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우세스러운 옷 얘기 ep.06
‘남우세스럽다’ : 남에게 비웃음과 놀림을 받을 듯하다.

‘남우세스러운 옷 얘기’ 에디터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의류를 소개하는 Fake Magazine 연재물로써, 임찬영 에디터가 좋아하거나 소개하고 싶었던 의류를 중점으로 솔직하고 담백하게 얘기하려고 합니다. 

PROLOGUE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놀림 받을 옷 얘기를 한 가득 들고 온 ‘남우세스러운 옷 얘기’ 에디터 임찬영 입니다. 이번에는 치마요 베스트로 여섯 번째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날씨가 좋았던 작년 이맘 때쯤 서교동에서 산책을 하던 중 오래된 외관에 이끌려 빈티지 샵에 들어와 있었습니다. 천천히 둘러보던 중 가장 높이 걸려 있는 치마요 베스트를 보곤 수줍은 목소리로 ‘입어봐도 될까요?’라고 직원분께 양해를 구하곤 입어보는 와중에 옆에서 직원분이 ‘원단의 짜임새가 독특하죠? 손으로 짜서 그래요.’라는 그 한마디에 ‘어떻게 요즘 시대에 옷을 손으로 만들 수가 있지?’,‘이건 다른 세계의 옷이다.’,‘이건 꼭 사야 한다.’ 등 오만가지 생각이 들면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가격 때문에 문을 열고 그냥 나왔지만, 그 후 3개월 동안은 배를 움켜 쥐며 조금씩 돈을 모아 구매한 추억이 있는 제품입니다. 제 추억 얘기만 읽고서는 왜 저렇게 굶어가며 샀는지 이해를 못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얘기할 치마요 베스트를 실제로 보고 입어본다면 어느 정도는 이해해주실 거로 생각합니다. 지금도 애지중지하는 치마요에 대한 추억 얘기는 그만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마요를 좋아하게 된 가장 큰 이유이자 장점인 ‘손으로 짜는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짚고 가겠습니다. 옷에 쓰이는 원단은 크게 2가지로 나눌 경우 편직과 직물로 나누어지는데, 이것은 직물에 속합니다.

  

  가로와 세로를 교차시켜서 짜는 방식은 사람이 수동으로 하느냐, 기계가 일정하게 하느냐로 나누어지는데 빈티지한 느낌을 주기 위해선 사람이 직접 하나하나 만들 수밖에 없다 보니 생산성이 많이 부족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해외 온라인 경매에서는 오리지널 검은 개체 치마요가 100만 원 이상 호가한다는 얘기가 거짓말처럼 들리진 않네요. 


*직물 :원사로 가로와 세로를 교차시켜서 짜는 방식을 말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손수 제작하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는데, 시초에 수직기는 한마디로 손과 발로 짜는 직기를 뜻합니다. 이후 전기가 도입되어 기계를 발명해 자동으로 원단을 짜는 역직기가 나오고 여러 가지 조직을 배합하기 위하여 발명된 문직기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치마요는 어디에 속하냐고 여쭤보신다면 지금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요기형 수직기’ 일명 ‘베틀’이라고도 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옛날에 할머니들께서 손과 발로 사용하는 기계로 옷을 만드는 거랑 비슷합니다. 수직기의 단점은 원단을 만들 때 환경적인 요인을 많이 받아 제품 하나하나 그날의 컨디션 집중도의 따라 퀄리티가 다릅니다. 기계를 이용해 자동으로 원단을 짜는 역직기 보다 더 신중하게 원단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당연하게 얘기합니다.


