부분 나왔다는 뜻이고 『아이 앰 어 히어로』 역시 아주 특별한 지점까지 나아가진 못했다. 다만 지극히 현실적인 주인공을 등장시켜 멸망해가는 세계의 공포를 우리 가까이로 끌어당겼단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이다. 멸망이란 거대한 이벤트 앞에서 어떤 사명도 없이 그저 살아남는 것에 집중해야하는 것이 현실의 우리일지도 모른다. 나 하나 챙기는 것으로 충분하다. 좀비가 된 지인을 마주치더라도 과감한 결단을 내릴 것. 결말을 감당할 수만 있다면 『아이 앰 어 히어로』는 만화카페에서 한 번 쯤 집어들만 하다.

 

  그래, 아무리 생각해도 멸망은 소설과 만화로 충분하다. 오늘 하루도 역시 아무런 징조가 없다면 모처럼 편히 잠드는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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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이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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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