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디자인 국가대표, 문상의

'대충하고 후회하지 말자'라는

그의 글귀에선 많은 고충과 역경을 이겨낸 모습이 

그의 아름다움의 이유를 설명했다.

Q. 자기소개


A. 테일러링 아티스트 문상의입니다. 재봉기술을 바탕으로 한 의복 기반의 작품을 제작하고,
그 작업지시서를 액자에 담아 작품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러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통해서 비주얼화시키는 활동을 하는
‘salon de mulle’에서 디자인과 테크니션 개발을 맡고 있습니다.



Q. 의상 디자이너를 업으로 삼게 된 이유


A. 의상 예술과를 졸업했는데 15살 때쯤, 사람들이 첫인상을 옷에서 많이 판단한다고 생각했는데 그 사람과 많이 지내보니 옷으로 판단했을 때와는 별개의 문제더라고요. 그래서 그 사람을 뭔가 더 표현할 수 있는 옷을 만들고 싶었어요.



Q. 수상 이력에 대한 간단한 소개


A. 기능대회는 종목이 굉장히 다양한데, 의상 종목에서 15, 16년도 지방기능대회 금메달, 16년도 전국대회에서 동메달을 땄습니다. 올림픽은 2년에 한 번씩 하는데 17년도 아부다비 국제기능대회 올림픽에 참가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Q. 자신만의 스타일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A. 정의되지 않는 스타일을 추구해요. 항상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제 작품을 봤을 때 낯설어하셨으면 좋겠어요. 만들고 싶은 옷만 만들다 보면 너무 틀에 갇힐 것 같아서 남들이 원하는 옷을 내가 한번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다양한 스타일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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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재단과 봉제 그리고 의류디자인에 있어서 특별히 신경쓰는 점이 있다면


A. 완벽함을 추구해요. 디자인도 무척 중요하지만, 그 옷의 만듦새가 조금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 만듦새가 그 옷의 디자인을 돋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옷의 아름다운 포인트를 찾으려고 노력해요. 옷을 딱 마주쳤을 때, 여러 가지 섹시함의 기준이 있겠지만 끌림? 이라는 느낌으로 그 옷의 섹시한 느낌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시해요.



Q. 좋아하는 브랜드는?


A. 톰 브라운이요. 학창시절에 영감을 많이 받았고, 졸업 작품에서 패션쇼 준비를 했었는데 열흘이라는 촉박한 시간이 주어졌지만 톰 브라운 브랜드를 기준으로 잡고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가치관도 비슷하고 흐름도 완벽하고 쇼룸 자체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브랜드로 느껴져서 굉장히 좋아하죠. 전반적으로 정통적인 방식을 기반으로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더한 브랜드를 좋아합니다.



Q. 좋아하는 디자이너는?


A. 사카이 치토세 아베, 톰 브라운 디자이너를 특히나 좋아해요. 사카이는 정말 다양한 소재를 자신 있게 자신의 철학을 담아 표현하는데 사카이라는 단어 하나로 정의하는 느낌이 있어요. 톰 브라운은 커머셜함을 유지하면서 예술적인 시도를 많이 하더라고요. 스스로 추구하는 가치와 많이 부합하는 것 같아서 존경스러운 분들이시죠.



Q. 특정 브랜드의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면, 어느 브랜드를 꼽겠는가?


A. 좋아하는 브랜드들이 되게 많았는데, 이번 시즌에 발렌티노로 바뀌었어요. 영감을 많이 받는 부분이 바로크 양식의 미술작품, 그 시대의 건축물들 이런 엔틱함을 좋아해서 수집도 하고 많이 찾아보는 편인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갤러리에서 패션쇼를 진행했어요. 뭔가 꿈꾸던 공간에서 쇼를 한다는 것이 크게 와닿아서 엄청나게 설레더라고요. 평소에 좋아하는 것들을 표현해주기도 했고요. 같이하고 싶다는 욕심이 크네요. :) 너무 설레서 얘기했네요...!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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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추후 계획 중에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나 준비 중인 의류가 있다면


A. 개인 작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많은 것을 담아보고 싶어서 1000x700의 액자를 선택했어요. 이 액자의 프레임을 보고 작업하고 싶어서 액자만 주문해둔 상태이고요. 당장은 몸을 담고 있는 브랜드에서 고객들과 소통을 할 수 있게끔 노력을 하고 있고, 많은 시간을 아트피스에 투자를 해서 개인 작업에 비중을 좀 더 두려고 하고 있습니다.



Q. 의상디자인 국가대표에 대하여


A. 올림픽이 2년에 한 번 개최해요. 기능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신 분들끼리 국가대표 선발전을 치르고 선발이 되면 선수촌에서 많게는 8개월에서 10개월 정도 올림픽 기간에 따라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요. 스포츠 올림픽보다 역사적으로 깊은 기능 올림픽은 똑같이 메달을 따고 이 일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는 증명을 하면 군 면제도 주어져요. 연금과 상금도 똑같이 제공되니 국가대표에 도전하시는 분이 많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의상디자인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다른 질문보다 더 많은 고민을 했어요. 8년 동안 패션을 하면서 부족한 점을 되게 많이 느꼈는데, 지나온 날들에 자부심과 불안함이 항상 공존했어요. 주눅 들지 않고 자신의 것을 표현할 수 있으려면 스스로 되돌아보는 습관과 모든 부분에 대해서 완벽할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조금 더 제가 겪었던 경험을 토대로 조언을 해주자면 학생 시절에 써놨던 글귀가 있어요. ‘대충하고 후회하지 말자.’라는 메시지를 적어두고 했었는데, 아직도 머릿속에 담아두고 작업할 때마다 도움을 받고 있어요. (웃음) 스스로 리마인드 할 수 있는 글귀를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고, 각오하세요! 생각하는 것보다 일이 많이 어렵고 겉과는 많이 다른 속을 경험하시면서 힘들고 많이 지치실 거에요. 하지만 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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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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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