  현대 사회에 와서 대부분의 수직기는 소수의 브랜드에서만 사용하거나 공방에서 옷 만들기를 체험할 때만 사용합니다. 대략적으로 확인해보고 싶다면 유튜브에 ‘손수 원단 짜기’라고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작 방식을 보고 나신다면 어떠한 이유에도 치마요 제품의 높은 가격을 어느 정도 수긍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직기를 통해 생산하는 오르테가, 센티넬라, 트루히요 3대 공방이 있습니다. 하나같이 역사가 깊고 장인 정신이 깃든 곳입니다. 희한하게 앞서 말한 이곳들은 여성이 아닌 남성이 직접 짜는 일을 하고 계십니다. 어렸을 때 어머니가 목도리를 짜주시던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당연히 여성분이 옷을 만드실 줄 알았는데, 아버지 나이 정도 되시는 대표님들이 직접 짠다는 사실이 더 투박한 멋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손재주가 서툴고 어설픈 아버지가 아들을 위해서 한 가닥씩 정성을 담아 짜준 옷은 3개월 굶어가며 구매할만한 매력적인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본래 치마요의 유래는 뉴멕시코주의 북쪽 50km 떨어진 치마요 마을에 사는 프에블로족의 ‘키바’라는 건물에 쓰였던 디자인과 스페인 문화가 섞이면서 ‘츄로’라는 양털 짜는 일을 강요받아 만들기 시작한 제품입니다. 오리지널 제품은 강요받아 만들어졌지만, 지금까지도 많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초의 치마요 공방 ‘오르테가’의 시작은 1700년 초 그란데 계곡으로 정착민 중에 한 명인 가브리엘 오르테가가 그 당시 자급자족을 위해 필요했던 기술인 양털 짜는 일을 배워 옷과 매트리스, 양탄자, 담요 등을 만들던 게 시작이었습니다. 그 후, 1900년대 치마요 종합 매장을 열어 9대째 이어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공방인 센티넬라, 트루히요의 시작은 오르테가 공방에 일한 사람이 나와 설립한 공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눈으로 보기에는 3가지 공방에서 나온 제품은 별 차이가 없을뿐더러 가격 면에서도 비슷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남성적인 무드나 아메카지룩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SNS를 통해 치마요 제품을 접해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남성분들의 착장이 많이 올라와 ‘남자가 입어야 멋진 옷’이라고 느끼셨다면 크나큰 착각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오히려 여성분이 입었을 때 더 멋진 무드를 연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신경을 잘 안 쓰지만 길거리 걷다가 치마요를 스타일링한 여성분을 보면 저절로 눈길이 가곤 합니다. 개인적인 취향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요. :)


  대부분 치마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은 베스트지만, 전 자켓이 제일 먼저 떠오르네요. 베스트를 갖고 있어서 그런 건지, 자켓을 갖고 싶어서 그런 건진 모르겠지만 확실한 건 베스트만큼 치마요 자켓 또한 예쁘다는 겁니다. 치마요 자켓과 데님 웨스턴 벨트의 조합은 멋있는 스타일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웨스턴 느낌이 강한 치마요 자켓과 박력한 원단을 쓰는 청바지. 그 사이를 연결해주는 큰 사이즈 스터드 벨트가 주는 이미지는 섬세하면서도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잘 전달해준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치마요 자켓은 오리지널 제품만 있는 게 아닙니다. 더블알엘, 케피탈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재해석해서 나온 제품은 기존 브랜드의 감성과 치마요 본연의 오리지널 감성을 잘 섞어놓았다고 느껴져 기억에 오래 남네요. 두 제품 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에 볼 때마다 ‘열심히 살아서 갖고 말 테야.’라고 혼잣말로 다짐하며 동기부여를 얻곤 하는 제품이죠. 이미 이 외에도 코트나 스커트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재해석해서 보여주고 있다 보니 치마요로 디자인한 제품들은 하나같이 예쁘게 보입니다. 높은 가격대를 가지고 있지만, 오래 입을 수 있는 제품이기에 빈티지 샵에 가서 착용해 보시고 매력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이렇게 치마요에 대해서 얘기해봤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솔직하고 담백한 옷 얘기로 조금이나마 여러분의 입꼬리를 올릴 수 있게 만드는 연재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곱 번째 남우세스러운 옷 얘기에서 만나요.


Editor  임찬영



e-mail   dlacksdud160@naver.com

instagram  @old_nibus

Catch Ball


일상속에서 늘 함께하는 브랜드 캐치볼(Catch Ball)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자기소개와  Catch Ball(캐치볼) 소개


A.  안녕하세요. 신발 브랜드 Catch Ball(캐치볼)을 운영하고 있는 이경민이라고 합니다.


Q.  반스, 컨버스 등 기존의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대형 브랜드들과의 남다른 차별점


A.  반스나 컨버스가 벌커나이즈드 신발 시장을 주름잡고 있지만 이미 컨버스나 반스 두 브랜드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지금의 브랜드가 이뤄진 건 아니라 세계시장 중심에 있는 건 당연한 것 같고, 그들과 다른 차별점은 작지만 새로운 로고나 브랜드에게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심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완성도 높아야 되는 건 당연해야 하는 것 같고요. 소량의 디자인에 사람들이 원하는 소재, 기능, 그리고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빠르게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Q.  최근에 아이들과 함께 신을 수 있는 캐치볼 키즈 제작 및 의류, 브랜드 협업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있어서 신경 쓰는 부분과 디테일


