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ARTING POINT OF LIKING

취향의 시작점

  취향의 시작을 헤아려본다. 읽는 소설의, 듣는 음악의, 보는 만화의 처음을 찾다보면 꽤 달았던 오래 전의 기억에 도착한다. 취향 이전에 흥미였고, 쌓이는 흥미만큼 세계가 넓어졌다. 솎아내기가 필요했다. 예상치 못한 변덕 때문에 과감히 제외하는 것들도 생겨났다. 남은 것들을 묶다 보면 이걸 취향이라고 하는 건가, 조금 어설픈 아카이브가 쌓여갔다. 모난 부분이 있어도 괜찮다. 언제나 텍스트와 사운드 몇 개가 주춧돌처럼 단단히 나의 취향을 지켜주니까.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 J. K. 롤링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합법 판타지였다. 베스트셀러라는 명목은 지식으로 변환될 수 있는 독서를 요구했던 부모님 앞에서도 나를 당당하게 만들었다. 어린 시절 나는 무엇이든 읽기를 좋아했다. 해리포터 시리즈는 유치한 (아동용) 일러스트가 아닌 오직 텍스트로 상상력을 자극했다. 킹스크로스역 9와 3/4 승강장은 현실과 허구 사이쯤에 나를 머물게 했다.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나에겐 또 하나의 세계가 존재했던 셈이다. 당시 생긴 독서 습관은 삶의 방향을 바꾸었다. 또래와 어울리는 것은 힘들어도 책을 잡고 앉아있는 시간은 수월했다. 그리고 그냥 그런대로 성인이 되었다. 나는 여전히 공들여 텍스트를 읽고, 이야기를 쓰고 있다. 마법을 믿진 않는다. 하지만 종종 마법 같은 일들은 일어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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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le Heart』 - 자우림

 

  ‘자줏빛 비가 내리는 숲’은 20년이 넘는 시간 속에도 시들지 않았다. 대학가요제 무대를 통해 처음 자우림을 만났다. 록 사운드를 뚫고 나오는 김윤아의 보컬은 내가 알던 밴드의 소리가 아니었다. 초등학생이었던 나는 인생 첫 음반으로 자우림의 『Purple Heart』를 골랐다. 자우림의 소리가 좋았다. 사춘기를 통과하며 조금씩 자우림의 가사들을 이해했다. 대부분의 앨범에 지난 기억들이 붙어있다. 이벤트 당첨으로 친필 사인 음반을 받았던 날을 기억한다. 누군가와 함께 흥얼거렸던 ‘팬이야’를 기억하고, 야간자율학습 시간에 몰래 들었던 ‘애인 발견!!!’을 기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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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먼킹』 - 타케이 히로유키

 

  왜 하필 『샤먼킹』이었을까. 좋아하는 만화 리스트에서 꼽자면 『샤먼킹』은 앞보다 중간쯤에서 찾는 것이 빠른데. 그냥 종종 생각나는 정도. 손에 들려있는 닭꼬치와 블라인드 사이로 햇볕이 부서지는 창가. 나의 첫 소년 만화는 시내 서점 바로 옆에 붙은 만화방에서 시작됐다. 별로 친하지도 않은 친구와 함께 버스를 타고 부모님 없는 첫 외출에 나선 날이었다. 잠깐 주어진 시간 동안 뭐라도 읽어야 했다. 바로 보이는 것이 『샤먼킹』이었고, 읽는 내내 굉장히 즐거웠다. 완결은 언제 봤더라.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드디어 다 봤네’ 쯤의 기분이었다. 『샤먼킹』이후로 나는 소년 만화에 매료됐다.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 일명 ‘원나블’의 시대를 고스란히 겪었고, 다시 시간을 거슬러 『드래곤볼』에 빠졌다. 성장하는 주인공은 언제나 응원할 수밖에 없다. 현실에 없는 용기를 통해 현실을 살아갈 용기를 만든다. 『헌터×헌터』의 완결을 기다리며 다시 한 번 『샤먼킹』을 읽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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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멋진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보면 괜히 움츠러든다. 첫째가 세련됨이고 둘째가 힙함인 세상에서 홀로 방에 머무르는 것이 아닐까, 그동안 즐겨온 것들을 감춘다. 새로운 관심사를 가져보자고 낯선 공간과 물건에 정을 붙여본다. 그것도 잠깐 다시 어설픈 아카이브로 돌아온다. 나와 닮은 형상의 취향 앞에 선다. 익숙한 마음으로 나의 세계를 마주한다.


Editor  이기원



e-mail   rubisco27@naver.com

instagram  @2gy1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