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팬데믹의 공간 ep.03
날개가 없어도 폭죽은 터진다 : 문래동

  연속되는 이미지와 이야기로 공간은 기억된다. 개인마다 기억할 수 있는 것은 한도가 있다. 하지만 감각으로 결부되는 부분이 존재한다. 냄새와 소리를 포함한 감정을 뒤흔드는 각종의 장치가 존재할 것이다.


  쇠가 타는 냄새가 공간을 메운다. 불꽃이 일고 연기가 동반된다. 고열의 쇳가루가 이리저리 튀며 바닥에 닿아 차갑게 식는다. 그 순간은 긴 시간이 아닌 찰나이다.

밤이 되면 주택단지에서 아이들이 하나 둘 나온다. 길가를 밝히는 등은 온전히 살아있지 않다. 골목에서 이어지는 골목으로. 다시 새로운 골목에서 낯익은 골목으로 술래잡기가 시작된다. 저 친구는 경찰이고 이 친구는 도둑이다. 우리는 약속된 정체성 안에서 서로를 잡고 피하기가 반복된다. 땅에 굴러다니는 주물을 조심해야 한다. 튀어나온 파이프를 잘 뛰어 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넘어져 크게 다칠 수도 있다.


숨을 고르기 위해 등을 기댄 셔터는 굳게 닫혀있는 것만 같다. 안에서 쇠를 내리치는 소리가 들리면 더 멀리 도망친다. 무서운 아저씨가 튀어 나온다, 아저씨가 튀어 나온다 …… 소리가 멀어지면 남는 건 쇠가 잘리는 소리다.

시간이 흐르며 벽에 붙은 타일들은 하나 둘 떨어진다. 언젠가는 하나도 남지 않고 시멘트만 남은 벽이 될 수도 있다. 수 많은 손들이 쉬지 않는 노동으로 만들어낸 공간은 언제든 일하는 냄새가 난다.


  잡는 손과 주무르는 손은 소란스럽지만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움직인다. 내리치는 손과 들어올리는 손은 땅을 울린다. 진동은 작업대에서 바닥으로 바닥에서 그 밑 땅으로. 땅이 울리면 미세한 진동으로 모든 벽이 일제히 부르르 떨린다. 사람의 신경으로는 감각할 수 없을 지 모른다. 모든 벽은 함께 일하고 있고 그것이 모여 공간이 된다.

  어지러운 평일 해가 떠 있는 시간대의 문래동은 열심히 일하는 손을 볼 수 있다. 한 장소에서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시간의 연속은 흘러 새로운 공간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낮의 손과 밤의 손으로 이분된 것이다.


  연결된 지류는 큰 강이 된다. 알지 못한 채 지나버린 시간은 없다. 알고도 지나가버린 것이다. 시간은 건축물에 묻는다. 잘 개어낸 물감을 칠한 것처럼 깔끔하고 섬세한 손길로 발라 우리는 자각하기 어렵다.


  낮의 손과 밤의 손은 서로의 시간을 분명히 지키고 있다. 같은 길에 존재하더라도 해가 지구의 반대편으로 향하고 난 다음, 가로등이 껌뻑껌뻑 눈을 뜰 시간이면 새로운 손들이 등장한다. 공간은 잠을 자지 않고 매일을 지낸다.


  벽 위엔 그림들이 그려져있다. 온전한 벽화보다는 군데군데 뜯어지고 덧칠된 것들이 많다. 낮의 손들은 투박하지만 하루를 또 보내기 위해 그것들을 신경 쓸 여력이 없을 것이다.

  쇳 소리와 뜯어지고 끊어지는 소리 가운데에서 사뭇 다른 손들은 꾸준히 시간을 할애하며 공간에 존재한다. 찢어진 틈 사이에서 사람들이 만난다. 골목과 골목 사이에 간극은 생각보다 크다.


  쇠퇴기를 겪으며 재생이 시작되고 있는 공간은 여러 문제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임대료가 낮아 모이기 시작한 공간은 꾸며지고 모여지는 탓에 다시 임대료가 상승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밤의 손과 낮의 손은 여전히 바쁘게 움직인다. 그들의 손 모양에 따라 공간이 축조되고 있다. 위에서 하나를 얹고 한 번에 와르르 넘어지지 않게 끔 하나를 더 조심스럽게 올린다. 번갈아 행동하는 손들로 오늘도 여러 냄새와 텍스쳐가 새롭게 건축된다.

"연장을 잡으면 생기는 굳은 살이 있다."



잡으면 잡은 대로 손은 변한다. 때로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단단한 힘은 그것을 변하기 보단 잡은 손이 변할 수도 있다. 손은 생각보다 여리고 쉽게 변한다. 늘 잡았던 것을 못 잡게 되는 순간에 대해 생각한다.



"손이 부들부들해지면 일을 좀 쉬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거칠어져 있는 상황이 더 편안하다."



날개가 없어도 폭죽은 하늘로 날아 올라 터진다. 터지는 빛깔은 형형색색이지만 그 공간을 메우기에 충분하다. 불꽃은 늘 타오른다. 불꽃을 만지는 손과 그 공간을 이루는 손들은 늘 자리에 존재하며 쉴 세 없이 움직인다. 그렇게 문래동의 시간은 밤과 낮이 반복된다.


Editor  오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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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