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OUFLAGE

Camouflage, 바리스타 유근철

그와 나눈 이야기에는 커피의 본질과 맛을 탐구하는 

카페 본연의 향이 풍겨온다.

Q. 자기소개


A. 커피를 공부하는 유근철입니다. 시드니에서 커피를 6~7년 정도 공부하였고요. 작년에 친구와 한국에 카모플라쥬 카페를 오픈했습니다.




Q. 카모플라쥬만의 스타일


A. 품질 좋은 생두를 로스팅이나 추출을 잘하여 제공하는 게 첫 번째이고요. 활동했던 지역이 호주다 보니 호주 커피가 특징이 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메뉴들도 호주 어딜 가든 볼 수 있는 것들로 구성되어있고 커피를 대하는 마인드도 호주 문화에 맞춰져 있는 것 같아요.




Q. 호주와 한국의 차이


A. 호주는 오래전부터 커피를 마시던 국가였고 커피가 삶 속에 녹아있는 나라에요. 그곳에선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워낙 커피를 많이 드셔서 카모플라쥬에서 제공하는 베이직한 메뉴는 보지도 않고 주문할 정도죠. 메뉴판이 없는 카페도 많고요. 한국에선 메뉴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하시고 카페 문화가 공간 위주로 발달해왔다고 생각해요. 호주의 경우는 커피 자체로 발전해 온 곳인 것 같고요. 이 부분은 좋고 나쁘다를 떠나 문화적인 차이인 것 같아요.




Q. 여러 커피 수상 이력이 있는데 사람들에게 소개해주신다면


A. 친구는 여러 대회 중에 호주 테이스팅 대회에서 2번 우승하였고 호주 대회 우승 경력으로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하여 월드 챔피언도 하였어요. 저는 스키틀레인이라는 시드니 카페에서 4년 동안 일하며 공부했어요.

Q. 스페셜 티의 장점과 매력


A. 커피는 1년에 한 번씩 나오는 농작물이기 때문에 환경, 가공 프로세스, 농장주의 관리방법에 따라 맛이 다양해요. 그만큼 가격도 다양하고, 종류, 플레이버 또한 그래요. 과일주스, 와인, 땅콩 차와 같은 향이 나기도 해서 커피 플레이버 휠에서 본인이 느끼신 커피의 향미를 찾는 재미도 있습니다.




Q. 카페를 운영하는 마인드


A. 아직은 돈 버는 것보다 커피의 맛을 중요시해요. 카모플라쥬의 장점은 커피 맛이라고 생각해서 디저트도 하지 않고 커피 위주로 운영하고 있어요. 맛이 좋다는 이미지가 사람들에게 인식되는 시점이 오면 디저트도 준비하지 않을까요?

Q. 바리스타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요식업은 공간도 중요하지만, 음식의 퀄리티를 우선으로 하는 문화가 많이 자리 잡은 것 같은데 이게 너무 부러워요. 한국 카페 시장은 커피의 퀄리티보단 공간 위주로 성장을 이뤄왔기에 맛보다 공간 전체의 분위기나 여러 요소를 통해 평가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어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커피 자체와 퀄리티를 비중 있게 다뤄야 해요. 편하고 멋진 공간은 카페가 아니어도 만들 수 있어요. 많은 갤러리와 쇼룸 그리고 멋진 레스토랑들까지. 공간이 가진 힘은 물론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카페 문화는 선, 후배가 힘을 모아 함께 만들어야 해요. 다른 건 제쳐두고 커피만 잘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좋은 커피를 잘 만들려고 하는 게 기본입니다.




Q. 일반인들에게 커피를 소개하자면


A. 로스팅 포인트 취향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해요. 처음에는 로스팅 포인트 높은 산미가 없는 커피를 드셔보시다가 조금씩 낮은 커피들을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산미라는 것이 일반인들과 가장 많이 충돌하는 요소지만, 사실 모든 음식에 산이 있거든요. 하지만 산미가 있는 커피에 거부감이 조금 있으신 것 같아요. 끈적하고 로스팅 포인트 높은 커피만 고집하시는 것보단 로스팅 포인트 낮은 카페도 가보세요. 산미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맛이 있거든요. (웃음) 두 번째로는 설탕을 이용해보세요. 기본적인 쓴맛으로 인해 호주에서는 설탕을 자주 이용하세요. 한국에서는 조금 극단적인 느낌으로 설탕을 이용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으신 것 같은데, 설탕으로 커피를 조금 더 쉽게 다가가 즐기시다 보면 더 풍부하고 다양한 커피 맛의 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로스팅 포인트 : 원두를 어느 정도 볶는지 - 보통 낮을수록 산미가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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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