A.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품질'입니다. 어떤 원단과 어떤 소재를 적용해야 튼튼하고 편안하게 신을 수 있을지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과 협업의 기준도 브랜드가 필요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신발은 제가 아이가 있어서 제작하게 되었고, 협업한 홈그라운서플라이의 대표님도 아이가 있었기에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티셔츠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Q.  캐치볼만이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무료 수선, 무료 교환, 무료 반품. 제작과 판매자 관점에서 보았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 혜택들을 확정 짓기까지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양말 브랜드 1507의 홀삭스 대표님의 영향입니다. 현업의 선배로서 온라인 시장에 먼저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 놓은 상황에서 저희의 부족한 점을 얘기해 주신 것들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와 장사에 대한 개념에 대해 많이 배웠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어떤 건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를 많이 해보면서 소비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게 뭔지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저희 브랜드에 적용을 많이 시켜보고 있습니다.


Q.  '어떠한 물건은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합니다.' 캐치볼의 소개들을 발췌했다. 물건 저마다의 고유의 상황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캐치볼이 지금의 시대를 반영하는 어떠한 물건을 꼽자면?


A.  1950년대에 살아보지 않았지만 1950년대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 당시 만들어졌던 의류, 가구, 기계들을 보면 지금 사용해도 전혀 이상이 없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들을 보며 이러한 제품들처럼 시간이 지나도 아름다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 회사 브랜드 디자인을 맡아주는 '캘리브랜드'의 소장님의 사무실 벽에 붙어있던 글귀가 생각납니다. '정말로 완벽한 것은 오히려 모자란 듯 보입니다. 아무리 사용해도 망가지거나 부서지지 않고 바닥을 드러내지 않습니다.'라고 적혀있던 글에는 완벽한 제품은 오히려 힘을 빼고 사용하면 할수록 질리지도 않는 그런 물건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Q.  벌커나이즈드 공법으로 제조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대중들에게 캐치볼이 생각하는 벌커나이즈드의 매력과 제작자로서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A.  제품을 만들고 난 뒤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의 어떤 가치 전달을 할지 고민을 했던 시간들이 저는 제조 현장에서 많이 영감을 얻었습니다. 요즘엔 물론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벌커나이즈드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간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조되는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치고 수많은 부자재들이 제품에 적용되는 걸 보면서 제조되는 과정을 잘 전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계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곳으로 이동하게 되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져 몇 개 공장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중국 베트남과 같은 곳에는 아무래도 세계적인 기업들이 주문을 많이 하기에 부자재나 자재들이 최신식이고 현재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기계들이라 노후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높은 인건비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과 브랜드의 역사로 자국에서의 소비가 많이 이뤄지는 덕분인지 오랜 역사를 가진 제조공장이 있습니다. 후에는 더 좋은 시설과 자재들이 있는 곳에서 멋진 제품을 제조해 보고 싶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타 브랜드의 신발도 무수히 많이 신어보고 분석해 보았을 것 같다. 기억에 남는 스니커들이 있는가?


A.  어떤 장르나 브랜드를 가리지 않고 많이 사 보고 구입해 보고 있습니다. 그 당시 상황에 따라 영감을 준 스니커들이 많아서 하나만 고르긴 어렵지만 Jack Purcell(CONVERSE), Stan Smith(ADIDAS)와 같은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디자인되었고 지금까지 사랑을 받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보다 확대된 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캐치볼 브랜드를 운영한지 1~2년이 되어 가며 생각보다 다채로운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따. 그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이 있다면


A.  캐치볼에서 처음 만든 Standard 모델의 화이트와 블랙 제품이 가장 많이 애착이 갑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간절한 마음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고, 제 모든 초점이 이 하나의 디자인에 몰렸던 것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이 저를 신용불량을 해결하게 해주었고, 현재의 캐치볼이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었습니다.


Q.   캐치볼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 살짝 공개해 준다면


A.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며, 한결같은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사람들의 요청의 귀를 기울여 제품에 적용시키고자 하고,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방법에는 예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제화 브랜드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A.  어떤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뭘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신발이 좋아서 만드는 건지 신발을 파는 게 좋아서 브랜드를 만드는 건지 이 브랜드를 만들어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막연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든지 불투명한 어떤 목표 설정은 브랜드의 가치관 확립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을 먼저 정립한 후 브랜드를 풀어나가면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설립한 가치관을 끝까지 잘 유지하면서 멋진 브랜드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매장 위치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문화길 15(봉산동) 1층 브러셔

온라인스토어 : https://catchball.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atchball.official/