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L1ST - 별일 없이 삽니다

Track #6. ’별일 없이 삽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시행이 한 달이 다 되어간다. 팬데믹 Pandemic.  아주 먼 옛날, 중세 시대의 그 페스트 Pest와 같은 감염병의 시대가 다시 올 것이라고 과연 어느 누가 상상이나 해봤을까?  사실, 감염병은 언제나 우리 곁에 존재했다.  하지만,  이번 팬데믹 Pandemic이 우리에게 이토록 무겁게 다가오는 것은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빼앗겼기 때문이지 않을까.  우리의 일상은 많이 달라졌다.  마스크를 쓰는 것부터 시작해서 외출을 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되어버렸고, 외출을 해도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지 않다. 카페에 가서 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것도, 영화관에 가는 것도,  그리고 사람들과의 소소한 자리마저도 우리의 사소한 그 일상이 이제는 낯설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이번 팬데믹 Pandemic은 바리스타로 일하는 내게도 매우 크게 다가왔다.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으로 손님들의 매장 이용은 금지되었고, 매장 운영도 어려워졌고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출근하는 날이 줄었다는 것이다. 매일같이 바쁘게 일을 해왔기에 이렇게 쉬는 것이 한편으로는 좋지만, 어쩐지 무기력해지고 삶의 의욕마저 없어지는 기분이다. 


  ‘괜찮으세요?’ 혹은 ‘힘드시죠?’ 요즘 부쩍 자주 듣는 질문들이다. 어쩌면 이 시국에서 내게 자연스럽게 묻게 되는 그들의 안부 인사일지도 모르겠다.  그럴 때마다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지,  그러니깐 있는 사실 그대로 힘들다고 해야 할지 혹은 그럼에도 꿋꿋하게 이겨내고 있다고 해야 할지 주저하게 될 때가 있다. 그래서 그 고민 끝에 내가 찾은 대답은 ‘별일 없이 삽니다.’이다. 이 상황이 꽤 절망적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기에 그냥 내가 좋아하는 일을 그래도 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해보기로 한다. 그냥 별일 아닌 것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평소처럼 커피 세팅을 하고,  같이 일하는 동료들과 시시콜콜한 수다를 떨기도 하고, 단골 손님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신나는 노래를 틀어 한껏 분위기도 내보기도 한다. 힘들 때 웃는 것이 일류라고 했던가. 어쩐지 그 무기력함이 없어지는 느낌이다. 


  이번 PLAYL1ST는 들으면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의 노래 ‘별일 없이 산다.’로 시작되었다. 들을 때마다,  어쩐지 유쾌한 에너지가 생겨나는 이 밴드의 노래들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위로를 건네고 있는 듯하다. 비록 지금 우리의 일상은 잠시 멈췄지만, 그래도 아쉬워하고만 있을 필요는 없다. 우리는 반드시 다시 그 일상으로 돌아갈 것이기에,  그저 지금을 잘 견뎌내기만 하면 된다.  그런 우리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유쾌함이지 않을까.  이 노래들로 당신의 일상이 조금은 유쾌하고 즐거워지기를 바란다.  나는 오늘도 별일 없이 산다.  


앨범명 - [Hurt & The Merciless]


The Heavy - The Apology


2008년 영국 음악매거진 '롤링 스톤지'에서 올해 최고의 발견이라는 타이틀로 소개될 정도로 인정받은 밴드. 그들의 노래 중 위 곡은 갤럭시 노트7 광고에 나온 음악이기에 아는 사람들에겐 익숙한 노래일 듯 하다.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고 두루뭉실하게 넘어가려는 연인 사이의 다툼을 소재로 한 이 곡은 신나고 경쾌하며 중독성있는 리듬 위에 소울과 펑크가 적절히 버무러져 한껏 흥을 돋운다. 

앨범명 - [Father of the Bride]


Vampire Weekend - Sunflower ft. Steve Lacy


Vampire Weekend의 고상함 위에 기타 사운드가 올라가 재지하고 그루비한 감성으로 곡을 유쾌하게 끌고 있다. 템포가 느려졌다가 빨라졌다 다시 느려지는 구성이 인상적이다. Steve의 그루비한 매력이 강한 인상이 남으며 감각적인 기타 리프가 돋보인다.

앨범명 - [Whatever People Say I Am, That's What I'm Not]


Arctic Monkeys - When The Sun Goes Down


'Whatever People Say I Am, That's What I'm Not'은 잉글랜드의 인디 록 밴드 아크틱 몽키스의 데뷔 음반이다. 2006년 1월 23일에 발매되었으며 발매 첫 주 360,000장 이상 팔리며 영국에서 가장 빨리 팔린 데뷔 음반이 되었고, 지금도 밴드의 데뷔 음반으로는 가장 빨리 팔린 기록을 갖고 있다. 그중 위 곡은 초창기의 빠른 리듬감을 보여주는 곡으로 여유롭게 읆조리다가 디스토션이 걸린 기타 톤과 함께 시작하는 곡의 구성으로 많은 이들을 열광시켰다.

앨범명 - [Easy Listening For Love]


술탄 오브 더 디스코 - Shining Road


'Easy Listening For Love'(사랑을 위한 듣기 편한 노래)라는 앨범명, 그리고 행복해 보이는 한 남성이 친근하게 손을 뻗고 있는 앨범 이미지, 이 모든 게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느낌이 바로 이번 앨범에서 술탄이 지향하고 있는 바다. 술탄의 이런 지향점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곡은 바로 타이틀 곡 'Shining Road'. 그들의 노래들 중에서 가장 대중적이라 할 수 있는 이 곡은 사랑하는 이와 따스한 바람을 맞으며 드라이브하는 모습을 연상시킨다.


Editor  김남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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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